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제네시스 G80 스포츠 셋업의 마법이 필요한 때

by 쭌's 2016. 11. 3.


+ 제네시스 G80 스포츠 - 셋업의 마법이 필요한 때

현대차의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세번째 신차인 제네시스 G80 스포츠를 맛뵈기에 가까운 시승을 통해서 현대차의 스포츠에 대한 의지와 방향을 조금이나마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시승회라고 하지만 강서 메이필드 호텔을 출발 해 헤이리를 찍고 돌아 오는 왕복 80km 구간으로 편도만 운전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G80 스포츠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보다는~


3.3L 터보의 출력과 전자식 서스펜션 그리고 스티어링에 대한 첫 인상만을 경험할 수 있었던 시승회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여기에 저녁 8시 넘어서 주행이 시작되고 추운 날씨와 늦은 시간으로 인해서 사진은 물론 차량을 제대로 살펴 볼 시간 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주행에 앞서 현대차는 제네시스 G80 스포츠에 대한 강점과 디자인에 대한 장왕한 설명의 시간을 가졌는데... 많은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은 G80 스포츠의 포지셔닝과 파워트레인 그리고 '스포츠'에 대한 현대차의 해석이다.


먼저 포지셔닝에 대해 살펴보면~ G80 스포츠는 G80 세단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라는 이름으로 특화시킨 트림이다. G80 스포츠하면 성능과 퍼포먼스를 높인 고성능 버전을 떠 올리게 만드는 것이 사실이지만!

G80 스포츠는 벤츠의 AMG나 BMW M 그리고 아우디의 RS가 아닌 기존 G80 세단에서 선택할 수 없었던 3.3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하고 새로운 전자식 댐퍼, 내.외장 디자인과 서스펜션을 높은 출력에 맞게 조율한 것이다.

이를 경쟁 모델과 비교하자면 아우디의 S-Line이 가장 잘 설명이 되는 포지셔닝이다. 아우디의 경우 고성능 버전인 RS와 노멀 버전 사이에서 성능과 출력, 퍼포먼스를 업그레이드 한 S-Line 트림을 각 모델별로 운영하는 것 처럼~


G80 스포츠 또한 아반떼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기존 세단의 성능과 출력 그리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서 고성능 모델로 가는 과정 중의 일부이고, 제네시스 G80 세단의 핵심인 정숙성, 승차감, 고급스러움 등에서 벗어나지 않는 럭셔리 세단이다.

새로운 내,외관 디자인을 G80 세단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디자인에 있어서 어디 내 놓아도 손색이 없는 잘 만든?! 제네시스 디자인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 올리는 것은 물론 오버스럽다! 라는 표현을 해도 무방 할 과감한 디자인은 G80 스포츠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큰 역활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최초로 적용한 시퀸셜 시그널 LED 램프, 공력 성능을 끌어 올린 인테이크와 범퍼, 새로운 19인치 휠, 볼륨 감을 높인 후면 범퍼와 쿼드 머플러 등은 앞으로 출시한 현대차의 고성능 버전과 제네시스 라인업 신차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데 매우 큰 역활을 한다.

본격적인 주행에 들어가면 3.3L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궁합은 꽤나? 인상적이다. 370마력, 52.0kg.m의 출력은 다단화된 8단 자동변소기와 매칭을 이뤄 출력을 전달하다.


스티어링의 패들쉬프트를 통해서 3.3L 배기량의 출력을 이끌어 내는데 손색이 없고 이를 대응하기 위한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또한 흠 잡을 때 없지만, 중저속 구간에서 깊은 악셀링 시 변속기가 반 템포 느리게 대응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오너와의 러브 매칭에 따라서 그 만족도는 꽤나?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엑셀 리스폰스에 따라서 때론 한 없이 부드럽다가도, 때론 과격한 몬스터 흉내를 내기도 하는 출력과 퍼포먼스 부분에 있어서는 아우디 S-Line 차량들과 비교 경쟁을 한다면 박빙의 승부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전자식 댐퍼를 추가한 G80 스포츠의 서스펜션은 기존 세단 대비 매우 단단해졌다. 컴포트-에코-스포츠로 네이밍을 바꾼 통합주행모드에 따라서 승차감은 매우 달라진다.

G80 세단이 고급진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한다면 G80 스포츠는 단단하지만 때론 적당히 편하게 그리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시종일관 매우 단단하면서 독일차 특유의 빈틈없이 가득 채워진 느낌을 매우 가까이 까지 따라간 모습이다.

이를 경쟁 모델과 비유하면 BMW 보다는 아우디와 매우 비슷한 느낌으로 노면의 정보를 수집하면서 고급진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것 같다.


그럼에도 스포츠 모드에서 급 선회나 차선 변경, 풀 브레이킹 시 노면의 상태에 따라서 그 성능을 100%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고속 코너에서 노면이 고르지 못하면 전륜의 그립감이 부족하게 느껴지거나, 풀 브레이킹 노면의 상태에 따라서 차량이 한쪽으로 흐르는 모습은 브레이킹 성능 대비 차체 밸런스나 서스펜션 셋팅에 있어 노하우가 아직은 2%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다.

차체 성능이나 19인치 휠 그리고 서스펜션 조율, 타이어의 성능 등에 따라서 짧은 시간 시승한 결과와 충분히 다르게 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부분은 추후 별도 시승을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볼 예정이다.


차량이 조향을 책임지는 스티어링은 스포츠 전용으로 채용되어 그립감이나 사이즈, 조향 등에 있어 만족스럽지만 각 주행 모드에 따라서 무게감이 달라지는 스티어링은 아직도 미세하게 남아있는 이질감으로 인해서 큰 차체를 의도대로 이끌어 가는데 아주 조그마한 가시가 발바닥에 박힌 것만 같은 느낌이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고성능 럭셔리 세단으로 가는 과정 중 하나로 세단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트림이다. 통합 주행모드의 네이밍이 노멀-에코-스포츠에서 컴포트-에코-스포츠로 다르게 적용된 것은 럭셔리 세단의 감성과 편의성, 안락함 등을 느끼면서 여기에 성능과 출력에 대한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는 제네시스의 이미지 리딩 신차이다.


그런 면에서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매우 높다. 특히 수입 럭셔리 세단과의 비교에서 디자인과 성능, 출력 등에서 나물랄데 없는 모습으로 제네시스만의 드라이빙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고 있는 과정이라는 점이 제네시스 G80 스포츠에 있어서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6650만원이라는 가격은 수입 세단과의 네임 벨류, 수입차 프리미엄 등을 제외하면서 가성비라는 부분에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6650만원으로 신차를 구입하는 오너에게~


이 가격으로 벤츠 신형 E 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엔트리 급 신차들을 권한다면? 사실 시선이 그쪽으로 먼저간다는 부분에서 제네세스 G80 스포츠는 럭셔리 세단의 기본을 바탕으로 출력에 대한 목마름과 패밀리 럭셔리 세단이면서 펀 투 드라이빙을 원하는 오너라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지 않을까? 하며~

제네시스 G80 세단 그리고 G80 스포츠가 경쟁 모델로 삼고 있는 수입 럭셔리 세단들의 시승기와 다양한 내용 그리고 G80 스포츠를 누른 6세대 그랜저 I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현대차 신형 그랜저 IG가 간과하고 있는 것
- 작심하고 나온 6세대 신형 그랜저 IG
- 9월 수입차 판매량 메르세데스-벤츠 전성시대
- 세번째 제네시스 G70 진짜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보여줄까?
- [시승기] 제네시스 G80의 3가지 키워드
- 제네시스 G80 직접 보니 미미한 변화와 억지스러움의 부조화
- BMW 신형 5시리즈 무보정 실차 사진 우려가 기대로 바뀌는 순간?!
- BMW 신형 5시리즈 G30 새로운 디자인과 국내 출시일 유출
- 10세대 더 뉴 E클래스 디젤 E220d 출시 한국 시장에 더 적합해졌다
- 자만감에 빠진 신형 E클래스 이대로 좋은가?
- 10세대 더 뉴 E클래스 직접 보니 프리미엄 세단 올킬은 시간 문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