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폭스바겐 티록(T-ROC) 공개 국내 시장의 출시 요구를 받아 들일까?!

by 쭌's 2017. 8. 24.


+ 폭스바겐 티록(T-ROC) 공개 - 국내 시장의 출시 요구를 받아 들일까?!

폭스바겐이 첫 소형 SUV인 T-록 (T-Roc)이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데뷔에 앞서 온라인을 통해서 그 모습을 공개했다. 디젤 게이트 이후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던 폭스바겐은 오히려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신차 개발 또한 주춤되는 모습없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디젤 게이트 풀 체인지 신형 티구안 공개 이후 두번째 신차인 T-록(T-Roc)은 소형 SVU로 미니 컨트리맨, 푸조 2008 등 글로벌 소형 SUV와 경쟁을 벌이게 되며,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골프를 토대로 개발되었다.


공개된 폭스바겐 T-록(T-Roc)은 전장 4,234 / 전폭 1,891 / 전고 1,573으로 국내 소형 SUV와 차이거 거의 없는 차체 사이즈로 티볼리보다 조금 크면서 더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그동안 위장막 및 실차 스파이샷을 통해서만 예상할 수 있었던 T-록(T-Roc)의 스타일은 기존 폭스바겐의 패밀리 룩과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과 스타일을 선 보이고 있다.


특히 휠 아치와 록업 패널의 몰딩을 통해서 SUV의 이미지를 안성했다는 점에서 골프를 기반으로 한 해치백의 소형 SUV의 스타일을 잘 접목한 모습으로 낮은 차에와 쿠페형 SUV 트렌드를 반영한 C필러와 트렁크 리드는 디자인과 스타일을 완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소형 SUV의 주 고객층인 20대~30대, 첫 차를 구매하는 젊은 층에 어필해야 하는 만큼 감각적인 디자인 만큼은 경쟁 모델인 미니 컨트리맨, 푸조 2008 등을 앞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낮은 차체와 함께 전고 또한 최대한 낮춘 루프 라인은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있고, 루프 라인에 따른 크롬 모딩과 C필러의 디자인 형상은 아우디 Q2가 연상되기도 하는데~


리어 범퍼의 허니콤 디자인, 배기팁을 강조하기 위한 크롬 모딩 등 전,측,후면 요소요소마다 배치된 크롬 몰딩은 과하지 않으면서 T-록 (T-Roc)의 스타일을 업 시키는 큰 역활을 하고 있다.

이는 폭스바겐 T-록(T-Roc)이 아우디 Q2를 실패를 경험 삼아 폭스바겐이 완성한 소형 SUV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실내로 들어가면 젊은 소비층에 어필하기 위한 요소들을 잘 갖추고 있다. 골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심플하지만 나물랄데 없는 레이아웃과 구성 그리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자랑한다.

특히 풀 LCD 디지털 클러스터와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등 폭스바겐의 새로운 인포테이먼트가 탑재되면서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있고, 소형 SUV이지만 일정 부분 오프로드에 대한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주행 셀렉트를 변속기 아래 쪽에 큼지막하게 위치한 것은 T-록 (T-Roc)의 가능성과 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T-록 (T-Roc)의 실내 구성은 골프와 폴로 그리고 폭스바겐의 최신 인포테인먼트를 탑재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과 높은 시인성, 사용의 편리성 등을 모두 만족하는 가성비에서 매우 좋은 점수를 받기에 충분한 모습이다.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 디젤 각 3개 트림으로 115마력에서 부터 190마력의 출력 라인업을 구성하고, 6단 수동 변속기, 7단 DSG 변속기를 제공한다. 상세한 엔진 트림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데뷔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나~

디젤 게이트 이후 발 빠르게 엔진 라인업을 변화시키고 있는 폭스바겐 그룹의 최신 엔진 & 다운 사이징 엔진이 적용되어 성능과 효율성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폭스바겐의 첫 소형 SUV인 T-록 (T-Roc)은 유럽 시장을 위한 신차이다. 소형 SUV에 대한 판매량이 가장 높은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북미와 동아시아 시장까지 판매 지역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T-록 (T-Roc)이 독일 판매 가격은 2만 유로 (한화 약 2,600만원)을 베이스 트림으로 올 11월 판매를 시작한다. 국내 소형 SUV 시장은 국산 소형 SUV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높은 성장세를 이끌고 있는 가운데... 수입 소형 SUV 또한 시장에서 파이를 키우고 있는 만큼 폭스바겐 T-록 (T-Roc)의 국내 출시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0월 ~ 11월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이 인증을 통과해서 출시를 예상하고 있고, 이에 따른 수입 메이커들의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형 티구안을 시작으로 T-록 (T-Roc)을 국내 시장에서도 만나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보며~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코나, 스토닉, 티볼리, QM3, 트랙스 그리고 수입 소형 SUV인 미니 컨트리맨, 푸조 2008 등의 개별 시승기와 비교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티볼리의 꼼수?! 코나, 스토닉 계약서만 있으면... 
- [시승기] 코나 1.6T 잘 만든 만큼 가격도~ 
- 기아 스토닉 직접 확인해 보니 2가지만 기억하면~ 
- 티볼리 보다 싼 기아 스토닉 가격으로 승부한다?! 1,895만원에서 2,295만원 
- [비교시승] 트랙스 vs 티볼리 선두의 자리를 탐하다 
- 티볼리 유로 NCAP에서도 낙제점 아이오닉은 별 5개인데... 
- [시승기] 더 뉴 트랙스 렛 미인 방불케 하는 성공적인 변신 
- [시승기] 기아 니로와 함께 한 1박 2일 춘천 드라이브 
- [시승기] 여전히 매력적인 QM3 T2C 시승기 
- [시승기] 트랙스 디젤 지극히 평범함 속의 매력 
- [비교 시승] 티볼리 디젤 vs 트랙스 디젤 좋거나 혹은 나쁘거나 
- [시승기] 티볼리 디젤 거칠지만 괜찮아 
- [비교시승] 푸조 2008 vs QM3 연비 대결의 승자는? 
- [비교 시승] QM3 vs 푸조 2008 태생은 같지만 현실은 다른~ 
- [시승기] QM3 펀 드라이빙을 즐겨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