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 오프로더를 꿈꾸는 소형 SUV

by 쭌's 2020. 3. 23.


+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 시승기, 오프로더를 꿈꾸는 소형 SUV


국내 SUV 시장의 가장 치열한 전쟁터 인 소형 SUV 시장에 기아 셀토스가 변화의 바람을 촉구 한 이후 대중적인 소형 SUV에서 대형화, 고급화를 추구한 프리미엄급 소형 SUV들 또 다른 경쟁 구도를 만들며 소비자의 선택권을 더욱 촘촘하게 채우고 확장하고 있다.


컴팩트 SUV급의 차체와 공간을 바탕으로 시장을 석권한 기아 셀토스의 흥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쉐보레는 자사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라인업을 재편하고 있는 블레이저 SUV 라인업의 막내 트레일블레이저를 빠르게 국내에 출시하며 셀토스와 정면 승부를 시작했다.

시승한 트림은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로 베이스가 되는 프리미어 트림, 온로드에 집중한 RS 트림과 함께 오프로드까지 섭렵하고자 하는 액티브 트림으로 3가지 버전 모두가 전,후면 범퍼의 구성과 휠 타이어 구성에서 시각적 차별화와 기능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주한 트레일블레이저는 어? 생각보다 크지 않아 보이네? 였다. 셀토스 보다 큰 4,425mm의 전장과 1,810mm의 전폭, 1,660mm의 전고 그리고 2,640mm의 휠 베이스를 가지고 있다.


소형 SUV 라인업 중 가장 큰 차체를 가졌었던 셀토스 보다 전장과 전고, 전폭, 휠 베이스 모두 트레일블레이저가 더 큰 제원을 가지고 있기에 차체 사이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참고로 현재 소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차체와 휠 베이스를 가진 모델은 르노삼성 XM3로 3파전의 치열한 경쟁 선상에 놓여 있다.


제원상의 큰 차체는 실차에서는 그 크기게 실감되지 않는 마법을 부린다. 아마도 이는 다양한 캐릭터 라인들이 산재해 있고, 루프 쪽으로 갈수록 좁아지고 짧아지는 벨트 라인과 날렵함을 고려한 C필러의 디자인 때문이다.


마주한 두 경쟁 모델을 비교 해 보면 시각적으로 작아 보이는 이유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부분으로 시선이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지고 짧아지면서 사이즈는 작아 보이지만, 덕분에 날렵하고 야무진 이미지를 가지게 되는 일장일단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디자인과 스타일에 대해서는 분명 호불호가 갈리지만, 두 경쟁 모델은 각기 다른 개성과 스타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며 기존 소형 SUV들과 차별화 된 디자인을 선 보이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액티브 트림의 경우 강한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그릴, 전면 범퍼, 스키드 플레이트로 변화를 주었고, 후면 또한 범퍼와 사각 배기팁, 스키드 플레이트디 차별화를 두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액티브 트림에는 전용 17인치 휠 그리고 다양한 노면 환경에 대응하는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RS 트림이 도심형 SUV로서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액티브 트림은 우락부락하고 강한 남성적인 이미지를 소형 SUV 최초로 선 보이며 더욱 야무진 스타일을 완성했다.

실내의 구성은 기존 쉐보레 라인업과 달리 고급감을 살리기 위한 새로운 레이아웃을 커진 공간만큼 새로운 스타일링으로 완성했다. 소형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만큼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넘칠 만큼 채워 넣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트랙스와는 클래스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한다.


복잡하리 만큼 다양한 캐릭터 라인이 교차하는 실내는 컬러 베리에이션에서 부터 면을 처리하는데 있어 조금은 복잡한 느낌이다. 여백의 미가 느껴질 만큼 간결했던 쉐보레 라인업과 다른 블레이저 라인업의 새로움을 트레일블레이저를 통해서 국내에서 처음 선 보이고 있다.


커진 공간을 가득 채우는 다소 복잡한 라인들은 아기자기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소재에서 부터 고급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충분히 경험하게 되지만, 다양한 컬러와 면 처리 등은 오버스러운 느낌이 들기도 하다 보니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공간은 실제 공간 보다 작게 느껴지기도 한다.


새로운 클러스터, 인포테인먼트, 공조기, 스티어링, 기어노브, 센터페시아, 도어트림 등 모두 새로운 구성을 선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오버스럽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조금만 심플하게 캐릭터 라인을 정리 했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다.


길어진 휠 베이스가 가지는 공간에 대한 여유는 트랙스 대비 한층 커진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 투싼이나 스포티지 등 컴팩트 SUV 만큼은 아니지만  1열과 2열 모두 성인 4명이 탑승 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한다는 것 만으로도 어쩌면 이 차급에서 감사를 해야 할 부분이다.


트렁크 공간도 커지고 2열 시트 조정으로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 여기에 동급 유일하게 전동식 테일게이트를 적용했다. 범퍼 아래 보타이 라이팅을 통해서 손을 데지 않고도 트렁크를 오픈할 수 있고 열림 각도 또한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함을 크게 향상시켰다.

트레일블레이저의 출력을 담당하는 파워트레인은 1.3L 터보로 9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룬다. 1.3L 터보는 말리부 1.35 E-터보를 통해서 국내에 처음 선 보인 이후 두번째로 선 보이는 엔진이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성능은 단순히 배기량을 높이고 성능을 높이는 것 만이 아닌 엔진 회전에 부하가 발생되어 출력을 상쇄시키는 부속 기계장치들을 전자식으로 변경하여 배기량을 줄이면서도 출력을 높이고 이를 통한 고효율을 만족시키는 엔진이다.

배기량에 무척이나 민감한 국내 시장에서 1.4 터보에 이어 1.3L 터보는 경험을 하기도 전에 이미 출력에 대한 목마름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실제 주행을 시작하면 저 RPM에서 터보 부스트를 빠르게 올려 최대 토크를 이끌어 내 초반 응답성과 실용 영역에서의 출력을 빠르게 이끌어 낸다.


하드로매틱 9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을 이뤄 엑셀 개도량에 따라서 RPM 영역을 골고루 사용하고, 힘을 들이지 않고 시원스레 가속을 이어가는 기특함을 보여주는 1.3L 터보는 배기량을 트레일블레이저를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말 하고 싶다.


파워풀한 출력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 영역에서 부터 스포티한 주행에서도 부하가 걸리지 않고 유연하게 출력을 이끌어 내는 기분 좋은 회전질감은 가속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다고 해도 좋다.



다만, 하이드로매틱 9단 자동변속기와 1.3L 터보의 조합은 때론 부드럽고, 때론 강하게 출력을 이끌어 내며 불만이 나오지 않지만, 저속 구간에서 간헐적으로 다운 쉬프트 타이밍을 잘 못 찾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스티어링의 담력, 변속기의 로직 변경을 통해서 조금 더 힘을 내는 가감속의 성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2WD 모드와 4WD 모드의 격차가 더 피부로 와 닿는다는 점에서 주행 모드를 선택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야 할 부분이다.


다운사이징 터보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연비 효율성은 고속구간에서 17km/L 대를 보여준다. 차급을 고려하면 조금 더 높은 효율성을 보여주었으면 좋겠지만 디젤이나 하이브리드가 아닌 이상 만족해야 할 부분일 것이다.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의 정체성,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17인치 휠과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 선택 가능한 4WD 구동 배분은 도심을 벗어 났을 때 그 빛을 발한다.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가 기본으로 채용된 액티브 트림은 도심과 오프로드 모두를 일정 부분 커버할 수 있는 세미 오프로드 타이어로 도심에서는 적당한 승차감과 그립을 제공하면서도 다양한 주행 환경을 만족시키는 소형 SUV 중 유일하게 오프로드까지 커버한다.

도심을 벗어나 모래, 진흙, 산길, 돌길 등에서 TCS OFF + 4WD의 조합은 배기량을 떠나서 지상고가 허락되는 한 왠만한 오프로드는 못 갈 곳이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예상을 넘어서는 강력한 주파 능력을 자랑한다.


전륜과 후륜에 트랙션을 전달하고 저 RPM에서 부터 토크를 지면에 전달하며 거침없이 주행을 이어나가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다. 최근 전륜 구동 소형 SUV들에도 터레인 모드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그립, 험로 주파 성능을 보여주는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는 소형 SUV이지만 더 다양한 환경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노력에 칭찬을 아끼지 않는 부분이다.


다양한 아웃도어, 레저활동 등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이를 소형 SUV를 통해서 해소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는 기존 소형 SUV들의 한계를 넘어서 보다 다양한 환경에 대한 요구와 활용도를 만족시켜주는 유일한 소형 SUV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QM3 - 티볼리 - 코나 - 셀토스로 이어져 온 소형 SUV 시장의 강자들에게 야심차게 도전장을 던진 트레일블레이져는 분면 기존과 다른 소형 프리미엄을 지향하면서도 3가지 버전을 통해서 운전자의 취향과 요구 사항을 충족 시킬 준비를 마쳤다.


국내 출시를 알리며 기존 소형 SUV 중 하나를 선택하려던 소비자들도 트레일블레이저에 큰 관심을 보이며 선택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복병인 르노삼성 XM3의 출시가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제시하는 충족이라는 조건이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 르노 XM3 첫번째 국산 쿠페형 SUV 시장을 열다!!
- 귀여움으로 가득찬 시트로엥 C3 에어크로스 SUV
- [시승기] 기아 셀토스 변종이 만들어 낸 가성비
- [시승기] 2020 미니 컨트리맨 가솔린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
- [시승기] 코나 하이브리드 부활한 1.6 GDI?!
- [시승기] 2020 뉴 미니 클럽맨 LCI 플러스 된 즐거움
- [시승기] 베뉴 SUV의 탈을 쓴 경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