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New cars

캐딜락 XT4 공개 컴팩트 SUV 시장에서도 가솔린 파워를~

by 쭌's 2018. 3. 28.


+ 캐딜락 XT4 공개 - 컴팩트 SUV 시장에서도 가솔린 파워를~

캐딜락의 라인업 재편에 따른 SUV 라인업인 XT 시리즈의 두번째 신차인 컴팩트 SUV 캐딜락 XT4가 공개되었다. 캐딜락 XT4는 글로벌 SUV 시장의 지족적인 성장세와 함께 SUV 라인업을 확장하는 두번째 신차로~


캐딜락 XT5에 이른 두번째 신차로 완전히 새로운 컴팩트 SUV 아케텍처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컴팩트 SUV를 지향한다. "캐딜락 최초의 컴팩트 SUV인 XT4는 성공적인 SUV 라인업 재편 및 확대를 알리는 중요한 모델로 2021년까지 6개월 마다 새로운 캐딜락 신차를 볼 수 있는 그 시작을 말한다" 라고 밝히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캐딜락의 입지를 높이고 신선함과 새로움을 전달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캐딜락 역사상 처음으로 선 보이는 컴팩트 SUV인 캐딜락 XT4는 전신이 XT5 디자인을 모태로 단순하지만 예술적인 감각의 선들로 완성되어 시선을 이끌고 강력한 전체 비율과 공격적인 디자인을 통해서 캐딜락 XT4만의 강렬함을 전달한다.


더욱 단순해진 전면의 모습은 크롬 등의 화려함을 배제하고 버티컬 LED DRL을 중심으로 볼륨감을 한껏 높여 역동적인 모습을 완성했다. 새로운 버티컬 LED 주간주행등은 간결해전 전면의 모습을 대신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부분에서 그 스타일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첫 인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측면의 디자인은 쿠페형 SUV 트렌드를 적용하여 C필터의 각을 키워 컴팩트 SUV의 날렵함을 표현하는데 매우 적극적이지만 캐딜락 특유의 엣지있는 캐릭터 라인들은 여전히 그 날카로움을 표현한다.


후면의 모습은 파격적인? 디자인과 스타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존 XT5와는 완전히 다른 세로형 LED 테일램프 디자인을 적용하여 전면과 후면 모두 버티컬 LED로 디자인을 통일성을 완성한 것은 물론~

캐딜락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XT4에 적용하여 볼륨감과 역동적인 느낌을 후면에서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는 점은 경쟁 모델과의 디자인, 스타일에서 차별화를 꽤하고 있는 모습이다.


캐딜락 XT4의 실내는 외관의 참신함과 강렬한 첫 인상을 뛰어 넘어 프리미엄 컴팩트 SUV의 지향점을 가장 확실하게 표현한다. 기존 캐딜락의 세단, SUV 라인업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구성과 레이아웃은 고급감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IT 친화적인 모습을 더 하면서 앞으로 캐딜락의 실내 구성의 변화를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포지셔닝을 갖게 되었다.


새로운 실내 구성과 레이아웃은 캐딜락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구상하고 완성한 만큼 한층 젊어지고 스포티해진 구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에어벤트를 대시보드 최상단으로 옮기면서 대형 LCD 클러스터, 더욱 커진 터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과감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고~

캐딜락은 새로운 인포테인먼트를 처음을 적용하면서 센터 콘솔 중앙에 그동안 캐딜락에서 찾아 볼 수 없었던 통합 제어 컨트롤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뿐 아니라 전자식 기어 노브, 대시보드 하단을 가로지는 무광 크롬과 캐릭터 라인은 실내에서 느껴지는 XT4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만 같다.


이와 함께 실내 공간은 그동안 1열에 집중했던 기조를 변화해 2열 탑승자를 위한 공간 확대에 주력한 것이 특징이다. 2열 공간을 좌우하는 레그룸은 1,004mm로 확대해서 컴팩트 SUV이지만 중형 SUV 못지 않은 공간을 확보했고, 이는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385L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캐딜락은 "XT4는 탑승자에게 편안함과 기능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외관을 제공하게 위해 처음부터 구상하고 이를 현실로 옮겼다" 라고 밝힐만큼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캐딜락 SUV의 막내로 컴팩트 SUV 시장에 뛰어든 캐딜락 XT4의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내,외관을 책임질 파워트레인은 2.0L 가솔린 터보와 9단 자동변속기가 매칭을 이뤄 최근 대세인 가솔린 SUV 시장을 컴팩트 SUV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부각하게 된다.


캐딜락의 2.0 가솔린 터보는 ATS, CTS, CT6 터보 등 이미 시장에서 2.0 터보의 출력과 효율성에 대해서 검증과 신뢰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XT4에는 완전히 새로운 셋팅과 기술을 적용한 2.0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XT4에 탑재될 2.0 가솔린 터보 + 9단 자동변속기는 최고출력 237마력, 최대토크 35.69kg.m로 기존 2.0L 배기량 대비 출력은 소폭 낮아졌지만 토크 향상을 통해서 빠른 응답성과 중저속에서의 가속 성능을 이끌어 내는 것은 물론~

XT4에 새롭게 셋팅인 2.0 가솔린 터보에는 업계 최초로 Power-denst inline-four-cyliner 시스템 및 Active Fuel Management, 높고 낮은 밸브 리프트 기술을 적용하여 성능과 효율성을 최적화 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직접 분사, 능동 열관리 및 정시/시동 기술뿐만 아니라 저속에서의 토크 생산을 대폭 향상시키는 트윈 스크롤 터보를 통해서 자연흡기 엔진 못지 않은 플랫한 토크 곡선을 통해서 엔진 전체 RPM에서 놀라운 응답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캐딜락 4기통 2.0L 가솔린 터보 엔진에 대한 신뢰도와 출력, 성능 등을 이미 시장에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XT4에 새롭게 적용된 2.0 가솔린 터보가 또 어떤 감흥과 만족도를 제공할지? XT4라는 신차와 함께 더욱 기대치를 높이고 있는 부분이다.

출력과 효율성 두마리 토끼를 잡은 파워트레인을 책임지게 될 서스펜션은 스트럿 타입 프론트와 후륜 멀티링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환경에서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했으며, 트윈 클러치 전륜구동 시스템은 물론 운전자의 선택에 따른 풀 타임 사륜 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여기에 캐딜락 XT4의 스포츠 버전에는 액티브 스프츠 서스펜션을 적용하고, 캐딜락 서스펜션의 강력한 댐퍼 셋팅인 전자식 센서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댐핑을 조절하는 MRC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댐퍼를 통해서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만족시킨다.

캐딜락 최초로 적용된 전기 유압식 제동 보조 장치를 통해서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기존 하이드로백 방식을 대체하면서 후드 내부 공간을 최소화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캐딜락 SUV 라인업의 두번째 신차인 캐딜락 XT4는 프리미엄 컴팩트 SUV로 새로운 시장에 대한 도전만큼이나 새로운 기술과 기능 그리고 젊은 디자이너들이 주축이 되어 완성한 젊고 역동적인 컴팩트 SUV 신차를 완성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캐딜락의 존재감과 네임벨류를 높이는데 주력하면서 올드함을 벗고 새로움을 탐닉하는 대담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캐딜락의 새로운 프리미엄 컴팩트 SUV 캐딜락 XT4가 가솔린 SUV 시장의 확대와 함께 SUV 시장에서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는지? 기대를 해 보며~


국내 시장에서도 꾸준한 성장세와 함께 다운사이징 트렌드의 최대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캐딜락 전 라인업의 시승기와 경쟁 모델과의 비교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캐딜락 CT6 V-Sport 고성능 플래그십 세단 경쟁에 동참
- [시승기] 캐딜락 CTS 세심한 배려로 대미를 장식하다!!
- [비교시승] XT5 vs X3 vs XC60 각기 다른 3가지 맛의 향연
- [비교시승] 캐딜락 CT6 엔진? 트림? 깊어지는 고민의 플래그십 세단
- [시승기] 캐딜락 XT5 프리미엄 SUV에 한발 다가서다!!
- [비교시승] 캐딜락 XT5 vs BMW X3 6천만원 대 SUV의 선택은?!
- [시승기] 캐딜락 CT6 2.0T 선입견이 높을수록 그 매력은 더욱 빛나~
- [시승기] 캐딜락 CT6 가성비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기준?!
- [비교시승] 캐딜락 CT6 vs BMW 530i 겉마음과 속마음의 현실
- [시승기] 캐딜락 ATS 탈수록 매력적인 스포츠 세단
- [시승기] 캐딜락 ATS-V 저 평가의 설움 속에서 빛을 발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