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SM6 프라임 실질적 가성비 중형세단을 말하다!!

by 쭌's 2018. 12. 27.


+ 르노삼성 SM6 프라임 시승기 - 실질적인 가성비 중형세단을 말하다!!

SUV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지금, 코 앞으로 다가온 2019년은 더욱 새로운 SUV 신차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만전의 준비를 하고 출시를 앞두고 있고, SUV에 밀려 위축되어 가고 있는 세단 시장에서 고분분투하고 있는 르노삼성차 SM6 프라임을 시승했다.

컴패트 해치백에서 부터 SUV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디젤 파워트레인의 위축과 축소로 인해서 잘 나가던 QM6 디젤을 사실상 단종한 가운데 르노삼성 판매 일선에서는 팔 차가 없다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프리미엄 중형세단으로 포지셔닝 하면서 경쟁 모델인 쏘나타, K5, 말리부 등과는 다른 포지셔닝을 추구했던 프리미엄 중형세단 SM6가 이번에 가성비를 앞세운 합리적인 중형세단에 주목하며 SM6 프라임을 선 보이며 판매 촉진에 나섰다.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중형세단으로 2천만원 대 초반이라는 합리적인 가격과 경제성을 앞세운 SM6 프라임이 프리미엄에서 가성비로 포지셔닝의 변화를 가진 SM6 프라임의 가성비는 무엇인지? 직접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 인상을 좌우하는 외관에 대한 감흥은 없다. 이전에도 SM6의 가솔린, 터보, 디젤 등을 시승하면서 충분히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SM6 프라임은 의외로 가성비를 전면으로 내세운 가성비라면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소극적인 외관 반영과 달리~


SM6 프라임은 가성비에 걸맞게 실질적으로 시각적인 부분과 안전과 연결되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충족할 수 있는 옵션을 채용함으로써 경쟁 모델들이 소극적인 외관의 반영과 안전 사양, 편의 사양 등을 대폭 삭제하여 가격을 낮추는 것과 다른 가성비 전략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외관의 바디킷이다. 바디 컬러의 프론트와 리어 립 스포티일러, 사이드 스커트와 18인치 투톤 휠이 그것이다. 가성비라고 하면 충분히 16인치 또는 17인치 휠에 가장 기본적인 범퍼 등으로 가격을 낮추 것과 달리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범용성을 제공하는 모습이다.


여기에 LED 퓨어비젼 헤드램프와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등은 안전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프라미임 말하는 가성비의 첫 인상은 합격점이라고 해도 좋다.


실내로 들어가면 다소 실망을 할 수도 있다. 가격 만큼 눈을 즐겁게 하는 요소들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특히, 르노삼성을 대표하는 S-Link까 빠지면서 센터페시아의 중심이 되었던 대화면 인포테인먼트가 삭제되면서 SM6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럼에도 서운해 할 필요는 없다. S-Link의 단점으로 꼽히던 터치 공조기가 아날로그 버튼으로 구성되면서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해졌고, 제조사의 네비게이션을 대신 해 실시간 빠른길을 안내하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의 사용 빈도가 매우 높고 유용하다는 점에서 S-Link 대신 스마트폰 네비를 사용한다면 그만큼 낮은 가격으로 SM6를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클러스터는 기존과 동일한 7인치 디지털 + 아날로그 방식을 제공하고 있고, 블랙 인조가죽 시트, 뒷자석 분리형 헤드레스트, 가죽 스티어링휠 등 중형세단의 포지션에 걸 맞는 상품성을 제공하는 것 또한 잊지 않고 있다.


여기에 인텔리전트 스마트키, 크루즈 컨트롤, 운전석 파워시트, 무선충전, 매직 트렁크, 하이패스, 좌우 독립 풀오토에어컨, 뒷자석 열선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 꼭!! 필요한 편의사양을 제공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사용 빈도가 높고 유용한 편의장리를 잘 갖추고 있는 모습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내,외관에 적용된 시각적인 요소와 안전 및 편의장비 등을 화려한 볼거리, 눈요기 대신 자동차를 이용하는데 있어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유용한 안전 및 편의사양을 분석하여 가격을 낮추고 상품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결과물로 SM6 프라이밍라는 합리적인 중형세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저렴한?! 누구가에게는 부담을 줄이면서 그동안 사고 싶었던 SM6?! 의 오너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SM6 프라임은 프리미엄 중형세단으로 시장에서 그동안 인기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잘 반영한 그런 가성비 SM6가 아닐까? 한다.


SM6 프라임의 파워트레인은 엔진 라인업 중 가장 대중적인 파워트레인인 4기통 2.0L 가솔린 GDe로 쟈트코 무단변속기 (CVT)와 매칭을 이루며,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의 성능을 자랑한다.


다운사이징 터보가 스포츠 세단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라면?! 2L 자연흡기 가솔린은 일상에서 편안함에 초점을 맞추고 연비 효율성을 높이는 파워트레인으로 범용성이 매우 큰 엔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속구간에서의 연비 또한 추월차로와 주행차로를 이용하여 약 130km 구간을 주행한 결과 16km/L 대의 연비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것은 없지만 무난함이 가지는 매력을 잘 보여준다.

SM6의 파워트레인은 터보, 자연흡기, 디젤 모두 시승을 통해서 충분히 경험을 했었기 때문에, SM6 프라임 또한 주행 감성이나 성능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SM6 1.6 터보, 2.0 가솔린, 1.5 디젤 라인업의 시승기와 경쟁 모델과의 직접 비교를 해 볼 수 있는 비교 시승기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비교시승] 더 뉴 말리부 익스피리언스 경쟁 모델과 비교해 보니
- [시승기] 2019 SM6 보르도레드 스타일에 풍미를 더 하다
- [드라이브] 통영에서 거제로의 느린 하루
- [드라이브] 지금 떠나기 좋은 통영 여행 SM6의 편안함이 더 해져~
- [시승기] SM6 아메시스트 블랙 외장 컬러의 중요성을 보여준 프리미엄 중형 세단
- [시승기] SM6 디젤 양날의 검을 품다
- [비교시승] 올 뉴 말리부 vs SM6 돌풍의 주인공들이 경쟁을 하다
- [시승기] SM6 GDe 편안함의 매력 속에서 즐거움 찾기
- [시승기] SM6 TCE 1.6 터보의 즐거움을 끌어내다
- [시승기] SM6 AM 링크 승차감 R-EPS 등 이슈에 대한 고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