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코나 N 라인에 퍼포먼스 파츠를 더 하면?!

by 쭌's 2020. 10. 30.


+ 코나 N 라인 시승기 - N 퍼포먼스 파츠를 더 하면?!


소형 SUV 시장을 재패하겠다는 의지로 야심차게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이후 코나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차 까지 모든 라인업을 완벽하게 갖추고 시장을 성공적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코나 신차를 선 보인 이후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모델을 선 보이는 것과 동시에 현대차의 고성능 디비젼 인 코나 N 출시를 위한 담금질이 한창 인 가운데 N 감성을 보다 대중적으로 알리고 즐길 수 있도록 새롭게 준비한 N 라인을 선 보이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내, 외관의 새로운 디자인과 사양을 적용 해 상품성과 경쟁력을 높인 코나 N 라인을 직접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코나 N 라인 중에서 몇 안되는 N 퍼포먼스 파츠를 갖춘 그야말로 코나의 끝판왕, 코나의 최상위 트림을 *현대차가 제공하는 시승차를 지원 받아* 그 매력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나 페이스리프트의 공개된 이미지에 대한 첫 인상을 그리 좋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작은 차체에 복잡한 캐릭터 라인들이 겹쳐지다 보니 노멀 버전은 좀 어뚱해 보이기도 했고, N 라인의 경우에는 그나마 괜찮은 모습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실제로 마주한 코나 N 라인 그리고 N 퍼포먼스 파츠를 더 한 코나 N 라인은 이미지가 아닌 실차를 마주하게 됐을 때 경험하는 디자인 완성도와 경쟁력은 다행히도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LED 헤드램프가 가지는 특유의 이미지와 고성능 이미지를 한껏 구현한 복잡한 캐릭터 라인들의 조화는 코나 N 디자인과 감성 모두를 시갖적으로 만족시키며 더욱 단단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하는데 매우 성공적인 모습이다.


N 퍼포먼스 파츠가 더 해진 N 라인은 프론트 지상고를 한껏 낮추는 효과 덕에 더욱 공격적인 자세를 완성했고, 프론트 립과 스플리터 그리고 새로운 그릴 디자인이 완성한 전면은 성공적인 부분 변경을 완성했다.


후면은 기존 레이아웃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램프 내부 디자인과 범퍼를 공격적이고 스포티하게 새로인 디자인하고 듀얼 배기팁을 적용해 전면에 이어 후면에도 N 디자인을 한껏 녹이며 자신감을 거침없이 드러낸다.

범퍼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쓴 덕분에 자연스레 공격적인 범퍼로 시선이 가는 것이 당연해 지면서 의아할 정도로 높은 후면 지상고는 조금 어뚱하게 보이기도 하는 부분이다.


측면은 N 퍼포먼스 파츠 덕분에 전륜 차고가 크게 낮아지면서 공격적인 스타일을 통일성 있게 유지한다. 18인 매트 블랙휠이 적용되어 코나의 또 다른 이미지를 연출한다.

기존 휠 하우스를 감싼 블랙 몰딩을 삭제하고 바디 컬러의 휠 하우스로의 변화 그리고 사이드 스커트를 새롭게 적용해 낮은 지상고의 장점을 더욱 강조하면서 한 눈에 보아도 잘 달리는 코나?! 라는 것을 주변 시선에 어필하고 만족 시킨다.

실내의 변화는 기존 레이아웃 구성에 디지털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N 퍼포먼스 파츠가 주는 포인트 컬러, N 기어노브와 N 레터링의 스티어링 휠, 다이얼로 변경 된 드라이브 모드 등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대폭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시트에 적용된 N 로고와 레드 포인트 컬러를 비롯해 N을 상징하는 요소들, LCD 클러스터와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은 시각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상품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여 이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을 것을 예상된다.


덕분에 플라스틱 소재들이 많이 적용된 실내지만 이전 대비 이에 대한 부분이 부각되지 않는다는 점 만으로도 실내의 변화는 충분히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시트의 형상이나 착좌감 에서는 아쉬움이 느껴지지 않지만 시트의 홀딩력은 조금 더 키웠으면 좋겠고, 커진 전장에도 기존과 동일한 휠 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만큼 실내와 트렁크 공간 등은 기존과 동일 하다는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본격적인 주행에 앞서 코나 N 라인의 파워트레인과 하드웨어는 1.6 스마트스트림 터보와 7단 DCT 변속기가 조합을 이뤄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0kg.m를 자랑하고 풀 타임 사륜구동 시스템과 N 퍼포먼스 파츠 (전륜 대용량 브레이크 시스템, 18인치 매트 블랙휠 & 스피닝 N 휠탭, 모노튜브 쇽업쇼버, 레드 로워링 스프링)가 추가로 창작된 코나 N 라인 최상위 트림이다.


1.6 스마트스트림 터보가 동일하게 적용된 아반떼 N 라인의 204마력이 아닌 소폭 다운그레이드 한 198마력 셋팅으로 차체 사이즈나 무게 등을 고려한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는데,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코나 N 라인의 198마력은 출력이라는 부분에서 일상에서 부담없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성능을 발휘한다.


본격적이 주행을 위해 시동을 걸고 출발하면 즉각적인 반응으로 파워트레인과 차체 움직임은 매우 산뜻하다. 가볍고 산뜻하게 중,저속 구간에서 운전자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출력 셋팅은 주행 모드에 따라서 그 반응 속도를 조금 더 끌어 올릴 수 있다.

부드럽고 조용한 회전 질감은 시동이 켜져 있는 것이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이고 진동 또한 느낄 수 없다. 엑셀의 반응 또한 불만이 나오지 않으면서 일정 부분 연비 효율성 까지 책임지는 똑똑한 엔진이다.

작은 차체에서 오는 깔끔하고 단정한 움직임 그리고 198마력 27토는 이전 대비 조금 더 빠릿빠릿하고 단정한 모습으로 파워트레인에서도 고급화를 추구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현한다.

198마력, 27토크는 저속에서 부터 고속까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속도 내에서는 아마도 아쉬움이 느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300마력에 가까운 코나 N에 대한 기대를 N 라인을 시승 하면서 기대하게 만들고 있으니 말이다.


7단 DCT 변속기는 저단에서 울컥거림을 더욱 줄여 소비자의 불만을 줄이는데 노력했다. 매우 똑똑하게 운전자의 의도를 알아채고 변속 타이밍을 찾아간다고는 할 수 없으나 딱히 불만이 나오지 않으면서 DCT 특유의 빠른 변속 타이밍과 출력을 허투로 쓰지 않으려는 노력은 충분히 만족스럽다.

스티어링 반응 또한 딱히 불만은 없다. 다만 차선 이탈 경고 및 방지, 차선 중앙 유지 기능을 활성화 할 경우 수시로 스티어링을 스스로 알아서 조향한다는 점에서 운전에 조금 더 집중하고 싶다면 기능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무게감과 반응으로 C-MDPS가 좋아졌다기 보다는 저중심 설계의 플랫폼과 서스펜션 셋팅 기술력 그리고 노하우가 쌓이면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났다는 생각이다.

N 퍼포먼스 파츠(쇼버, 스프링, 브레이크)가 적용되면서 코나 N 라인의 승차감은 더욱 단단해졌다. 노말 트림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 단단한 서스펜션은 승차감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잔 진동을 잘 거르는 기특함 까지 선 보인다.


단순히 단단한 서스펜션 셋팅 만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일상에서의 편안함을 충족 하면서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만족시키려는 최근 고성능 신차들의 트렌드를 고스란히 반영해 N 퍼포먼스 파츠에 대한 만족도를 크게 높인 모습이다.

코나 N 라인의 정체성 그리고 코나 N에 최대한 가까운 차체 움직임을 경험하고 싶다면 N 퍼포먼스 파츠를 무조건 선택 하시라 추천하고 싶다.

짧고 높은 차체 비율 특성상 좌우로 생길 수 밖에 없는 롤을 일정 부분 허용하면서 빠르게 차체를 원복시키는 셋팅은 B사의 움직임과 매우 흡사한 모습으로 2WD와 4WD에 대한 움직임이 크게 다른 것 또한 닮았다.


풀 타임 사륜구동 고정모드(4WD LOCK)는 고속 구간에서의 안정감을 크게 높이고 언더스티어를 최대한 줄이면서 뉴트럴하게 코너를 돌아가는 모습을 경험할 수 있어 고속 주행이 많다면 무조건 4WD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4WD LOCK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후륜에 구동력을 배분하지만 차체 움직임에서 그 차이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도심에서는 상시, 스포티한 주행과 고속 구간에서는 4WD LOCK 기능을 통해서 주행을 즐거움을 더욱 크게 경험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6 스마트스트림 터보, 7단 DCT, 4WD 구동 시스템의 조합이 고속구간에서 보여준 연비 효율성은 총 주행 거리 100km, 주행 시간 1시간 30분으로 평균 연비는 18.9lm/L의 높은 효율성으로 스마트스트림 엔진의 장점을 크게 어필한다.


더 뉴 코나 N 라인 그리고 N 퍼포먼스 파츠가 플러스 된 코나 N 라인은 단순히 터보로 출력을 높이는 것 만이 아닌 주행 질감과 성능 그리고 운전의 즐거움을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성능 디비젼을 통한 기술, 셋팅, 노하우를 대중적으로 부담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선 보이는 신차가 아닐까? 한다.


- 대세가 된 소형 SUV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시승기] 르노 캡처 귀여움에서 듬직함으로
- [시승기] 르노삼성 XM3 눈이 즐거운 쿠페형 SUV
- [시승기]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 오프로더를 꿈꾸는 소형 SUV
- [시승기] 2020 미니 컨트리맨 가솔린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
- [시승기] 2020 투싼 1.6 터보 차세대 투싼을 기대하다!
- [시승기] 코나 하이브리드 부활한 1.6 GDI?!
- [시승기] 기아 셀토스 변종이 만들어 낸 가성비
- [시승기] 베뉴 SUV 여심 공략 성공 가능성은?!
- [시승기] 로턴 LPG 코나 1.6T 소형 RV LPG 시장을 열다!!

* 해당 차량은 브랜드 및 제작사에서 제공한 시승용 차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