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티볼리 유로 NCAP에서도 낙제점 아이오닉은 별 5개인데...

유럽 시장에서 차량의 안전도를 판명하는데 매우 중용한 지표가 되고 있는 유로  NCAP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국내 시장에서 소형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량과 인기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모습과는 정 반대의 결과이다.


유로 NCAP는 북미 시장의 IIHS 충돌 테스트와 함께 유럽 시장에서 소비자가 차량의 충돌 안전성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로 이는 시장에서의 차량 판매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다.

최근 2017 유럽 올해의 차 후보를 발표하기도 했는데 최종 후보에 오른 7개 차종 중 국내 메이커는 단 한대로 이름을 올리지 못하며 유럽 시장에서의 국내 메이커의 포지셔닝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


국내 소형 SUV 시장의 1위 자리를 거머쥐고 있는 쌍용 티볼리가 별 3개로 낙제점은 받은 것은 판매량과 인기만큼이나 적지 않은 실망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한 모습이다.

티볼리 & 티볼리 에어는 얼마전 무스 테스트 (긴급 회피 기동)에서도 경쟁 모델인 기아 니로에 비해 현저히 낮은 주행 안정성을 보여주면서 실망감을 안겨주었는데 유로 NCAP 충돌 테스트에서도 이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티볼리 신차 구입에 있어 다시금 심사숙고 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다.

먼저 티볼리 & 티볼리 에어의 유로 NCAP 안전도 평가 점수를 살펴보자.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두 차종에 대한 유로 NCAP는 각각의 모델에 기본 사양과 세이프티 패키지가 적용된 모델를 구분하여 평가 점수를 매겼다. 티볼리 노말 버전과 세이프티 패키지 버전에 대한 안전도 평가는 노멀은 별 3개로 낙제점, 세이프티 패키지는 별 4개로 그마나 낙제점은 피했다.


티볼리 에어 또한 마찬가지로 노멀 버전은 별 3개로 낙제점, 세이프티 패키지는 별 4개로 낙제점은 간신히 피했다. 티볼리 & 티볼리 에어가 이러한 낙제점을 받은 이유는 오프셋 테스트 기준으로 운전자의 상해율이 높게 나왔다. 정면 충돌시 리어쪽 승객은 머리 부상율이 매우 높게 평가된 것이 주요 이유였다.

티볼리는 탑승자 안전 평가도 74점으로 평균 이하의 평가를 받았으며, 어린이 탑승자 보호 65점, 보행자 보호 55점, 안전 보조 장비 25점을 받으며 최악의 유로 NCAP 평가를 받았다.


이는 티볼리의 인기는 여전히 독특한 디자인과 어디서 많이 본 듯 하면서 고급스럽게 느낄 법도한 실내 디자인과 구성을 제외한다면 신차를 구입하는 메리트가 있을지? 조차 의심이 된다는 것을 무스 테스트와  유로 NCAP 테스트 등을 통해서 확인시켜 주는 부분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다.

낙제점을 받은 티볼리 유로 NCAP 테스트 영상을 통해서도 별 3개에 그칠 수 밖에 없는 충돌 테스트 장면을 확인해 보자.

충돌 테스트 장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승객석의 안전을 확보하는 캐빈은 무사했지만 탑승자는 충격에 의한 상해 가능성이 매우 높게 판단이 되면서 각각 별 3개와 별 4개에 밖에 받지 못했다.


이에 반해 현대 아이오닉은 별 5개로 충돌 안전성을 인정 받았다. 아이오닉은 현대차가 야심차게 준비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V 차량으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지만 실제 판매량은 매우 미미하여 그 존재감을 잃어가고 있는 모델임에도 유로 NCAP 테스트에서 탑승자 안전,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안전 보조 장비 등 4가지 평가 부분에서 최고점인 별 5개를 모두 획득했다.

인기와 판매량과 정 반대를 결과를 보여준 쌍용차 티볼리 & 티볼리 에어는 주행 안전성은 물론 충돌 테스트에서 낙제점을 받으며 경쟁 모델 대비 부족한 기술력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럼에도 낮은 가격과 독특한 디자인 그리고 실내 구성이라는 매력으로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티볼리 & 티볼리 에어를 신차로 구입하려는 소비자라면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이러한 부분들을 충분히 살펴보고 선택을 하였으며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소형 SUV 춘추전국 시대에서 시장을 개척한 트랙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인기 몰이를 했던 QM3와 티볼리, 푸조 2008 등의 개별 시승기와 각 차량의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었던 비교 시승에 대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티볼리 에어 잘 팔리는 것과 반대로 안전성은 낙제?!
- [시승기] 더 뉴 트랙스 렛 미인 방불케 하는 성공적인 변신
- 짚 레니게이드 브레이크만 밟아도 윌리 묘기를 할 수 있다?!
- 시트로엥 C4 칵투스 티볼리 QM3 가격으로 잡겠다?!
- 혼다 HR-V 크기는 티볼리 가격은 푸조 2008
- [시승기] 여전히 매력적인 QM3 T2C 시승기
- [시승기] 트랙스 디젤 지극히 평범함 속의 매력
- [비교 시승] 티볼리 디젤 vs 트랙스 디젤 좋거나 혹은 나쁘거나
- [시승기] 티볼리 디젤 거칠지만 괜찮아
- 지프 레니게이드 vs 미니 컨트리맨 수입 소형 SUV 라이벌의 매력은?
- [비교시승] 티볼리 vs 트랙스 가솔린 소형 SUV의 선택은?
- 인기 소형 SUV 트랙스 vs 티볼리 vs QM3 vs 2008 비교해 보니
- [시승기] 더 뉴 트랙스 렛 미인 방불케 하는 성공적인 변신
- [비교시승] 푸조 2008 vs QM3 연비 대결의 승자는?
- [비교 시승] QM3 vs 푸조 2008 태생은 같지만 현실은 다른~


신고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2625)N
Photo & Travel (248)
Review & Gadget (1049)
Car & Motor Review (1040)N
Book (25)
june's lifelog (184)
Food story (7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