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8세대 골프 소형 프리미엄 해치백으로 변화

by 쭌's 2019. 5. 16.


+ 폭스바겐 8세대 골프 소형 프리미엄 해치백으로 변화

아우디-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가 끝을 보이는 듯 했으나... 다시금 유럽과 미국에서 폭스바겐 그룹의 산하 브랜드에 대한 디젤 게이트가 다시금 도마에 오르고 있다.

폭스바겐 그룹은 디젤 게이트 이후에도 판매량에 있어서 만큼은 위축되지 않은 모습을 보인 브랜드 중 하나로 신차 개발 및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신차들을 계속해서 선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해치백의 교과서라 불리는 폭스바겐 골프의 풀 체인지 모델인 8세대 골프가 출시를 앞두고 그에 대한 베일이 하나씩 벗겨지고 있다.

스파이샷을 통해서 노출된 새로운 8세대 골프의 모습은 외관의 변화만큼 실내의 변화 또한 매우 크다. 특히, 8세대 골프는 소형 프리미엄 제품 개발의 트렌드를 반영한 모습으로 가장 대중적인, 서민의 포르쉐라 불리던 모습에서 합리적인 럭셔리를 추구한 모습으로 상품성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미 8세대 골프의 외관의 모습은 최소한의 위장막으로 가려진 모습이 포착되면서 외관 디자인 변화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정보가 노출되었다고 봐도 좋다.

차체 사이즈를 키우고, 휠 베이스를 늘려 커져가고 있는 차체 사이즈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충족시키는 것과 함께 아우디-폭스바겐의 새로운 실내 구성을 반영하여 소형 프리미엄 해치백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시도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 세대 대비 디자인과 스타일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는 새로운 스타일링은 호불호가 갈리는 모습이지만, 경쟁 해치백 신차들이 더욱 확고하고 높은 상품성으로 소형 해치백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크게 끌어 올렸다는 점에서....



8세대 골프의 스타일링은 이전 대비 그 기대치나 만족도는 크게 높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날까롭고 공격적인 모습에서 온순해진 모습은 실용적인 면을 추구하는 유럽 시장의 Needs를 반영하면서도 폭스바겐의 새로운 패밀리 룩을 적용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버전을 출시하게 될 골프의 라인업을 고려하면 베이스가 되는 디젤과 가솔린 트림은 가장 대중적인 스타일링에 초점을 맞추고, 고성능 버전에서는 특유의 공격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여 차별화와 함께 서민의 포르쉐라는 타이틀을 이어가지 않을까? 예상해 볼 수 있다.



외관에 이어 포착된 실내의 모습은 7.5세대를 통해서 보여준 콧핏의 디자인을 한층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구성을 통해서 소형 프리미엄 해치백으로의 변신에 초점을 맞춘 모습이다.

디지컬 클러스터와 더욱 커지고 세련된 UI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의 구성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켜 현재 아우디-폭스바겐 라인업의 구성과는 또 다른 스타일을 제시할 것이라는 확인할 수 있다.

폭스바겐에서 처음을 선 보이게 되는 플로팅 타입의 대시보드 상단의 인포테인먼트 구성과 디지털 클러스터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동일한 선상의 가로배치 디스플레이 구성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모습이 연상되기도 하지만,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이 앞 다투어 적용하고 있는 실내 구성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환영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벤츠 A 클래스 등과 같이 하나의 디스플레이 프레임을 사용하는 모습은 아니지만, 마치 하나처럼 유연하고 구성한 프레임 속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구성은 고급화,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대시보드의 구성 또한 디스플레이의 위치 변화로 인해서 큰 폭으로의 변화를 거쳐, 심플하고 단정했던 이전 세대의 모습과 달리 한층 입체적인 구성을 통해서 상품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여기에 새로운 스티어링 휠 디자인을 적용하여, 기존이 부품을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원가절감이라는 핀잔을 피할 수 없었던 실내 구성에 대한 상품성 또한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스티어링 휠 디자인과 함께 그 모습이 제대로 유출되지는 않았지만 형상만으로도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기어 노브와 주변 구성의 변화는 올드하고, 저렴한 느낌의 구성을 버렸다는 점은 늦었지만 환영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폭스바겐 8세대 골프는 현대차 i30 N, 벤츠 신형 A 클래스, BMW 신형 1시리즈 해치백 등... 신차들의 경쟁과 함께 출력이나 퍼포먼스에서 잠시 주춤하고 있는 사이 모드 따라 잡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신형 A 클래스 해치백에 글로벌 시장에서 출력과 퍼포먼스, 디자인과 프리미엄 해치백으로서의 완벽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사이 8세대 골프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8세대의 골프의 대대적인 변화 그리고 소형 프리미엄 해치백으로의 포지셔닝 변화가 다시금 글로벌 소형 해치백 시장에서 이전의 명성을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를 해 보며~

8세대 골프는 2020년 상반기 글로벌 출시와 함께 국내에서도 7.5세대 골프의 재 판매와 함께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소형 프리미엄 해치백 시장의 확대를 꾀하고 그 시작을 알리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A클래스에 대한 소식과 유출된 BMW 신형 1시리즈 해치백 등 경쟁 모델의 발 빠른 소식과 시승기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BMW 신형 1시리즈 실차 유출 베이비 X2?!
- 벨로스터 N 드디어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장착한다?!
- 국내에서도 곧?! 메르세데스-벤츠 A35 AMG 세단 공개
- [시승기] 미니 JCW 컨버터블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 [시승기] 푸조 308 GT 덜 알려진걸까? 안 알려진껄까?
- 2020 벤츠 A45 AMG 핫해치 시장 장악에 나선 벤츠의 끝 없는 욕망!!
- 온전한 실물로 포착된 8세대 골프 내년이면 만날 수 있다?!
- [시승기] i30 N-Line 진짜 N의 감성을 전하다!!
- [시승기] 벨로스터 N 기름값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TCR 주인공들의 달리기 대결!! 세아트 레온 쿠프라 vs 시빅 타입 R vs 푸조 308 GTi vs 현대 i30 N vs 르노 메간 R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