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베이징모터쇼] 신형 포커스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순간

by 쭌's 2018. 4. 26.


+ 베이징 모터쇼 - 포드 신형 포커스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순간

폭스바겐 골프, BMW 미니 등 수입 해치백 시장이 커지고 있었던 시기에 새롭게 경쟁에 뛰어는 포드의 핫 해치 포커스가 잠시 시장에서 주목을 받다가~ 유로 6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 채 판매 중단을 선언한 이후 국내 시장에서 존재감이 사라진 포드 포커스가 풀 체인지를 거쳐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신형 포커스는 해치백과 세단, 크로스오버 모델을 선 보이며 해치백 시장은 물론, 세단과 크로스오버 시장까지 진출하는 라인업 확장을 한 것이 특징이다.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한 신형 포커스는 해치백과 세단을 선 보이며 자신감을 드러냈는데~


국내 출시에 대한 기대 보다는 실망이 먼저 앞선 신형 포커스 해치백과 세단은 영원히 국내에서 만나 볼 수 없는 모델이 될 수도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다.

첫 인상을 좌우하는 외관 디자인은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카피캣으로 유명한 중국 메이커의 신차를 보는 것만 같은 느낌이다. 쏘나타 뉴라이즈가 연상되는 전면의 모습은 여러가지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떠 오른다.


곤충룩, 동물룩으로 불리는 쏘나타의 계보를 신형 포커스에서 다시 만나는 것만 같은 느낌으로 이전 세대의 포커스에 오히려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생각이다. 삐쭉 입을 내민 것만 같은 그릴과 볼륨 그리고 볼보를 연상시키는 헤드라이트 DRL은~

미국차가 아닌 중국차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한 모습으로 해치백과 세단은 변화를 통해서 조금은 다른 이미지를 연출하기도 한다. 중국 시장에서는 해치백이 아닌 세단이 주력 모델이기에 전면으로 내세운 세단은 포드의 디자인 언어가 무엇인지? 궁금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세단과 해치백 모두 디테일라는 부분에서는 꽤나? 신경을 쓴 모습이지만 그 요소들이 합쳐져 완성한 전체 이미지는 국내 시장에서 통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에 반해 해치백의 후면은 꽤나?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이전 세대의 불필요한 캐릭터 라인을 단정하게 마무리하고, 가로 형태로 테일램프를 키우면서 볼륨감을 살린 덕분에 전면과는 확연히 다른 역동적인 모습을 연출했고, 세단의 경우 차체를 커 보이게 하는 스타일을 추구하면서 단정하게 마무리한 스타일은 무난함의 장점을 어필하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차 답지 않은 새로운 휠 디자인은 최근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핫 해치의 역동적인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으나...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서 먼저 만나 볼 수 있었던 신형 포커스에 대한 기대치와 실차의 모습은 적지 않은 차이를 보여주어 아쉬움이 커지는 순간이다.


외관에 이어 실내의 모습은 조금이나마 위안을 삼게 된다. 완전히 새로운 구성으로 이전 세대의 복잡 다단한 구성을 대시보드 상단의 인포테인먼트에 집약해 놓았고, 단정함이 느껴지는 구성과 소재를 적용해 흡 잡을 때 없는 모습이다.


실내의 구성에서 칭찬할 부분은 기어 노브 대신 적용한 재규어-랜드로버의 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쉬프트를 적용했다는 점이다. 덕분에 대시보드에서 센터 콘솔로 이어지는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간결하게 정리한 변속기 주변 기능 버튼들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구성하여 실용성에 대한 부분에 신경을 썼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간은 세그먼트에 맞게 적당하다. 세미 버킷 시트를 적용하고 가죽과 직물이 조화를 이룬 시트는 흠 잡을 때 없는 모습이고, 2열 레그룸과 헤드룸 또한 넓은 편에 속하고 있어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신형 포커스의 파워트레인은 1.0 가솔린 터보, 1.5 가솔린 터보, 2.0 디젤의 3가지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을 이루며 노멀, 스포츠, 에코 3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포드는 신형 포커스는 차체를 키우고 비틀림 강성을 20% 높였으며, 새로운 새시와 서스펜션을 통해서 펀 투 드라이빙을 만족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


차체 사이즈를 키운 해치백과 세단 그리고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적용했지만 중국 메이커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는 신형 포커스는 첫 인상에서의 낮은 점수를 어떻게 만회를 할 것인가? 라는 큰 숙제를 안고 국내 출시와는 더욱 멀어지는? 양상이 되지 않을까? 하며~

폭스바겐 골프의 판매 중지 이후 소형 SUV, 컴팩트 SUV 시장에 빼 앗긴 소비자를 사로잡으려 노력하고 있는 국산 및 수입 해치백 모델들의 시승기와 다양한 정보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현대차 따라쟁이?? 2019 포드 포커스 풀 체인지 공개
- [시승기] 2세대 벨로스터 과감함으로 완성한 그만의 컬러!!
- [시승기] 2018 푸조 308 숨은 그림 같은 매력 찾기
- i30 N의 성공을 i30 N 패스트백으로 세몰이!!
- 벤츠 2019 더 뉴 A클래스 로켓펀치에 럭셔리 프리미엄을 추가하다!!
- 신형 벨로스터 살까? i30 살까? 두 모델의 경쟁력 비교해 보니~
- [시승기] 미니쿠퍼 S 5도어 두마리 토끼 잡았나?!
- 작지만 강한 녀석들의 대결 A45 AMG v RS3 v Civic Type R v Golf R v Focus RS
- 르노삼성 클리오 직접 보니 가격으로 포지셔닝을 넘어서야
- [시승기] 신형 i30 돈 들인 값하는 만점 해치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