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i30 N-Line 진짜 N의 감성을 전하다!!

by 쭌's 2019. 1. 15.


+ i30 N-Line 무늬만 N이 아닌 진짜 N의 감성을 전하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국내 고성능 디비젼 N 브랜드의 본격적인 론칭과 함께 해외 미디어 및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는 i30 N은 현대차의 이미지와 네임벨류를 크게 높이고 있다.

i30 N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는 모델로 유럽 시장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모델로, 국내와 북미 시장에서는 i30 N의 쌍둥차라고 할 수 있는 벨로스터 N을 출시하며 국내는 물론, 북미 시장에서 본격적인 고성능 디비젼을 알고 있는 가운데~


i30 N을 바라는 국내 소비자를 위한 신차라고 해도 좋고, BMW M 퍼포먼스 패키지, 아우디 S-Line, 벤츠 AMG-Line 등과 같이 고성능 디비젼의 감성과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현대차의 첫번째 N-Line 신차인 i30 N-Line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i30 N-Line의 첫 인상은 기존의 i30를 잊기에 충분히 매력적이다. 온라인과 영상 등을 통해서 만나 볼 수 있었던 진짜 i30 N의 스타일을 N-Line를 통해서 최고의 타협점을 찾았다고 해도 좋을 만큼이다.


블랙, 실버 그리고 바디컬러의 매칭과 추가된 전,후면 범퍼와 블랙베젤 해드라이트, 레터링, 듀얼 배기팁, 디퓨져, 새로운 휠 디자인 등등 i30 N-Line은 이러한 변화를 통해서 기존의 못 생긴? 주목을 받지 못했던? 디자인과 스타일을 완벽한 변신에 성공했다.

어?! i30? 아닌가? 라고 i30 N-Line를 처음 접한 소배자의 반응이 i30 N-Line의 스타일링에 대한 호감도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여기에 고성능을 지향하는 국산 펀 카 중 하나인 아반떼 스포츠가 큰 실망을?? 안겨주는 디자인으로 i30 N-Line이 더욱 크게 빛나 보이는 것도 사실이고, 해치백에 대한 수요가 크지 않은 국내 시장에서 i30 N-Line은 분명 공도에서 그 매력을 어필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다.


실내 또한 포인트로 변화를 주었다. 기존 구성과 동일하지만 N 전용 기어 노브와 N 레터링이 새겨진 스티어링, 레드 컬러 벨트와 가죽 스티지 그리고 로고, 에어벤트 포인터 컬러 등등...


레드 컬러를 통해서 고성능의 이미지와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노력했다. 물론, 이는 기존 i30에서 충분히 에프터마켓 등을 통해서 포인트 컬러를 적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 조금 더의 특별함?! 에 대한 아쉬움이 살짝 묻어나는 것도 사실이다.

i30 N-Line의 진짜 매력과 감성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본격적인 주행에 들어가면? 그 진가가 더욱 빛났다. 주행을 하게 되면 무늬만 N이 아닌 진짜 N의 감성을 오감으로 경험하고 체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시동을 걸면~ 나즈막히 뒤쪽에서 들려오는 배기음이 인상적인다. 듀얼 배기팁으로 멋을 낸 것만 아닌, 가변 배기를 적용한 배기는 노멀 모드에서는 조용히 특유의 배기음을 들려주기도 하지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본격적으로 기분 좋은 고성능 핫 해치의 배기음을 선사한다.

이는 벨로스터 N 등과 같이 우렁찬 배기음은 지하주차장에서 자칫 민폐를 끼치기도 하지만, i30 N-Line은 특유의 나즈막 하면서도 기분 좋은 배기 사운드로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려주는 것만 같다.


위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스포츠 모드에서 뱉어내는 배기 사운드는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데일리 고성능 핫 해치의 타협점을 잘 맞은 볼륨과 사운드로 배기압이 차면 팝&뱅 (일명 팝콘 소리) 사운드 또한 들을 수 있다. 하지만 팝콘 사운드에 대한 기대는 낮추는 것이 좋다. 언제 어디서 그 사운드를 뱉어 낼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i30 N-Line의 파워트레인은 기존 i30와 다를 것이 없다. 1.6 T-GDI (1.6 터보)와 7단 DCT (듀얼 클러치)가 조합을 이뤄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의 출력을 자랑한다.


이미 벨로스터 터보 그리고 출시를 앞둔 신형 쏘울 부스터에도 먼저 적용된 파워트레인이기에 특별할 것이?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i30 N-Line의 진짜 매력은 파워트레인이 아닌 새로운 서스펜션 셋팅을 바탕으로 한 주행 성능과 똑똑해진 7단 자동변속기에 있다.

18인치의 새로운 휠 타이어가 매칭이 되고 로직 변경이 이루어진 것 같은 7단 DCT는 저속에서 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엔진 출력에 맞게 기어 단수 매칭 능력이 향상됐다.


기존 7단 DCT가 중저속에서의 울컥거림을 없애고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듀얼 클러치이지만 듀얼 클러치 같지 않은 느낌이였다면? i30 N-Line의 7단 DCT는 듀얼 클러치 특유의 거친 느낌을 살렸다.

이는 기존의 7단 DCT가 더 좋다!! 라고 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기어 단수의 업다운에 따른 체감을 좋아하는 운전자라면 분명히 환영할 부분이다. 다만, 저속에서 가끔 1단과 2단의 선택에 미루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은 참조해야 한다.


엑셀 개도량을 늘리며 속도를 올리면 경쾌하게 속도를 올린다. 스포츠 모드에서 들려오는 배기 사운드와 맞물려 가속의 즐거움을 더 하는 부분이다. 에코나, 노멀 모드에서는 부드러운 가속에 초점을 맞추지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i30 N-Line만의 맛을 잘 살려낸다.



위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0-160km/h 이상의 속도로 올리는데 있어 기존 1.6 T-GDI와 별 다를게 없지만 체감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i30 N-Line에 조금 더 점수를 주고 싶다.

이는 i30 노멀 버전과 완전히 다른 서스펜션 셋팅 때문이다. 커진 휠 타이어와 함께 '허리가 아플 정도?' 로 단단해진 서스펜션은 N 브랜드의 맛을 그대로 전달한다.


굳이 그 단단함을 표현한다면? 벨로스터 N의 노멀 모드보다 조금 더 단단한 느낌이다. 덕분에 지면의 정보를 고스란히 확인하면서도 미쉐린 PS4와 조합을 이룬 그립은 오히려 출력에 대한 목마름을 느끼게 한다.

그만큼 서스펜션 셋팅은 벨로서터 N이 서킷(트랙)을 위한 셋팅이라면? i30 N-Line는 공도를 위한 스포츠 셋팅이라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덕분에 2열 승차자에게는 조금 미안해지지만 노멀 버전과의 확실한 차별화를 통해서 i30 N의 빈자리를 벨로스터 N이 아닌 i30 N-Line을 통해서도 그 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해 주지 않을까? 한다.


좌우롤링이나 피칭을 최대한 억제한 서스펜션 셋팅은 차고를 낮추면서 스프링 레이트 강도를 높이고, 댐퍼 또한 단단함을 높인 셋팅으로 서킷 입문자를 위한 최고의 펀카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게 한다.

스티어링 반응 또한 큰 불만은 없다. 분명 벨로스터 N과는 다른 한단계 낮은 버전임에는 틀림없지만 제법 운전자의 요구대로 차체를 이끄는데 불만은 나오지 않는다.


큼지막한 패들 쉬프트 또한 화려하거나 손에 착착! 감기는 느낌은 아니지만 충분히 제 역할을 해 낸다. 7단 DCT가 출력 분포에 맞춰 제 단수를 잘 찾아가는 덕분에 패들 쉬프트는 팝&뱅 (일명 팝콘 소리)을 위해 사용하는데 주로 이용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만, 정지에서 서서히 속도를 높일 때 스티어링 조향에 따라서 복원력을 결정하는 로직이 다소 이질감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 남아 있는 점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한다.


i30 N 못지 않은 스타일링의 완성, 기존 i30를 잊게 만들기에 충분한 외관과 함께 i30 N과 i30의 중간에서 제대로 젊은층의 Needs를 저격한 i30 N-Line은 더 뉴 아반떼 스포츠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기존 아반떼 스포츠 자리를 완벽하게 커버하는 새로운 강자로 해치백에 대한 수요를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며~

현대차의 고성능 디비젼인 i30 N을 완벽하게 대신하는 벨로스터 N 시승기와 i30 노멀 버전의 시승기 그리고 실망감을 안겨 준? 더 뉴 아반떼 스포츠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신형 아반떼 스포츠 대신 기아 K3 GT 세단으로 변심?!
- 출시 앞둔 더 뉴 아반떼 스포츠 명관이 구관이라는 말이 절로...
- [시승기] 벨로스터 N 기름값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삼각반떼라 불리는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공개 그 변화는?!
- [시승기] 벨로스터 N 잘 만들었지만 결정적 한방의 부족?!
- [시승기] 2세대 벨로스터 과감함으로 완성한 그만의 컬러!!
- 신형 벨로스터 살까? i30 살까? 두 모델의 경쟁력 비교해 보니~
- 작지만 강한 녀석들의 대결 A45 AMG v RS3 v Civic Type R v Golf R v Focus RS
- [시승기] 신형 i30 돈 들인 값하는 만점 해치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