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2017 충돌 안전에서 가장 안전한 럭셔리 세단 TOP 10

by 쭌's 2017. 10. 18.


+ 2017 충돌 안전에서 가장 안전한 럭셔리 세단 TOP 10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실제 차량 구매에서는 '안전' 이라는 부분은 조금 뒷 전으로 밀리는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충돌 안전에 대한 신뢰를 오롯히 메이커가 말하는 것을 믿을 수 밖에 없었지만...

최근 몇 년전 부터는 차량 구매에 있어서 '충돌 안전'에 대한 부분이 신차 구매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면서 자동차 메이커는 충돌 안전 등급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볼보자동차로 볼보는 '안전' 이라는 고유의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소비자가 알아주지 않는다고 해도?! 안전에 대한 끝이 없는 욕심을 부리고 이를 현실로 완성하고 있다.

그런 볼보는 내세울 것인 그것 밖에 없어? 라는 핀잔을 듣기도 해도 했지만 지금의 볼보는 상황이 매우 다르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볼보의 위상은 인기와 판매량으로 이어지며 '볼보 = 안전' 이라는 완전한 네임 벨류를 구축하고 이어가고 있다.

차량 구매에 있어 등 한시 되었던 안전에 대한 중요도가 신차 구매에 있어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내 세우는 '안전' 이라는 경쟁에서 2017 세단 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TOP 10 모델을 만나 보자!


TOP 10의 선정 기준은 2017 신차 부분에서 탑승자 보호 및 사고 회피 기능 등을 바탕으로 IIHS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앞면, 측면, 지붕 강도, 전복 성능 등 IIHS의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점수와 등급 그리고 안전 사양에 선택할 때의 가격 대비 성능에 따른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였으며, 클래스 별 모델에 대한 기준을 바탕으로 세부 모델은 집계에서 제외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TOP 1 - Acura ILX (어큐라 ILX)

어큐라 ILX는 국내에 판매가 되지 않는 모델이다. 글로벌 모터쇼에서는 일본 자동차 부스에서 어렵지 않게 신차들과 컨셉카를 만나 볼 수 있다. 혼다의 럭셔리 브랜드로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델로 어큐라 라인업 중 입문형 세단으로 가장 작은 사이즈이다.

어큐라 ILX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Acura Watch Plus 또는 Technology Plus 패키지를 통해서 충돌 및 안전에 대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2017 가장 안전한 럭셔리 세단 1위라는 큰 타이틀을 차지했다.


** TOP 2 - Acura RLX (어큐라 RLX 스포츠 하이브리드)

가장 안전한 세단 2위 자리는 1위와 동일한 메이커인 어큐라의 RLX 스포츠 하이브리드가 차지했다. 어큐라 브랜드의 플래그십 세단인 RLX는 충돌 안전 등급과 함께 Collision Mitigation 제동 시스템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V6 3.5L 자연흡기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럭셔리 세단의 장점과 하이브리드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모델이다.


** TOP 3 - Alfa Romeo Giulia (알파로메오 줄리아)

3위는 알파로메오 줄리아가 차지했다. 알파로메오 줄리아는 2018년 국내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델로 C 클래스, 3시리즈와 경쟁하는 모델로 2.0L 자연흡기 엔진에서 부터 고성능 버전인 줄리아 콰트로폴리오까지 AMG, M, RS 등과 경쟁을 하고 있는 모델이다.

알파로메오 줄리아가 높은 평가를 받은 항목으로는 다이나믹 플러스 패키지의 전방 충돌 경고 플러스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으로 IIHS의 충돌 안전성과 함께 안전 사양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내년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알파로메오 줄리아가 국내에서 어떤 반응과 소비자의 선택의 받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TOP 4 - Audi A3 (아우디 A3 세단)

디젤게이트 이후 단종으로 다시금 국내 시장에서의 재회를 준비하고 있는 아우디의 엔트리 입문형 세단인 A3가 4위를 차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BMW 1시리즈, 벤츠 A클래스와 함께 경쟁하는 모델이지만 시장의 반응은 그리 크지 않았고 연 이은 디젤게이트로 인해서 당분간 국내에서 신차로 만나보기 어려운 모델이다.

아우디 A3 세단은 Pre Sense Front 자동 제동 시스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고 세단, 카브리올레 모두 동일한 점수를 받으며 가장 안전한 세단 4위에 이름을 올렸다.


** TOP 5 - Audi A4 (아우디 A4)

5위는 아우디 A4가 차지했다. 풀 체인지를 거친 신차 효과를 누리기도 전에 디젤게이트로 인해서 아우디가 판매하고 있는 몇 안되는 차종 중에 하나로 2.0L 가솔린 트림만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판매가 거의 되고 있지 않은 비운의 신차 중 하나이다.

아우디 A4는 A3 세단과 마찬가지로 Pre Sense City 자동 제동 시스템은 보행자 및 다른 차량과의 충돌 방지 기능이 높은 점수를 받으며 5위를 차지했다.


** TOP 6 - BMW 5 Series (BMW G30 5시리즈)

6위는 신형 5시리즈가 차지했다.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벤츠 E 클래스와 함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5시리즈는 풀 체인지를 거치며 글로벌 및 국내 시장에서 이렇다 할 이름 값을 하지 못하고 있는 와중에...

'BMW = 할인' 이라는 벽을 허물지 못하고 지난 8월 부터 할인 프로모션을 계속 확대하면서 E 클래스와 큰 격차를 보이던 판매량을 뒤 업고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 자리를 거머쥐기도 했다.

5 시리즈는 반 자율 주행 시스템 및 플러스 패키지에 포함된 선택적 충돌 경고 및 회피를 도와주는 기능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6위에 이름을 올렸다.


** TOP 7 - Genesis G80 (제네시스 G80)

7위는 현대자동차의 럭셔리 브랜드의 시작이자 가장 성공적인 제네시스의 대표 모델인 G80이 차지했다. 수입 메이커를 넘어서기 위한 현대차의 럭셔리 브랜드 첫자로 국내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것에 반해...

북미 및 유럽 시장에서 제네시스 G80은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뿐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는 철수하는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기도 한 모델이다. 제네시스 G80은 보행자 감지 기능 및 자동 비상 제동 장치에 대해서 높은 점수를 받으로 7위를 차지했다.


** TOP 8 - Genesis G90 (제네시스 EQ900)

7위에 이어 8위도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이자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인 G90 (국내명 EQ900)이 차지했다. G90은 국내에서는 EQ900이라는 모델명으로 에쿠스 후속으로 자리함과 동시에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으로 북미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뿐 아니라 북미 시장에서 럭셔리 세단 및 소비자 평가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G80과 달리 제네시스 브랜드를 이끄는데 큰 역활을 하고 있다.

제네세스 G90은 G80과 같이 보행자 감지 기능 및 자동 비상 제동 장치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9위에 이름을 올렸다.


** TOP 9 - Infinity Q70 (인피니티 Q70)

9위는 인피니티의 플래그십 세단인 Q70이 차지했다. 인피니티 Q70은 국내에 시판되는 모델로 E클래스와 5시리즈 등과 경쟁을 벌이는 모델이지만 네임벨류나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서 존재감이 미미한 모델이다.

인피니티 Q70은 수입 승용 디젤 세단과 정면 승부를 벌이는 모델로 승용 디젤 엔진에 대해서는 독일 및 유럽 메이커를 사실상 앞서고 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승부스를 던진 모델이지만 시장에서의 반응은 매우 싸늘했던 점 또한 인피니티 Q70의 현실이다.

인피니티 Q70은 전방 충돌 방지 및 비상 제동 부분에 대한 높은 점수를 받았고 다른 안전 기능들과 조합과 기능이 매우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9위에 이름을 올렸다.


** TOP 10 - Lexsus ES 350 (렉서스 ES 350)

마지막 10위 자리는 렉서스 ES 350이 차지했다. 국내 시장에서 디젤게이트 이후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렉서스 ES는 월 평균 700여대의 판매량을 보이며 승용 디젤을 대체하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성 좋은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다.

렉서스 ES 350은 보행자 감지 및 충돌 경고, 방지 기능이 매우 안전하고 견고하고 부드러운 주행 성능이 조합을 이루며 옵션 비용 또한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로 10위 이름을 올렸다.

2017 가장 안전한 럭셔리 세단 TOP 10은 국내 기준이 아닌 북미 시장의 기준으로 IIHS와 옵션으로 선택하는 안전 사양에 대한 종합 평가를 통해서 TOP 10의 순위가 정해졌다는 점을 다시금 참조하시기 바라며~

국내 럭셔리 브랜드로 7위와 8위에 이름을 올린 제네시스 G80 & G90 (EQ900)의 시승기와 스포츠 세단 시장의 개척을 시장한 제네시스 G70, 기아 스팅어, TOP 10에 이름을 올린 모델들의 시승기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9월 국산차 판매량 쏘렌토와 코나의 완벽한 승리
- i30 N 유럽 판매 가격 공개 골프 GTI 보다 월등한 가성비
- 제네시스 G70 직접보니 기대가 너무 컸던 탓 일까?!
- 9월 수입차 판매량 BMW=할인 공식의 전형적인 결과물
- [시승기] 캐딜락 ATS-V 저 평가의 설움 속에서 빛을 발하다
- [시승기] 스팅어 2.0T / 2.2D 인제 서킷 시승기
- [비교 시승] 제네시스 G80 vs BMW 530i vs 벤츠 E300
- [시승기] 스팅어 3.3 GT 국산 고성능 세단의 시작을 말하다
- [시승기] 스팅어 3.3 GT 국산 고성능 세단의스타일을 말하다
- 국내 출시 앞둔 알파로메오 줄리아 예상 가격은 얼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