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제네시스 G90 플래그십의 확고한 정체성을 말하다!

by 쭌's 2019. 1. 30.


+ 제네시스 G90 3.3T 시승기 -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의 확고한 정체성을 말하다!!

현대차의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 제네시스 G90은 벤츠 S 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8 등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국내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세단이다.

에쿠스에서 제네시스 EQ900으로 그리고 비로소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정점인 제네시스 G90으로 풀 체인지 못지 않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화려하게 출시했다.


네이밍의 변화만큼 완전히 새로운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으로 거듭난 제네시스 G90은 비슷비슷한 디자인의 한계를 벗어나 현대차 그리고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언어를 통해서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와 판매량을 높이기 위한 행보의 결과물인 제네시스 G90을 시승했다.

제네시스 G90은 그 모습을 대중에게 공개하기도 전에 프라이빗 쇼룸을 통해서 선 공개하는 등 G90의 어깨에는 성공이냐? 실패냐? 라는 숙제를 안고 있는 신차로~


파격적인 디자인 변화를 통해서 현대차가 앞으로 보여 줄 디자인 변화와 도전의 결과물은 제네시스 G90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부터 충분히 성공했다고 해도 좋을 것만 같다.

어디서 본 듯한 디자인 요소들과 5mm가 훌쩍 넘은 큰 차체에 플래그십 세단이라는 중후함과 무게감 그리고 고급스러움을 전하기 위한 제네시스 G90의 디자인은 시승하는 내내 주변 시선에서 벗어나기가 매우 어려웠던 것 사실이다.


파격적인 전면 디자인에서 부터 측면과 후면으로 이어지는 LED 램프의 디자인은 주변 시선을 단번에 제네시스 G90으로 이끌기에 충분했고, 큰 차체를 더욱 커 보이는 게 하는 것은 물론, 중후함과 고급스러움을 한껏 표출하는 디자인 언어는 시작과 함께 반 이상의 성공을 말 하는 것만 같다.

'파격적인' 이라는 단어 외에는 이렇다 할 설명이 어려울 만큼 대대적인 변화로 완성된 제네시스 G90의 외관은 어디하나 특별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이다.


기존 바디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그릴, 라이트, 방향지시등, 휠 디자인, 테일램프 등으로 무장한 제네시스 G90은 호불호가 갈리던 첫 공개와 달리 시장에서의 호평은 제네시스 G90의 무게감과 네임벨류를 더욱 크고 높게 만드는데 충분히 성공한 모습이다.


제네시스 G90의 디자인과 스타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 보다는 제네시스 G90이 보여주고 있는 웅장함, 무게감, 중후함과 함께 파격적인 스타일링의 변화를 우리의 삶 속인 일상에서 주변 시선으로 자유롭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바로 제네시스 G90의 디자인, 스타이일의 힘이 아닐까? 한다.


파격적인 변화는 실내로 들어가면 매우 소극적이다. 풀 체인지가 아닌 페이스리프트인 만큼 충분히 감안을 하게되는 부분이다. 기존 레이아웃의 구성은 큰 차이가 없지만, 실내 곳곳의 소재들은 고급스러움을 높이기 위한 변화를 거쳤다.


클러스터와 터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의 가로배치 구성을 통해서 일체형과 같은 느낌을 제공하고, 3단 화면 분활을 지원하는 대화면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IT 친화적이면서도 고급스러움을 크게 높였다.

넓은 공간을 여유롭고 안정적인 느낌이 드는 레이아웃 구성과 우드, 알루미늄 패널, 부드러운 고무 소재와 높은 고급감의 가죽 소재 등의 적용은 특별함 보다는 매우 안정적이면서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데 있어 합의점을 잘 찾은 모습이다.


다만, 새로운 스티어링 휠을 적용했지만 눈에 띄지도, 고급스럽지도 않은 스티어링 가죽 마감은 너무 심플하고 고급스러움과는 거리가 있어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제네시스 G90 실내에서의 정점은 2열의 구성과 편안함, 안락함, 여유로운 공간이다. 1열 보다는 2열을 위한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인 만큼 2열에서 경험하는 G90은 화려함은 없지만 합리적인 럭셔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의 교과서라고 해도 좋을 만큼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벤츠 S 클래스에 비하면? 왠지? 초라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는 BMW도 아우디도~ 그 분위기를 따라하기 벅차다는 점에서 G90의 2열은 합리적 럭셔리라는 시각에서 본 다면 충분한 만족스럽다.


편안하면서도 안락한 시트와 리클라이닝 그리고 스웨이드로 감싼 헤드레스트 쿠션은 2열의 고급스러움을 시각적인 요소가 아닌 몸으로 체감하도록 한다.

한껏 여유로운 레그룸과 헤드룸을 바탕으로 다양한 편의 사양을 고급스럽게 치장한 암레스트 컨트로를 통해서 조작이 가능하고, 2열을 위한 전용 디스플레이와 블랙 헤드라이너, 퀄팅 나파가죽이 가져다 주는 촉감은 회장님을 위한 공간으로 부족함이 없다.


특히, 제네시스 G90에서 가장 칭찬을 하고 싶은 부분인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만족시키며, 주행 모드에 따라서 그 성격을 바꾸는 가변 댐핑은 비교적 단단한 유럽차의 셋팅을 지향하면서도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충족시키는 서스펜션은 2열의 편안함과 정숙성, 안락함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한다.

한가지 추가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2열 탑승객을 위한 안마시트가 제공된다면? 시트와 공간에 대한 만족감은 더욱 올라 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제네시스 G90은 총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중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의 고성능 파워트레인은 V6 3.3T와 3.8 자연흡기, 5.0 자연흡기 엔진으로 시승한 모델은 V6 3.3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매칭을 이룬 프레스티지 트림이다.

개인적으로 플래그십 세단은 5.0 자연흡기가 더 잘 어울리는 것이 사실이지만, 플래그십 세단도 피해갈 수 있는 다운사이징에 스포티한 감성을 추가한 트림이 3.3 터보라는 점에서 불만은 나오지 않는다.


V6 3.3 터보는 제네시스 G80 스포츠, G70과 공유하는 엔진으로 최고출력 315마력, 최대토크 40.5kg.m의 출력을 자랑한다. 큰 차체 사이즈를 이끄는데 있어 3.3 터보는 충분히 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제네시스 G90의 발진 가속 성능은 충분히 만족스럽다. 큰 차체를 빠르게 이끌면서도 편안함과 안락함을 잊지 않는 급 가속에서의 움직임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에 대한 노하우가 쌓여 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연비 효율성 또한 예상보다는 나쁘지 않다. 도심에서는 약 7~8km/L 대의 연비를 확인할 수 있고, 고속도로에서는 10~11km/L 대의 연비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점 또한 다운사이징 터보의 선택은 꽤나? 훌륭한 매칭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3.3 터보를 제네시스 G90에서 선택하는데 있어서 조금은 망설일 필요가 있다. 3.3 터보는 강력한 출력만큼이나 리스폰스가 스포츠성에 지향점을 두고 있는 만큼~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일상의 주행 환경에서 한껏 여유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이내 터보 부스터가 힘을 쏟아내면서 예상보다 빠르게 가속을 올리며 2열 탑승객에게 핀잔 아닌 핀잔을 들을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ECO 모드로 주행을 하면 괜찮지만... 가속이나 리스폰스의 답답함에 이내 컴포트나 스마트 모드로 바꾸게 될지도 모른다. 그만큼 3.3 터보는 스포츠성에 지향점을 두고 개발된 엔진인 만큼 직접 운전을 하는 비중이 높다면 필요한 상황에 제 힘을 발휘하면서 운전자를 충족시킬 수 있지만~


2열에 탑승하는 비중이 높다면? 3.8 자연흡기 또는 5.0 자연흡기가 안락함과 편안함 그러면서도 충분한 출력에서 오는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으므로, 다운사이징 터보와 자연흡기 엔진이 추구하는 지향점을 알고 선택을 한다면 제네시스 G90에 대한 만족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네시스 G90을 시승하면서 이렇다 할 불만은 나오지 않았다. 잘 셋팅된 댐핑과 서스펜션에 대한 칭찬, 스포츠성을 지향하는 3.3 터보 엔진의 출력에 대한 칭찬 그리고 주변 시선을 사로잡는 파격적인 변신에 성공한 디자인, 여유로운 공간의 구성과 소재의 선택 등에서~


1억이 훌쩍 넘는 가격을 주고 구입하는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가성비라는 타이틀의 한계를 뛰어 넘어 하차감까지 만족시키는 제네시스 G90은 국산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의 한 단계 진화한 현 주소를 잘 보여주는 모습일 아닐까? 하며~

벤츠 S 클래스가 독주하고 있는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고분분투하고 있는 BMW 7 시리즈의 시승기 및 글로벌 메이커들의 플래그십 세단의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기아 K9 국내와 달리 북미 시장에서 외면 제네시스 G90과의 큰 온도차
- 신형 ES300h 잡으러 온 신형 아발론 하이브리드 가성비를 앞세운 풀 사이즈 세단
- [시승기] BMW 740e 플래그십 다운사이징 전략의 변화
- 더 K9의 품격을 더하는 하만 렉시콘 오디오 직접 들어보니
- 캐딜락 CT6 V-Sport 고성능 플래그십 세단 경쟁에 동참
- [비교시승] 캐딜락 CT6 엔진? 트림? 깊어지는 고민의 플래그십 세단
- [시승기] 캐딜락 CT6 2.0T 선입견이 높을수록 그 매력은 더욱 빛나~
- [비교시승] 캐딜락 CT6 vs BMW 530i 겉마음과 속마음의 현실
- [비교 시승] 제네시스 G80 vs BMW 530i vs 벤츠 E300
- 2018 벤츠 S클래스 페이스리프트 럭셔리 다이내믹으로의 변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