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2천만원 대 해치백 가격 대비 성능으로 따져 본 TOP 3

by 쭌's 2017. 2. 21.


+ 2천만원 대 해치백 가격 대비 성능으로 따져 본 TOP 3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2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모델들이 의외로 많다. 해치백의 무덤이라는 국내 시장의 특성상 해치백 모델들이 많지 않아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2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해치백은 실용성과 공간 효율성 그리고 해치백 특유의 디자인으로 국내와 달리 유럽 시장에서는 그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이는 높은 판매량으로 이어진다.

국내의 경우 해치백을 대표하는 몇몇 차종을 제외하고는 공공도로에서 그 모습을 슈퍼카,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을 만나는 것 보다 보기가 더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

국내에 판매하고 있는 2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가격 대비 성능으로 따져 본 해치백 모델들의 매력과 장단점을 살펴보자.


# 1위 - 핫 해치의 아이콘 BMW 미니 3도어

국내 해치백 시장의 아이콘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BMW MINI를 디젤게이트로 인해서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없는 폭스바겐 골프의 빈자리를 채운 모델로 3세대 미니 3도어 모델을 꼽았다.

BMW 미니는 특유의 귀엽고 앙증 맞으면서도 특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여성 오너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도 2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해치백이다. 특히 3세대로 진화하면서 커진 차체와 공간 효율성을 더 하면서 작고 귀여웠던 모습을 버리고 듬직한 인상까지 전해준다.

BMW 3세대 미니 3도어의 가격은 2,990만원으로 간신히 2천만원 대 해치백에 포함되었지만 미니의 프로모션이나 할인 정책을 고려한다면?! 2천만원 대 중반에 구입할 수 있다.

2,990만원의 미니 3도어는 3기통 1.5L 직분사 가솔린 엔진으로 자동 6단 변속기와 매칭을 이뤄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5kg.m로 고카트 느낌의 주행 성능과 펀 투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BMW 미니는 폭스바겐 골프가 자리를 비웠음에도 국내 해치백 시장을 장악하지는 못하고 있는 판매량으로 월 200 여대 정도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5도어, 컨트리맨, 클럽맨 등을 포함하면 월 400여대의 판매랑을 보여주고 있다)



# 2위 - 대중성과 효율성을 만족시키는 푸조 308

메이커 및 브랜드의 네임벨류로 인해서 가격 대비 성능이라는 부분에서 늘 순위에 밀리고 있는 실용성과 효율성을 만족시키는 푸조 308를 뽑았다. 푸조 308은 풀 체인지를 거치며 국내 해치백 시장에서 골프와의 경쟁을 예고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출시된 푸조 308는 난감했던 프렌치 스타일을 버리고 대중적인 디자인과 커진 차체 그리고 넓어진 실내 공간 그리고 1.6L 디젤에 가지고 있는 연비 효율성을 바탕으로 장점이 많은 해치백이라는 점을 어필하지 못하고 있는 모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다.

푸조 308의 가격은 2,950만원으로 미니와 함께 2천만원 대 가격에 턱걸이 하고 있지만 할인 프로모션을 고려하면 2천 초중반에 구입할 수 있는 해치백으로 푸조라는 브랜드의 네임벨류가 아쉬운 모델이라는 생각이다.

각종 랠리에서의 우수한 성적을 바탕으로 한 펀 투 드라이빙을 위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받쳐주는 것은 물론, 정교한 핸들링과 탄탄한 차체 강성 그리고 고효율의 연비까지 만족시키는 1.6L  HDi 디젤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을 이뤄 최고출력 120마력, 최대토크 30.6kg.m로 주행 성능에서 또한 미니, 골프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하지만 푸조라는 브랜드 벨류가 308의 판매량을 오히려 마이너스 시키고 있는 비운의 해치백이 아닐까? 하며 푸조 308의 월 평균 판매량은 50여대로 저조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 3위 - 막 해치는 국산 해치백 I30

3위는 현대차동차의 신형 i30를 꼽았다. 출시와 함께 '해치지!!~~'라는 고아고로 인해서 곤욕을 치루는 것은 물론, 드리프트를 묘사한 장면에 이어 출시 행사에서 말도 안되는 드리프트를 흉내 내면서 큰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풀 체인지를 거친 3세대 i30는 출시부터 삐그덕 거리며 신차 효과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로 80여대의 저조한 판매량을 보이면서 폭스바겐 골프와의 정면 승부를 예고하기도 했지만 국내 해치백 시장에서 무참히 참패를 당하고 있다.

3세대 i30는 1.4L 가솔린 터보, 1.6L 가솔린 터보, 1.6L 디젤의 엔진 베리에이션과 DCT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가격 또한 1,910만원에서 2,615만원으로 가격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음에도~

신형 i30가 보여주고 있는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을 어필하기도 전에 전 세대 보다도 못한 실,내외 디자인으로 인해서 소비자의 선택에서 외면 당하고 있다. 탄탄한 차체와 가솔린 터보의 가감속 성능 그리고 주행 성능 등에서 수입 해치백 못지 않은?! 어쩌면 그 이상의 드라이빙 감성을 제공하는 모델 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를 납득시키기 쉽지 않는 가성비는 국산 해치백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만 같아 아쉬움이 매우 큰 핫한 해치백이다.

이 밖에도 마니아층을 거느리고 있는 아베오 RS 해치백과 푸조와 함께 프렌치 감성을 어필하고 있는 DS3, 푸조 208 등 2천만원 대라는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핫한 해치백들 또한 저조한 판매량으로 인해서 시장에서 그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2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해치백 시장은 골프의 빈자리는 여전히 남아있는 가운데 3천만원 대로 업그레이드 된 국내 해치백 시장은 소형 SUV의 열풍과 함께 더욱 위축될 수 밖에 없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지 않을까? 하며~

해치백 특유의 감성과 효율성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 소형 SUV 모델들의 높은 인기와 판매량은 동일한 2천만원 대 가격이라는 메리트를 앞세워 더욱 가열차게 판매량과 인기를 끌어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위축된 해치백 시장을 다시금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사상 첫번째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골프의 국내 출시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보며 가성비와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을 어필하는 해치백 그리고 그 인기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소형 SUV 모델의 시승기과 비교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비교 시승기] BMW 미니쿠퍼 vs 벨로스터 터보 비교 시승기 - BMW 미니 편~
- 얻은 것과 잃은 것 3세대 미니쿠퍼S 시승기
- [시승기] 신형 i30 돈 들인 값하는 만점 해치백
- [시승기] 3세대 신형 i30 첫 주행 점수는?!
- [시승기] 뚜껑은 겨울에 열어야 제 맛!! 시트로엥 DS3 카브리오 시승기
- [푸조 208 시승기] 작다고 얕보면?! 잘 달리고 잘 서고, 기름값 걱정 없는 푸조 208 5도어 시승기, 폴로와의 경쟁에서는?
- 펀 드라이빙을 위한 선택 쉐보레 아베오 터보 & 수동 스포츠 패키지
- [비교시승] 트랙스 vs 티볼리 선두의 자리를 탐하다
- [시승기] 더 뉴 트랙스 렛 미인 방불케 하는 성공적인 변신
- [비교 시승] 티볼리 디젤 vs 트랙스 디젤 좋거나 혹은 나쁘거나
- [시승기] 티볼리 디젤 거칠지만 괜찮아
- [비교시승] 티볼리 vs 트랙스 가솔린 소형 SUV의 선택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