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3세대 제네시스 G80 눈은 스포티 몸은 럭셔리

by 쭌's 2020. 4. 29.


+ 3세대 제네시스 G80 3.5T 시승기 눈은 스포티! 몸은 럭셔리!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시작이자 중심인 G80이 풀 체인지를 거쳐 3세대 신형 G80으로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 와 프리미엄 세단 시장의 대대적인 변화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번째 SUV GV80이 데뷔와 함께 흥행 성공을 거두기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금 브랜드의 바람을 더욱 거세게 몰아치고 있는 3세대 신형 G80을 시승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 19로 위축된 분위기 속에서도 3세대 G80은 사전 계약에서 부터 지금까지 GV80을 뛰어 넘는 화제의 주인공이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GV80의 흥행을 더욱 크게 이어가며 그동안 늘 한수 아래라는 평가를 받아야 했던 수입 프리미엄 세단과 가격, 상품성, 디자인, 성능 모두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며 제대로 된 경쟁의 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미디어 시승행사를 통해서 약 2시간 여 동안 신형 G80을 시승하는 시간을 가졌지만, 메인 요리는 맛을 보지 못하고 에피타이저에 집중해야 만 했기에 다시금 마주하게 된 신형 G80은 눈을 사로잡는 강렬한 존재감과 스타일을 가감없이 드러낸다.


G90에서 그 시작을 알렸던 쿼드램프의 강렬한 존재감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감없이 어필하는 두 줄 디자인은 GV80도 아닌 G80에서 정점을 찍는 것 같다.


실차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형 G80의 낮고 긴 후드, 와이드 한 바디스타일을 강조하는 쿼드램프, 대형 크레스트 그릴이 가져다 주는 무게감과 고급스러움 그리고 G80의 강렬한 존재감은 사진, 영상 보다 실물이 훨씬 잘 생기고 그 매력을 어필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 같다.


3세대 플랫폼의 특징인 낮은 무게 중심의 설계를 기반으로 긴 휠 베이스와 전장을 가진 차체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더욱 낮게 전면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던 외관은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G80의 고성능 버전 G80 스포츠에서 그 디자인의 정점을 보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4,995mm의 전장, 1,925mm의 전폭, 1,465mm의 전고, 3,010mm의 휠 베이스를 가진 차체는 현대차의 쿠페형 세단 디자인을 한 단계 끌어 올린 모습이고, 벤츠 2세대 CLS와 매우 흡사 하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껏 전하는 실루엣과 쉐잎은 차체를 더욱 크고 낮고 길게 느껴지게 만든다.


후면의 모습 또한 전면에서 이어진 낮은 무게 중심과 와이드 한 스탠스를 더욱 크게 부각시키며, 세단? 쿠페? 두가지의 스타일을 절묘하게 표현하면서 럭셔리 스포츠 세단의 존재감을 과시한다.


반 무광 크롬을 적용한 20인치 휠 디자인을 비롯해 측면을 하단을 가로지는 크롬 라인이 품위, 품격을 표현하기도 하고, 듀얼 배기팁과 두 줄 디자인의 슬림하고 감각적인 테일램프 등의 조화는 스포티하고 다이나믹한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을 가감없이 드러내는 있는 모습이다.

신형 G80은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볼보 S90 등과 경쟁을 하고 있지만 외관 디자인은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으로 A7, 벤츠 CLS 등과의 경쟁도 충분히 가능한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모습을 연출하며 눈을 즐겁게 한다.


실내의 구성은 제네시스 브랜드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와이드하고 여유로운 구성과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현재까지는 GV80과 다른 점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동일한 실내 구성은 단정하면서도 여유로운 고급감을 잘 표현한다.


밝은 컬러의 최고급 가죽 소재를 곳곳에 적용하고, 가로 형태로 길게 뻗은 슬림한 에어벤트, 대형 사이즈의 디지털 클러스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우드 소재가 주는 포근함과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을 채용하고 알루미늄 커버로 고급감을 강조한 스피커, 통합 인포테인먼트와 전자식 다이얼 기어 노브, 한껏 멋을 부린 스티어링 컬럼 등....


밝은 컬러의 가죽 소재에 대한 기피 현상이 있는 국내 시장에서도 신형 G80의 가죽과 컬러 조합은 분명히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고, 고급감을 높이기 위한 도어, 센터콘솔, 헤드라이너 등에 적용된 소재에서 많은 신경을 쓴 덕분에 실내에서 느껴지는 안락함과 여유로운 공간의 구성은 신형 G80의 지향점을 잘 표현한다.


스포티한 주행 포지셔닝을 위한 낮은 시트 포지션에서 부터 탄탄하면서도 기분 좋은 착좌감을 제공하는 시트는 1열에서의 만족도 뿐만 아니라 2열 시트의 크기와 포지셔닝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서 GV80에서 아쉬움이 남았던 2열 시트와는 완전히 다른 프리미엄 세단의 여유로움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쿠페형 세단 스타일 임에도 여유로운 레그룸과 헤드룸은 시각적으로 살짝 좁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실제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만족도는 상당히 높아서 시트와 공간 포지셔닝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은 알루미늄 커버로 고급감을 크게 높이면서 현대차의 크렐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높은 사운드 퀄리티를 제공한다. 물론, B&W 나 B&O 오디오 만큼은 아니지만 보스 프리미엄 이상의 사운드로 귀를 즐겁게 한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프리미엄 세단에서 부터 대중적인 모델까지 실내 분위기 연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엠비언트 라이팅이 차급이나 가격에 비해 존재감 및 역할이 매우 약하다는 점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실내 분위기를 책임지는 엠비언트 라이팅이 가지는 영향력을 고려하면 GV80, G80 모두 엠비언트 라이팅은 그저 모양새에 불과한 수준이고, 욕심을 내자면 아날로그 시계를 추가하면 만족도와 존재감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티한 외관 그리고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 신형 G80의 파워트레인은 2.2 디젤, 2.5 터보, 3.5 트윈 터보로 구성되어 있다. 시승 모델의 경우 최상위 모델 및 트림으로 3.5 트윈 터보, 8단 자동변속기와 풀 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이 조합을 이룬다.


V6 3.5 트윈 터보는 기존 3.3 터보 및 3.8 GDi를 대체하는 새로운 엔진으로 MPi와 GDi를 혼용으로 사용하는 멀티 포트 방식이다. 직분사 인젝터를 수직으로 설계하여 연료의 분무, 무화를 최상으로 끌어 올렸으며, 저 rpm 및 출력이 크게 필요치 않은 경우 MPi 포트를 이용하고 출력이 필요하고 고 rpm을 사용할 때는 GDi 포트가 그 역할을 충족시키며 부드럽고 여유로운 출력에서 부터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하게 출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V6 3.5 트윈 터보는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0kg.m로 제원상의 데이터만 보면 충분 이상의 성능을 자랑한다. 하지만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하면 위에서 언급한 멀티 포트 혼용 방식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메세지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신형 G80이 지향하고 있는 프리미엄 세단에 걸맞는 품격있는? 움직임을 선 보이기 위해 저속 구간에서는 한 없이 부드럽고 여유가 넘치는 출력 곡선으로 편안함과 부드러움을 최대한 끌어 올리며 주행을 시작한다.

외관에서 느껴지는 스포츠 세단의 이미지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어? 하고 반문을 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G80의 지향점을 주행의 시작과 함께 정확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며 왠지 모르게 기분 좋은, 고급 세단을 타고 있다는 것을 오감으로 느끼게 된다.

신형 G80의 고성능 버전인 G80 스포츠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점 또한 동일한 파워트레인이지만 주행 질감과 표현에서 그 차이를 크게 키워 다양한 소비자를 충족시키기 위한 라인업을 갖추고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MPi 포트의 역할이 끝나고 MPi + GDi 멀티 포트가 힘을 합쳐 출력을 이끌어 내는 구간에서는 힘이라는 부분에서 아쉬움은 느껴지지 않는다. 굉장히 스포티한 엔진 셋팅은 아니지만 시종일관 편안하고 여유로운 승차감과 출력 곡선을 바탕으로 경쾌하게 속도를 올리며 높아지는 속도와 비례하여 풀 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이 노면의 그립을 유지하면서 매우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GV80과 동일한 풀 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이지만, 실제 주행에서 느껴지는 구동 배분은 신형 G80에 더 많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하다. GV80의 경우 출력을 쏟아내고 속도를 올리면 전륜의 그립이 약해지면서 살짝 불안한 느낌이 들었지만, 신형 G80에서는 이 부분을 많이 줄여 고속에서의 안정감을 조금 더 높였다. HTARC 대신 4WD로 하드웨어의 변경에 따른 개발과 설계가 G80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주행 모드에 따른 가변 댐퍼를 채용하지 않아 속도, 출력에 따른 승차감 변화는 없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시종일관 부드럽고 여유로운 승차감과 주행 질감을 제공한다는 점이 아쉬운 소비자라면 고성능 버전인 G80 스포츠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하이드로 백을 없앤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 또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아 이 부분 또한 GV80 대비 높은 점수를 주게되는 부분이고 초반에서 부터 후반에 이르기까지 담력 셋팅을 잘 해서 운전자의 요구대로 제공 성능을 컨트롤 할 수 있다.

신형 G80의 파워트레인은 경쟁 모델인 E 클래스, 5시리즈, A6 등 프리미엄 세단이 기본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컴포트하고 고급스러운 승차감 그리고 출력에 대한 충분한 여유가 가져다 주는 프리미엄 세단의 가치를 표현하는데 집중했고 그 결과 또한 나무랄데 없는 모습이다.


안전 및 편의 사양에 있어서는 동급 경쟁 모델 대비 가장 좋은 점수를 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 같다. GV80에서 처음 선 보인 HDA2 주행 보조 시스템은 G80에서 더욱 정교해지고 간결해지면서 기능의 작동과 수행에 대한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어댑티브 크루즈, 차선 인식 및 중앙 유지를 보다 빠르고 간결하게 기능을 수행하고, 차선 변경 보조 또한 정교해지고 부드러워 기능을 사용하는데 있어 이질감을 느낄 수 없어 왠만한 운전자? 보다 더 운전을 잘 한다고 해도 좋을 만큼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쿼드램프 두줄 디자인의 완성 그리고 스포츠 세단의 스탠스를 최상으로 끌어 올린 바디 스타일, 커진 차체 만큼 공간의 구성과 프리미엄 세단으로 그 가치를 표현한 실내 소재와 구성,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으로 경쟁 모델을 앞도하는 상품성 등....

3세대 제네시스 신형 G80은 분명 눈에 보이는 부분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주행 질감과 승차감, 분위기 등에서 경쟁 모델을 선택해야 할 이유를 찾기가 어려울 만큼 프리미엄 세단을 원하는 소비자의 오감을 만족시키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모습이 아닐까? 하며,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번째 SUV GV80의 시승기 및 경쟁 모델의 시승기를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캐딜락 XT6 400 감각적인 우아함의 매력
- 현대차 HDA2 레벨 3 자율주행에 대한 고찰
- [시승기] 제네시스 GV80 이제는 성깔을 부려 볼 만도 한데~
- [시승기] 제네시스 GV80 프리미엄 SUV 시작을 알린 첫 인상은?!
- [시승기] 캐딜락 리본 CT6 스포츠 플러스 존재감을 드러내다!!
- [시승기] 제네시스 G90 플래그십의 확고한 정체성을 말하다!
- [비교시승] 캐딜락 CT6 vs BMW 530i 겉마음과 속마음의 현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