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볼보 XC60 T8 이런 SUV는 없었다?!

by 쭌's 2020. 5. 2.


+ 볼보  XC60 T8 시승기 이런 SUV는 없었다?


볼보의 기발한 상상, 4기통 2,000cc 배기량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았다? 라고 해도 좋을 브랜드의 중심이자 볼륨 모델인 XC60 T8 PHEV를 시승하는 시간을 가졌다.

볼보라는 브랜드의 대중화를 이끌었고 SUV 전성시대에 발 맞추어 시장의 트렌드를 잘 반영하면서 일약 수입 SUV 시장에서 볼보의 존재감을 높인 XC60은 2,000cc 4기통 엔진, 스웨디시 프리미엄, 여기에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니어 프리미엄 SUV를 대표하는 모델 중 하나이다.


2L 디젤과 가솔린 그리고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3가지 엔진 베리에이션 중 두번째로 마주하게 된 XC60은 T8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로 내연기관에서 전동화로 넘어가는 지금의 과도기에 성능과 효율 그리고 볼보의 기발한 상상력을 현실로 옮겨 놓은 트림이다.

XC60 T6에 이어 다시금 마주한 T8 인스크립션은 첫 인상에서 고개를 갸웃 거리게 만든다. 먼저 시승한 T6 인스크립션과 완전히 동일한 구성으로 그 차이점을 찾아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인스크립션에 적용되는 전,후면 범퍼와 사이드 스텝 그리고 19인치 휠 까지 모두 같은 모습 이였기 때문에 가격이나 파워트레인에 따른 차별화 포인트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유일하게 T8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은 테일게이트의 T8 레터링 뿐이다. 어쩌면 볼보라는 브랜드가 보여주고 있는 단정함과 심플함 속에서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 보이는 맥락과 일치하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동일한 컬러와 동일한 디자인 덕분에 먼저 시승한 T6 INS의 외관 구성과 디자인에 대한 부분은 아래 링크의 T6 시승기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토르의 망치라 불리는 헤드라이트의 존재감, 몸에 잘 맞는 블랙 슈트를 입는 것 같은 심플하지만 감각적인 스타일은 오랜 시간 두고 보아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 임에는 분명한 모습이다.


실내의 구성은 조금의 변화가 있다. 장점이라고 본다면 장점, 단점이라고 본다면 단점으로 작용되기도 하는데, 언뜻 보면 그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으나....

볼보라는 브랜드가 그 시작을 제대로 시장에 알렸던 9인치 통합 인포테인먼트 아래 위치한 투명 기어 노브가 T8만의 아주 특별한 감성을 선사한다.


스웨덴의 명품 유리 제조사인 오레포스(Orrefors)의 크리스탈 글래스로 제작된 크리스탈 기어레버이다. 최근 자동차 트렌드 중 하나인 기존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새로운 소재를 적용해 각자의 개성과 특별함을 자랑하고 있다.

BMW X5 등에서도 최근 크리스탈 기어노브로 그 특별함을 자랑하기도 하고 있는데,  XC60 T8의 사용하고 있는 오레포스 크리스탈 기어레버는 화려함 보다는 심플하면서도 묘한 느낌을 자아내며 전체 분위기를 바꾸는 큰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차분하면서도 특별한 T8 트림 만의 고급스러움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1열 구성의 특별함과 달리 2열 구성은 조금 아쉽다. 차량 바닥과 센터 콘솔 아래 위치한 배터리로 인해서 턱이 조금 더 높아졌고, 2열을 위한 디지털 공조 장치와 에어벤트, USB 충전 포트 등이 있었던 공간은 열선 버튼 만으로 아주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어 허전함이 크게 느껴진다.


트렁크 공간은 기존과 거의 다를 바 없다. 배터리의 탑재, 구동을 위한 전기모터의 구성 등 하드웨어가 추가 됐지만 차량의 무게 밸런스나, 공간을 헤치지 않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볼보 XC6 T8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의 본 모습, 매력 그리고 선택의 이유는 눈에 보이는 부분이 아닌 주행을 시작하고 나면 오감으로 느끼는 매력에 반하고 오!~ 하는 감탄사를 불러 온다. 


T8의 후드 아래는 4기통 2,000cc 가솔린 엔진에 슈퍼차저와 터보차저 2개의 터보가 엔진에 출력을 크게 키우고, 이것으로 만족하지 못한 볼보는 전기모터를 결합해 고성능 디비젼이 아닌 대중적인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자랑한다.

슈퍼차저, 터보차저, 전기모터가 힘을 합쳐 기존 T6의 320마력 출력을 조정하여 318마력 출력으로 셋팅하고, 87마력의 전기모터가 힘을 더 해 최고출력 405마력, 낮은 RPM에서는 24.5kg.m / 높은 RPM에서는 40.8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고성능 디비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슈퍼차저와 터보차저의 조합도 이색적인데, 80마력의 전기모터가 저 RPM에서 힘을 발휘하고 주행모드에 따라서 이들이 힘을 합치는 기발한 상상을 현실로 옮긴 T8의 파워트레인은 성능과 완성도, 주행 질감과 감성 모두를 충족 시킨다는 점이다.


시동 버튼을 누르면 하이브리드, EV 등이 그렇듯 디지털 클러스터에 주행 준비가 완료 됐음을 알리는 것 외에는 그 어떤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전자식 기어 레버를 D 레인지로 옮기고 주행을 시작하면 입가에 미소가 절로 나올 만큼 부드럽고 고급스럽게 주행을 시작한다.

전륜의 내연기관이, 후륜은 전기모터가 출력을 담당하면서 후륜 구동 세단이 가지는 특징을 XC60에서도 느낄 수 있는 부분으로, 키가 높은 후륜 구동을 타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기존 EV도 유사한 느낌이 있지만 오감으로 체감되는 감성적인 차이는 매우 커서 추후 볼보가 보여주게 될 EV 주행 느낌을 미리 알려주는 것 같다. 계기판에는 번개와 물방울이 출력의 사용을 구분하면서 현재 배터리를 사용하는지?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시켜 준다.


완속 충전으로 1회 충전시 최대 26km를 주행할 수 있는 10.4kWh 배터리 용량은 급속 충전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트렁크에 비취 된 220v 충전기를 통해서 충전 스테이션을 찾는 번거로움을 줄이며 아쉬움을 달랜다.


주행모드는 D5, T6와 달리 총 5가지로 AWD / 퓨어 / 하이브리드 / 파워 / 오프로드 모드로 주행 환경과 상황에 따라서 각기 다른 출력 곡선을 경험할 수 있다.

퓨어(Pure) 모드에서는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에서 충전된 배터리 용량 뿐만 아니라 회생제동을 통한 충전을 통해서 매우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하는데 거리가 길지 않다면 복잡한 정체 구간에서 기름 한 방울 사용하지 않고도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B모드에서 회생제동을 극대화 하며 충전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를 하는데, 내리막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될 만큼 강하게 속도를 줄이면서 배터리 충전에 초점을 맞춘다.

평상시 하이브리드 모드는 출발시 후륜에 힘을 전달하는 전기모터의 부드럽고 강한 출력을 바탕으로 가솔린 엔진과 순차적 또는 교차되며 출력을 이끌어 내는데,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이 바통을 이어갈 때 느껴지는 이질감은 찾아 볼 수 없고 부드럽지만 경쾌하게 속도를 올리며 파워트레인에 대한 특성을 보여주기 보다는 일상에서 편안함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AWD 모드에서는 전륜은 가솔린 엔진, 후륜은 전기모터가 힘을 담당하며 속도에 관계없이 후륜 또는 전륜 구동에서의 부드러움과 달리 안정적인 그립을 유지하며 저속에서 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체감되는 차체 움직임의 안정감을 크게 높인다.

파워 모드에서는 비로소 슈퍼차저 + 터보차저 + 전기모터 3가지 함께 힘을 한데 모아 405마력의 괴력을 발휘한다. 고성능 디비젼이 아님에도 초반부터 강하게 밀어 부치는 가속력과 출력은 높은 지상고만 아니라면 왠만한 고성능 모델 못지 않은 강력한 가속 성능과 출력을 자랑한다.

전자식 가변 댐퍼가 적용되지 않는 아쉬움이 파워 모드에서는 그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넘치는 출력을 보다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하면서도 안정적으로 펀 투 드라이빙을 즐거움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하드웨어 변경이나 업그레이드가 되면 좋을 것 같다.


2톤이 넘는 공차중량으로 인해서 승차감은 T6 대비 T8이 조금 더 단단하다. 동일한 19인 휠 구성이라는 점에서 18인 휠을 선택할 수 있다면 조금 더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다.

차체 밸런스나 무게 중심을 잘 조율 한 덕분에 차체 움직임은 T6 대비 무겁거나 버겁게 느껴지는 부분을 전혀 찾을 수 없다. 오히려 T8의 움직임이 높은 출력으로 더 경쾌하게 느껴지면서 고속 구간에서의 안정감도 조금 더의 점수를 주게 된다.


마지막으로 XC60 T8의 연비를 확인해 보지 않을 수 없는데, 지정체가 심했던 경부고속도로에서는 퓨어 모드에 L당 40km에 달하는 연비 효율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주행가능 거리가 800km에서 시작해 약 96km의 거리를 오토파일럿을 활용하여 주행한 결과 주행가능 거리는 1000km로 늘어나면서 최종적으로 확인한 고속 연비는 19.6km/L로 가솔린 SUV 대비 높은 효율성을 갖추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볼보 XC60 T8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는 볼보의 기발한 상상력으로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로는 부족해 전기모터가지 힘을 합쳐 고성능 못지 않은 출력을 만족시키면서도 고효율 하이브리드의 연비와 만족도 높은 주행 감성과 승차감까지 만족시키는 SUV로 전동화로 가는 과도기에 가장 진보한 기술력과 상품성, 경쟁력을 보여주는 SUV가 아닐까? 하며~

동일한 내,외관의 T6 시승기와 V60 크로스컨트리 그리고 경쟁 모델의 시승기를 아래 링크에서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2세대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왜건이 싫은 당신에게~
- [시승기] 볼보 XC60 우아하게 힘을 자랑하다!
- [시승기] 벤츠 더 뉴 GLC 쿠페 날카로움과 우아함의 공존
- [시승기] 캐딜락 XT6 400 감각적인 우아함의 매력
- [시승기] 볼보 XC60 우아하게 힘을 자랑하다!
- [시승기] JEEP 올 뉴 컴패스 칭찬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경험하다
- [시승기] 푸조 3008 GT 작은 거인을 연상케 하는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
- [시승기] 제네시스 GV80 프리미엄 SUV 시작을 알린 첫 인상은?!
- [시승기] 제네시스 GV80 이제는 성깔을 부려 볼 만도 한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