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New cars

신형 싼타페 TM 새로운 SUV의 경험에 초점.. 통할까?!

by 쭌's 2018. 1. 30.


+ 신형 싼타페 TM 새로운 SUV의 경험에 초점.. 통할까?!

2018년 상반기 핫한 신차 중 하나인 신형 싼타페의 렌더링 및 미디어 프리뷰를 통해서 풀 체인지를 거친 싼타페 알리기에 나섰다. 오늘 30일부터 시작된 미디어 프리뷰를 통해서 미디어 뿐만 아닌 신형 싼타페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클로징 프리뷰 진행을 시작했다.

풀 체인지를 거친 신형 싼타페는 국내 중형 SUV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이였으나... 풀 체인지를 거친 쏘렌토 출시 이후 약세를 거듭하면서 최근에는 국민 SUV라는 타이틀을 쏘렌토에게 내어 주기도 했다.


새로운 플랫폼과 디자인 그리고 주행 성능과 공간 효율성을 앞세운 기아 쏘렌토에게 1위 자리를 내어주면 신형 싼타페에 대한 출시를 더욱 기다리게 만든 만큼 신형 싼타페는 글로벌 SUV 강세에 따라 고심 끝에 선택한 전략은 '새로운 SUV의 경험'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개된 신형 싼타페 렌더링은 이미 테스트 뮬의 위장막을 통해서 코나를 시작으로 현대차 SUV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예상할 수 있었다. 더 큰 차체와 새로운 디자인 그리고 새로운 SUV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신형 싼타페는~


새로은 플랫폼에 대한 자신감, 주행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대신 해 인간 중심의 기술이라는 슬로건 아래 '캄테크(Calm-Tech)' 트렌드를 적용하여 '인간 배려 기술'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맞춘 모습이다.

이는 고객의 요구를 세밀하 파악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이를 자연스레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신형 싼타페는 차량 기획 단계 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경험(UX)의 관점에서 개발, 완성된 것이 신형 싼타페의 핵심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캄테크 트렌드에 맞춘 안전 및 편의 사양으로 하차 시 뒤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나 오토바이, 자전거 등으로 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운전 하차 보조', 후석에 자녀들이나 탑승객이 있는 것을 깜박하고 하차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후석 승객 알림', 주차장에서 후진으로 출발하는 경우 후방에 지나가는 차량이 있는지 알려주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등이~


실 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경험할 수 있는 상황들을 차량이 알아서 보조하고 알려주는 캄테크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먼저 적용한 모델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최소 현대기아차에서는 처음으로 선 보이는 기능이라는 점에서 칭찬을 해 주어야 하는 부분인 것은 분명하다.

어쩌면 이 같은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음에도 제때 알리지 못했던 모델들의 반사이익을 얻는 경우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부분으로 우려와 함께 기대가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코나의 큰 사이즈 버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신형 싼타페는 전장, 휠 베이스 등에서 쏘렌토와 플랫폼,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 대신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높인 A필러 하단 폭 축소, 윈도우 벨트 라인 하향화, 3열 쿼트글라스 면적 증대 등 변화를 꾀하고 있고~

넓어진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동급 최대 2열 레그룸 확보, 루프 길이 증대에 따른 3열 헤드룸 증가 등 싼타페 맥스크루즈가 보여주고 있는 장점을 신형 싼타페에서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열 승객석은 슬라이딩 범위를 높여 2열과 3열의 공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를 꾀하였고, 버튼 하나로 2열 폴딩이 가능한 워크인 폴딩 기능, 3열 승하차 보조 손잡이 적용 등을 통해서 3열의 실용성을 높여 3열은 있으나 마나?! 한 공간에서 실질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3열 승객석으로 변화를 꾀했다.

3열 승객석 & 트렁크 적개 공간에 대한 효율성을 바탕으로 SUV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글로벌 및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SUV의 경험에 초점' 을 맞춘 신형 싼타페는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봐도 좋을 부분이다.


공개되지 않는 파워트레인은 기존 2.0L 디젤과 2.2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매칭를 통해서 쏘렌토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셋팅의 변화를 통해서 같지만 다른 주행 컬러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신형 싼타페에 앞서 2.2 디젤 트림을 새롭게 추가한 제네시스 G80 디젤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신형 싼타페는 유로 6c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SCR 방식을 적용하여 요소수를 사용하여 배기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게 된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의 슬로건을 '새로운 SUV의 경험에 초점' 을 맞추면서 1위 자리를 내어 주었던 쏘렌토의 주행 성능에 대한 부분은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는 쏘렌토의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 외에 주행 성능에 대한 어필을 통해서 수입 SUV들과 경쟁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수입 SUV 신차들이 견고한 주행 성능과 파워풀한 출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SUV를 지향하고 있고, 소비자들 또한 4륜 구동의 장점을 바탕으로 성능과 출력, 높은 주행 성능을 바탕으로 하는 고성능 SU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현대차도 잘 알고 있다는 점에서 신형 싼타페는 기존과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한다.

글로벌 및 국내 시장은 SUV 전성기를 맞고 있고, 지는 세단 시장, 뜨는 SUV 시장으로 메이커의 수익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판매량을 이끄는데 SUV는 볼륨 모델로 자리하고 있다.

그 만큼 소비자는 더욱 까다로운 시선으로 신차를 선택하게 되는데~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국내 SUV를 대표하고 있는 신형 싼타페가 얼마나?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줄지? 그리고 현대차의 높아진 주행 성능과 품질을 신형 싼타페에서 보여줄지?!

추후 신형 싼타페 시승을 통해서 자세히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으며, SUV 전성기를 맞이하여 각 메이커에서 선 보이는 SUV 신차들의 소식과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캐딜락 XT5 프리미엄 SUV에 한발 다가서다!!
- 잘 나가는 포드 익스플로러 발목 잡은 배기가스 실내 유입
- [비교시승] 캐딜락 XT5 vs BMW X3 6천만원 대 SUV의 선택은?!
- VW 티구안 국내 출시 앞두고 공개된 트림별 상세 구성
- 렉스턴 스포츠 2350만원 부터 옵션 선책하면 G4 렉스턴 가격?!
- 쌍용 G4 렉스턴 불량 제시해도 동호회 통해서 입 막음?!
- 2018 국내 출시가 기대되는 고성능 SUV TOP 5
- 국내 출시 앞둔 BMW X2 북미 가격 공개 국내 판매 예상 가격은?
- 람보르기니 우루스의 변신은 무죄? 컨버터블에서 부터 SV, 폴리스카까지~
- 인피니티 SUV를 이끌 신형 QX50 공개 경쟁 모델은 BMW X3, 벤츠 GLC
- 스토닉 가솔린 가장 저렴한 국산 소형 SUV로 전락....
- 2017 고아웃캠프 X 지프의 매력 발산
- [비교시승] 스토닉 vs 트랙스 닮았지만 다른 감성의 라이벌
- [비교시승] 코나 vs 트랙스 화려함이냐? 볼매냐?
- 국내 출시 앞둔 알파로메오 줄리아 예상 가격은 얼마?!
- [시승기] QM6 GDe 가솔린 SUV의 편안함을 말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