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2018년 1월 수입차 판매량 다시 시작된 벤츠의 물량 공세

by 쭌's 2018. 2. 8.


+ 2018년 1월 수입차 판매량 - 다시 시작된 벤츠의 물량 공세

2018년 시작을 알리는 국내 수입차 시장의 판매량이 집계됐다. 지난 해 국내 수입차 시장은 벤츠 E 클래스와 BMW 5시리즈의 경쟁에서 누가 승리를 할지? 가 관건이였다.

특히, BMW는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BMW = 할인' 이라는 키워드를 다시금 꺼내 들면서 1위 탈환을 노리면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벤츠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목표를 초과하는 인기와 판매량으로 물량 조절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으며~


BMW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할인 + 물량 조절로 인해서 5시리즈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기도 했었는데~ 2018년 첫 시작을 알리는 1월 수입차 판매량에서 벤츠 그리고 BMW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은 어떨지? TOP 20 순위를 통해서 그 결과를 살펴보자.

1월 수입차 판매량 TOP 5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을 살펴보면~


위에서 언급한 메르세데스-벤츠의 물량 조절, 목표치 초과 달성으로 지난 해 11월, 12월 출고 물량 조절에 들어갔던 벤츠의 활약상이 2018년 시작부터 다시금 BMW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고 있다.

지난 해 말 BMW 5시리즈가 큰 성장세를 보이며 E클래스의 전성기를 5시리즈가 이어 받았다는 팬보이? 들의 의견과 달리 1월 벤츠 E클래스는 출고를 미뤘던 물량을 쏟아내며 4,208대로 1위 자리를 가볍게 다시 차지했다.


2위를 차지한 5시리즈는 2,704대로 큰 차이를 보이며 벤츠 E클래스의 인기와 판매량에 잠시나마 행복했던 지난 날의 기억을 회상하며 'BMW=할인' 이라는 전략도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1천만원 이상이라는 큰 폭의 할인 프로모션에도 불구하고, 메르세데스-벤츠의 품질 및 A/S에 대한 이슈에도 불구하고 벤츠 E클래스는 왠만한 국산차 메이커의 판매량을 위협하는 큰 인기로 2018년도 목표치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

이에 반해 BMW 5시리즈는 다시금 하락한 판매량으로 12월 대비 1천대 이상 큰 폭으로 하락을 하며 E클래스라는 높은 벽을 넘어서기가 쉽지 않은 현실을 맞이하고 있다.


3위는 C클래스가 1,194대를 판매하여 12월 대비 소폭 상승하며 5위를 차지한 3시리즈의 순위를 하락시켰다. BMW 3시리즈의 경우 5시리즈와 함께 1700만원에 달하는 큰 폭의 할인 프로모션에도 불구하고 12월 대비 하락세를 보이며 BMW의 동반 하락에 힘을 보탰다.


4위를 차지한 S클래스는 플래그십 럭셔리 시장에서 그 위용을 자랑하며 906대를 판매량으로 큰 폭으로 성장했다. S클래스 판매량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순위권에 이름이 올라있는 국내 시장의 S클래스에 대한 높은 인기는 가격에 관계 없이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시장에서 상징적인 의미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Top 5 순위에 이어 20위권의 순위를 살펴보면~


6위는 독일 2강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아랑곳 없이 하이브리를 전면으로 내세우며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꾸준한 판매량으로 메이커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렉서스 ES가 733대를 판매하며 6위에 이름을 올렸다.


TOP 5 순위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Top 5 순위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지만 꾸준한 판매량으로 안정적으로 렉서스 브랜드를 이끄는 볼륨 모델로 수익성과 네임 벨류 두마리 토끼를 잡는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다.


7위는 가성비 수입 SUV로 불리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617대를 판매하며 수입 SUV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익스플로러는 배기 가스 실내 유입이라는 이슈로 인해 북미 시장에서 곤혹을 치르고 있는 것과 달리~

국내 소비자들에게서도 배기 가스 유입이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이렇다 할 조치나 대응, 규제 등이 없는 상황에서 포드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수익성을 책임지는 모델로 렉서스 ES와 함께 묵묵히 그 인기와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는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9위를 차지한 포르쉐 파나메라는 진통 끝에 국내 출시와 함께 럭셔리 스포츠 세단으로 예상 외의 큰 인기와 판매량으로 337대를 판매했다. 디젤 게이트 이후 판매가 녹녹치 않았던 신형 파나메라가 본격적인 출고가 시작되면서 수입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까지 위협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부각되며 포르쉐에 대한 국내 시장의 애정을 잘 보여주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수입 SUV 시장에서 존재감이 사라졌다해도 과언이 아니였던 벤츠 GLA는 페이스리프트와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지난 해 부터 다시금 주목을 받으며 334대를 판매 해 소형 SUV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모델로 새롭게 등극한 것 또한 1월 수입차 판매량의 특징 중 하나이다.


컴팩트 SUV 시장과 중형 SUV 시장에서는 벤츠 GL클래스를 제치고 BMW X6 그리고 풀 체인지를 거친 X3가 각 305대, 300대를 판매하여 수입 SUV 시장에사 BMW의 존재감을 살리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20위권 순위에서 컴팩트, 중형 SUV 모델들을 찾아 볼 수 있는 벤츠 GL클래스를 대신 해 SUV 라인업 강화에 매진하고 있는 BMW의 신차와 전략이 시장에서 통했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수입 SUV 라인업을 위협하는 다크호스로 주목을 받고 있는 볼보 XC60은 228대를 판매하며 큰 성장을 했지만,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말처럼... 주목도에 비해 판매 성적을 평이한 수준이다.

BMW X5가 234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가 245대를 판매한 결과를 보면 볼보 XC60의 성공은 시간을 두고 지켜 봐야 할 모델이 아닐까? 한다.

그 밖의 순위로~


22위를 차지한 BMW 7시리즈는 할인 프로모션에도 불구하고 S 클래스와 큰 차이를 보이며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시장에서의 주목도는 계속해서 하락세 임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평택항 에디션이라는 펫네임이 붙고 다시금 판매재개를 시작한 아우디 A7 제고는 공식 20% + @ 할인 프로모션으로 214대를 판매하여 제고를 모두 소진하면서 아우디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잘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A6 평택한 에디션 또한 A7과 마찬가지로 판매 시작과 함께 빠르게 제고 소진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어 신차 출시를 앞두고 시점을 조율 중인 아우디의 판매량이 무서운 기세로 수입차 판매량 순위의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SUV 라인업의 브랜드를 재편하고 있는 푸조는 3008, 5008 신차들 선 보이며 각 154대, 114대를 판매하여 수입 SUV 시장에서 조용히 판매량을 높이고 있다. 푸조의 공식 수입원인 한불자동차는 제주 렌터카 사업 및 박물관 등을 선 보이며 차량 판매에 집중하기 보다는 브랜드 네임벨류 높이기에 많은 역량을 보이고 있는 것을 고려하며~ 푸조의 성장세는 단 시간이 아닌 긴 호흡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높여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1월 수입차 판매량 집계를 통해서 살펴본 수입차 시장은 독일 2강 구도의 벤츠와 BMW의 경쟁에서 벤츠가 압승을 하며 격차를 벌인 모습이다. 전체 판매량에서 7509대를 판매한 벤츠, 5407대를 판매한 BMW의 격차는 더욱 커진 모습은~


할인=BMW라는 공식도 시장에서 녹녹치 않은 모습을 보여 준 1월 수입차 판매량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하며~ 1월 수입차 판매량 집계에서 이목을 끈 모델들의 시승기와 정보 그리고 출시를 앞두고 있는 수입 신차들에 대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벤츠 2019 더 뉴 A클래스 로켓펀치에 럭셔리 프리미엄을 추가하다!!
- [시승기] 캐딜락 XT5 프리미엄 SUV에 한발 다가서다!!
- 잘 나가는 포드 익스플로러 발목 잡은 배기가스 실내 유입
- [비교시승] 캐딜락 XT5 vs BMW X3 6천만원 대 SUV의 선택은?!
- BMW 8시리즈 쿠페 실차 유출 괴랄한 디자인?!
- BMW F90 M5 8시간 논스톱 드리프트 기네스 신기록 수립!!
- 아우디 A6 30% 할인 A7 22% 할인 판매로 재고 처리?!
- VW 티구안 국내 출시 앞두고 공개된 트림별 상세 구성
- 2018 국내 출시가 기대되는 고성능 SUV TOP 5
- 국내 출시 앞둔 BMW X2 북미 가격 공개 국내 판매 예상 가격은?
- 2017 뉘르부루크링을 가장 빨리 달린 TOP 10
- 벤츠 신형 G바겐 럭셔리 SUV로 탈 바꿈한 인테리어 공개
- 람보르기니 우루스 고성능 SUV 올킬 할 특징들
- 국내에선 외면 받지만 가장 빠른 왜건 TOP 10
- 인피니티 SUV를 이끌 신형 QX50 공개 경쟁 모델은 BMW X3, 벤츠 GLC
- [비교시승] 캐딜락 CT6 vs BMW 530i 겉마음과 속마음의 현실
- 워너비 6기통 고성능 디젤 BMW 뉴 M550d xDrive 출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