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2020 미니 컨트리맨 가솔린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

by 쭌's 2020. 2. 10.


+ 2020 미니 컨트리맨 쿠퍼 하이트림 시승기,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


미니하면 귀엽고 앙증맞은 작은 사이즈의 해치백이 가장 먼저 떠 오르지만, 지금의 미니는 그야말로 차체 사이즈를 크게 키우고 도어의 갯수를 늘려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공간까지 만족시키는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 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크게 넓히고 있다.

가장 작은 3도어 해치백에서 부터 가장 큰 차체 사이즈와 가장 넓은 공간을 자랑하며 풀 타임 사륜구동 시스템까지 더 한 미니의 플래그십 2020 미니 컨트리맨 쿠퍼 하이트림을 시승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0 미니 컨트리맨은 2세대 출시 이후 소형 SUV 시장의 큰 성장과 함께 그 판매량을 높여가고 있고, 1.5 가솔린 배기량에서 부터 2.0 디젤 그리고 고성능 버전 2.0 가솔린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한 JCW 까지 국내에 선 보이며 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특히, 3기통 1.5L 배기량으로 다운사이징을 단행하면서 기존 6단 변속기와의 매칭에 있어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며 주춤했었던 것이 사실이고, 지난 해 미니 쿠퍼에서 부터 컨트리맨까지 7단 DCT 변속기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그 불만이 사라지고 미니 다운! 미니스러운! 펀 투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공간, 연료 효율성 모두를 만족시키는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로 거듭났다.


시승한 모델은 컨트리맨의 볼륨 트림인 미니 컨트리맨 쿠퍼 하이트림으로 4510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으며, 1.5L 가솔린, 7단 DCT 변속기, 전륜 구동, 파노라마 선루프, 18인치 휠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2세대 컨트리맨 출시 이후 디젤 파워트레인이 아닌 가솔린 파워트레인으로 다시금 조우한 2020 미니 컨트리맨은 하이트림 부터 제공되는 전,후면 범퍼는 남성적이고 SUV 본연의 강인한 첫 인상을 제공한다.


하이트림 부터 적용되는 강인함을 표현하는 범퍼 디자인은 하이트림이 라인업의 볼륨 트림인지를 몸 소 느끼게 해 준다. 하이그로시 소재를 비롯해 볼륨감을 크게 키워 차체가 더욱 크게 느껴지는 모습은 미니와는 거리가 있을 것만 같은 오프로드와 같은 환경에 대한 도전 의식을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험로가 아니라면 왠만한 오프로드 쯤은 충분히 공략할 만한 최저 지상고와 필요에 따라서 풀 타임 사륜구동을 선택해 보다 다양한 주행 환경을 만족시킨다.

사각 형태의 헤드라이트를 감싸는 DRL과 커다란 안개등, 전,후 스키드 플레이트, 투톤 바디 컬러, 루프랙, 휠 하우스를 감싸는 무광 블랙 몰딩 등... 


2020 미니 컨트리맨은 쿠퍼와는 확연히 다른 SUV의 느낌을 물씬 풍기며, 미니 라인업 그리고 컨트리맨의 최상위 트림으로 포지셔닝 하게 될 미니 컨트리맨 JCW에 대한 기대치를 높인다.


실내의 구성은 여전히 미니스럽다. 미니이기에 소화 가능한 구성은 해치백에서 부터 SUV까지 전 라인업이 동일한 구성으로 쿠퍼 트림에 이어 주행 모드 토글 버튼의 위치 변경, 전자식 기어 노브, 엠비언트 라이팅, 업그레이드 된 클러스터 게이지 등을 적용했다.


언뜻 보면 그 변화가 크지 않지만 7단 DCT 변속기를 탑재하면서 새로운 전자식 기어 노브가 가장 큰 변화를 알린다. 기존 기어 노브의 투박한 디자인을 벗어 던졌다는 점은 환영 할 부분이지만 새로운 전자식 기어 노브 또한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다.


시트의 구성은 여전히 스포티한 감성을 충족시키며 탄탄한 쿠션감을 자랑하고 공간 또한 미니 중 가장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2열 시트의 경우 필요에 따라서 13cm 전후 슬라이딩이 가능하여 2열 및 트렁크 공간의 활용도을 크게 높였다.


미니 컨트리맨의 휠 베이스는 2670mm로 2,600mm의 코나 보다, 2630mm의 셀토스보다 넓다. 외관 상으로 그리 크게 보이지 않는 외관이지만 그 속내는 경쟁 모델보다 큰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공간 활용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는 점은 미니라고 해서 아직까지 남아있는 작다는 선입견을 버릴 때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40:20:40 비율로 접을 수 있는 2열 시트 구성은 탑승객은 물론, 트렁크 공간의 활용도를 크게 높이는 부분이고 성인 4명이 탑승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가졌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변화한 모습이다.


다운사이징을 거친 3기통 1.5 가솔린 엔진은 엄격해진 환경 규제, 높아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기량과 기통수를 줄이며 경차 엔진 아니야? 라는 비야냥 아닌 비아냥을 들어야 했고, 3기통 특유의 진동과 아쉬움이 컸던 저속에서의 리스폰스 등은 국내에 뒤늦게 적용된 7단 DCT 변속기를 적용하면서 불만을 사그러 트리기에 충분한 모습으로 잘 다듬었다.

3기통 1.5 가솔린 엔진과 7단 DCT 변속기의 조합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로 준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아이들링시 3기통 특유의 통통거리는 배기 사운드가 어설프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7단 DCT 변속기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 6단 자동변속기에서 경험했야 했던 불쾌함과 더딘 리스폰스는 거의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 엔진, 변속기에 높은 관심이 없다면 3기통 1.5 가솔린을 알아채기 어려울 정도로 잘 다듬은 엔진과 변속기는 작은 배기량으로 인해 초반 주춤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출력을 이끌어 내며 오너의 의도대로 빠른 리스폰스의 가감속을 뽐낸다.

엔진 출력에 맞게 각 기어 단수를 잘 찾아가는 7단 DCT 변속기의 역할이 그 만큼 좋아진 것으로, 6단과 7단 변속기의 차이는 차량에 대한 인상을 바꿀 만큼 그 능력이 매우 출중하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단단한 새시에서 오는 강성을 바탕으로 노면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고스란히 전달하지만, 잔 진동과 범프 등 주행 환경에서 발생되는 쇼크로  인한 탑승자의 불쾌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댐퍼의 처리 능력은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여기에 높은 강성의 새시, 미니 특유의 고카트 필링을 추구하는 서스펜션 셋팅은 하드한 승차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주행 환경에 대처 능력이 꽤나? 높고, 좌우 롤과 피칭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달리면 달릴 수록 피로도는 높아지는 한이 있더라도 운전의 재미 만큼은 절대 양보하지 않는 고집이 운전자를 미소짖게 한다.


직관적인 스티어링 반응과 단단한 새시와 서스펜션 셋팅은 속도를 높이는데 전혀 주저함이 느껴지지 않고 시간과 비례 해 쿠퍼 S, JCW에 욕심을 부리게 만드는 매력을 선사한다.

쿠퍼 S나 JCW에서는 더욱 그 매력을 어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베이스 트림에서 부터 시작되는 운전의 즐거움을 전달하는 셋팅과 고집은 일상에서 부터 스포티한 주행까지 운전자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것에 이견은 없을 것 같다.


다만, 브레이크는 초단 담력을 너무 리니어하게 셋팅하다 보니 운전자가 컨트롤 하는데 있어 매우 용이한 모습은 아니다. 반대로 대중적으로 운전을 할 때는 복잡한 도심에서 승차감을 해치지 않는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조율이 조금 더 세심해지면 좋을 것 같다.

2020 미니 컨트리맨은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로 작고 귀엽고 개성 강한 미니에서 SUV가 가지고 있는 강인함과 남성적인 느낌을 한껏 자랑한다.


시승에 도움을 주신 코오롱 미니 서초전시장은 미니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전시장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여유로운 공간, 신차 출고 고객을 위한 세레머니 등으로 미니 신차 구입 고객들로 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미니를 구입하려는 계획 또는 소형 SUV 신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2020 미니 컨트리맨을 직접 오감으로 확인하는 기회를 가져 보시기 바라며, 코오롱 미니 서초전시장 임태욱 주임(010-4652-1771)을 통해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받아 보시기를 추천한다.


3기통 1.5L 가솔린으로 다운사이징을 단행했지만 7단 DCT 변속기가 이에 대한 불만을 사그러들게 만들고 출력과 효율성이라는 타협점을 잘 찾았고, 고 카트 필링에 대한 미니의 고집을 자랑하면서 대중적으로 컨트리맨이 가지고 있는 공간의 효율성과 거주성 그리고 운전의 즐거움을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알리는 첨병의 역할과 소형 SUV 시장에서의 미니 만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욕심 많은 데일리 소형 SUV가 아닐까? 한다.


- 남과 다른 프리미엄 DS3 크로스백 첫 인상은?!
- [시승기] 2020 뉴 미니 클럽맨 LCI 플러스 된 즐거움
- 미니 일렉트릭 가격 공개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아이코닉
- [시승기] 미니 JCW 컨버터블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 [시승기] 미니 JCW 컨버터블 짜릿한 봄을 맞이하라!!
- [시승기] 시트로엥 C3 에어크로스 압도적인 공간 효율성과 편안함
- [시승기] 코나 하이브리드 부활한 1.6 GDI?!
- [시승기] 베뉴 SUV의 탈을 쓴 경차?!
- [시승기] 기아 셀토스 변종이 만들어 낸 가성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