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푸조 3008 GT 작은 거인을 연상케 하는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

by 쭌's 2018. 6. 12.


+ 푸조 3008 GT 시승기 - 작은 거인을 연상케 하는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

푸조의 간판이자 볼륨 모델인 푸조 3008 SUV의 성능 업 버전인 3008 GT를 서울에서 부산까지 운행하며 그 매력을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전에 푸조 3008 SUV 1.6 GT-Line을 이미 시승했기에~


성능 업 버전인 3008 GT는 배기량이 커지고 내,외관의 고급화를 끌어 올린 모델에 불과하겠지? 라는 예상과 함께 서울에서 부산모터쇼가 열리는 벡스코까지의 여정을 시작했다.

시승을 하면서 느낀 경험에 앞서 푸조 3008 1.6L 트림과 2.0 배기량의 GT는 완전히 다른 차라는 것을 먼저 짚고 넘어가고 싶다.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필자의 예상과 완전히 다른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을 제대로 보여주었기 때문인데~


푸조의 볼륨 모델이면서 감각적인 디자인과 푸조만의 스타일로 국내 수입 컴팩트 SUV 시장에서 여는 때 보다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푸조 3008 GT는 그야말로 푸조가 SUV 라인업에 집중하면서 변화된 모습을 가장 잘 보여준 그런 모델이 아닐까? 라는 이야기로 푸조 3008 GT의 시승을 시작해 보려 한다.

3008 GT 라인의 첫 인상은 기존 3008 GT-Line을 시승했기에 사실 큰 감흥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Gt-Line에서 GT 만의 스페셜한 아이템을 내.외관에 적용했기 때문이나~


GT와 GT-Line의 차별화 보다는 푸조를 대표하는 볼륨 모델로 3008 SUV의 존재감을 부각하는데는 부족함이 없다. 컴팩트한 차체 사이즈에 예술적인 프렌치 감성으로 완성된 3008 GT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표방하는데 있어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도심을 다니다 보니 그리 어렵지 않게 만나 볼 수 있는 3008 GT-Line의 스타일 존재감은 상당하고, 누구나 한번쯤은 눈길을 주지 않을 수 없는 디자인으로 전면에서 부터 측면, 후면에 이르기까지~


3008 SUV의 디자인과 스타일을 확실하 그 인기를 실감케 한다. 특히 감각적인 테일램프 디자인은 라이트에 일가견이 있는 아우디 라인업과 어깨를 당당히 하는  모습으로 오는 파리모터쇼를 통해서 데뷔를 하게 될 풀 체인지 신형 508을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이다.


외관에서 그 차별점을 찾는다면? 18인치와 19인치 휠 사이즈와 디자인 그리고 후면과 측면 엠블럼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이는 BMW의 M-스포츠패키지가 오리지날 M, 벤츠 AMG-Line와 AMG를 언뜻 보면 구분하기 힘든 그런 모습과 같다고 보면 좋다.

물론, GT-Line이 아닌 베이스 트림과 GT는 첫 인상에서 물씬 풍기는 스포티함에서 큰 차이를 보이다는 점에서 어쩌면 3008 GT가 조금은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한다.


외관에서 같이 실내의 구성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독특한 소재의 직물 마감 소재를 가죽과 함께 사용한 대쉬보드, 감각적인 인포테인먼트 무광 알루미늄 버튼, 작지만 알찬 스티어링 디자인과 사이즈, 센터페시아 상단의 터치 디스플레이 등 거의 동일한 모습이지만~


시트에서 그 차이를 엄격하게 두고 있다. 가죽과 알칸타라 소재를 적용하고 쿠션감을 변화시킨 시트는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차량의 컬러에 맞춰 1.6L 배기량 트림과 확실한 차별화를 두고 있다.

물론,  3008 GT는 최상위 트림이라는 점에서 전방 주차 카메라, 적응식 크루즈 컨트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가죽 도어 트림 등이 1.6 알뤼르, 1.6 GT-Line에서는 선택할 수 없는 구성이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엔진이 1.6L 디젤이 아닌 2.0L 디젤로 60마력, 10.2kg.m 토크의 차이를 통해서 출력의 큰 차이를 가지고 있어, 엔진 출력을 기반으로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최상위 트림이다.

푸조 3008 GT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단순히 배기량만 높인 것이 아닌 배기량을 높이면서 서스펜션의 셋팅, 시트의 쿠션감 등 1.6 트림과 완전히 다른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에 초점을 맞춘 3008 GT만의 컬러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3008 GT의 심장인 2.0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40.8kg.m로 6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을 이룬다. 1.6 트림과 비교하면 출력과 토크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저속에서 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1.6L 트림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출력의 여유가 느껴진다. 1.6L 트림은 출력과 토크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면에 전달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이였다면?! 2.0 GT는 동일한 구간에서 괜찬아~ 아직 힘이 남아 있어~ 더 달려 봐!~ 라고 하는 것만 같다.

그렇다고 2.0L 배기량 이상의 출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오해는 하지 말았으면 한다. 같은 2.0L 배기량이지만 단단하고 묵직하게 출력을 이끌어 내는 느낌은 유럽 메이커 특유의 주행 질감과 합쳐저 만족도가 꽤나 높아지는 부분이다.


초반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2.0 GT는 막힘없이 출력을 지면에 전달하면서 가속을 이어간다. 단지 스포츠 모드를 활성화 한 것이지만? 엔진과 변속기는 배기량에 걸맞는 힘을 언제든 쏟아낼 준비를 마치고 있는 느낌이다.

엑셀 전개에 따른 즉각적인 출력 리스폰스를 이끌어 내면서 터보래그도 최소호한 파워트레인은 나물랄데 없는 모습으로 가감속에 대한 성능은 경쟁 모델인 폭스바겐 티구안 보다 높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모습으로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BMW X2와 출력이라는 부분에서 맞수로서 경쟁을 펼치지 않을까? 한다.


다만, 6단 변속기는 그리 똑똑한 편은 아니다. 출력과 속도에 맞게 기어 단수를 적절히 맞물려 출력을 전륜에 전달히지만 간혹 제 기어 단수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볼 수 있어 변속 로직에 대한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지 않을까? 한다.

배기량이 커진 만큼 푸조 3008 GT의 가장 큰 매력은 서스펜션의 셋팅이 1.6 트림과 완전히 다르게 셋팅을 하면서 오롯히 스포츠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 시트 또한 쿠션감을 최소화한 가죽+알칸라타의 조합은 마치 평온하게 주행을 하는 것이 부담으로 느껴질 정도이다.


컴팩트 SUV 임에도 노면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고스란히 전달하며 마치 308 GT (2.0 디젤) 해치백보다 더 스포츠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단한 서스펜션에 오는 롤링이나 피칭 등을 쉽사리 허용하지 않는 스포츠 서스펜션 셋팅은 스포티한 주행을 원하는 오너만을 위한? 셋팅으로 1.6 트림은 도심과 일상에서 편안하지만 펀 투드라이빙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면?


2.0 GT는 편안함을 배제하고 오롯이 스포티한 주행질감과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습으로, 그 성향의 차이를 확실하게 표현하면서 부드러운 듯 하지만 직관적이고 스티어링 반응이 합쳐지면서 컴팩트 SUV이지만 달리는 즐거움에 최선을 다하고 주행과 운동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는 셋팅의 마법을 부렸다고 해도 좋을 것만 같다.

주행 모드는 SUV 라인업 모두 에코(기본)와 스포츠(다이내믹) 2가지 모두만 존재한다. 에코 모드에서는 타력 주행에 초점을 맞추어 감속구간에서는 동력 전달을 빨리 끊으면서 연비를 높이지만...


저속에서 정지 시에 동력 전달을 빨리 끊으면서 브레이킹에 대한 부담이나 움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는 푸조의 변속기 특성이였던 MCP 변속기를 탑재한 것 같은 느낌으로 1.6 트림이나 2.0 트림 모두 권장하고픈 주행 모드는 아니다.


하지만 기본 주행모드(에코 모드)는 연비 효율성 만큼은 확실하게 책임진다. 고속구간에서 교통 흐름과 법규를 준수하면 주행을 하게 되면 평균 22km/L 연비 효율성으로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하고도 남는 기름값 걱정 없는 컴팩트 SUV로 '연비=푸조' 의 아이덴티티를 피부로 실감하게 된다.

푸조 3008 GT는 1.6 트림과 차별화에 완벽히 성공했다. GT-Line으로 인해서 내,외관의 차이를 찾을 수 없어 1.6 트림을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진짜 3008 GT의 스포티한 주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주행 성능과 질감, 운동 성능은 GT 트림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가장 확실하게 어필하는 부분이 아닐까?! 하며~


수입 컴팩트 SUV 시장에 다시 돌아온 폭스바겐 티구안의 강력한 도발 그리고 더욱 치열해진 수입 컴팩트 SUV 시장의 경쟁 모델들의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문턱 낮춘 재규어 E-페이스 소형 SUV 시장에서 통 할까?!
- [베이징모터쇼] 볼보 XC40 컴팩트 SUV 시장의 새로운 강자
- [비교시승] XT5 vs X3 vs XC60 각기 다른 3가지 맛의 향연
- [시승기] 2018 신형 티구안 골프 오너가 바라 본 신형 티구안의 매력은?!
- [시승기] 2018 푸조 308 숨은 그림 같은 매력 찾기
- [시승기] 뉴 푸조 3008 SUV 해치백에서 SUV로의 성공적인 변화
- [베이징모터쇼] BMW X2 직접 보니 매력 가득한 기대되는 컴팩트 SUV
- [베이징모터쇼] 인피니티 QX50 직접 확인해 보니~
- 캐딜락 XT4 공개 컴팩트 SUV 시장에서도 가솔린 파워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