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New cars

기아 THE K9 플래그십의 반격! 성공할까?

by 쭌's 2018. 3. 20.


+ 기아 THE K9 플래그십 세단의 반격! 성공할까?!

국내 플래그십 세단을 좌지우지하는 벤츠 S 클래스의 위엄에 도전하는 국산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신차인 기아 THE K9이 출사표를 던지며 제네시스 EQ900을 시작으로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에 신차를 선 보였다.

기아 THE K9는 6년 만에 풀 체인지를 거친 신차로 수입 플로그십 럭셔리 세단에 밀려 위축된 시장의 파이를 키우고, 기아차의 자존심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안고 있다.

국내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할 만큼 많은 판매량과 인기를 얻고 있는 아주 특별한 시장으로 글로벌 럭셔리 메이커들이 앞 다투어 플래그십 세단을 국내에 선 보이는 시장이다.


그만큼 국내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기를 가장 먼저 예상해 볼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한데~ 그런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에 6년만에 다시금 존재감을 나타내기 위해 출사표를 던진 THE K9는 기대와 우려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신차이다.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지금의 THE K9을 완성한 기아차는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 라는 슬로건으로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벤틀리의 디자인 임원을 불러들여 완성한 신차라는 점에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현대-기아차는 국내 임원보다 해외에서 온 임원들이 많을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네임벨류를 높이는데 많은 역량을 가하고 있는 만큼 THE K9는 잠시 추춤한 '디자인 기아'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들는 계기가 되는 시점이기도 해 THE K9에 대한 시장의 선택은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벤트리에서 영입한 디자이너의 손으로 완성힌 THE K9는 'Gravity of Prestige : 응축된 고급감과 품격의 무게'를 디자인 콘셉으로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의 위엄과 기품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첫 인상에서 부터 그동안 봐 왔던 기아차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벤틀리에서 채용된 것만 같은 디자인과 스타일이 시선을 이끈다. 듀얼 LED 주간주행등의 낮설면서도 강렬하게 시선을 이끄는 것을 시작으로~

호랑이코 그릴의 디자인을 버리고 대담하고 간결하게 확대한 전면 그릴과 더욱 커진 헤드램프는 차체를 더욱 크게 웅장하게 보이도록 완성되었다. 헤드램프에 심여를 기울이고 있는 THE K9은 시퀸셜 턴 시그럴, 정교하게 가공된 라이트러큰 어너랜즈, 듀플렉스 LED 헤드램프 등 주간만큼이나 야간에 THE K9의 존재감을 표현하는데 심여를 기울인 모습이다.


후면은 디자인 통일성을 유지하도록 스타일링한 덕분에 다소 올드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차체를 더욱 커 보이고 웅장하게 보이도록 완성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의 후면 디자인 특징 중 하나인 범퍼를 가로지르는 크롬 캐릭터 라인은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디자인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모습이 아닐까? 하며, 듀얼 배기팁과 디퓨져를 통해서 풍부한 후면이 스타일링을 완성한 모습이다.

정식으로 실차 사진이 공개되기 전 유출된 THE K9의 모습에 대해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네티즌들의 반응이 있었으나... 정식으로 공개된 THE K9의 디자인과 스타일링은 벤틀리의 그것이 아닌 기아차만의 스타일을 살리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상품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에 있어 외관보다 더 중요한 실내는 'Confident Richness : 삶의 영감을 풍성하게 하는 공간'을 컨셉으로 세계 유명브랜드와 협업으로 프리미엄 감성을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실내 레이아웃은 수평으로 간결하게 구성하여 시각적으로 더욱 넓고 안정적인 공간을 연출출한다. 현대-기아차가 신차에 적용하는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방식이 플로팅 터치 디스플레이와 컨트롤 버튼을 센터 콘솔에 구성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고급감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디스플레이 주변부의 구성과 디자인을 완성하여 EQ900의 페이스리프트 된 실내의 모습을 예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새로운 스티어링은 4포크 방식으로 기존 디자인의 버리고 새롭게 디자인 되었는데~ 이는 현대-기아차의 신차에 적용되는 스티어링 방식으로 차급에 따라서 무광 크롬의 배치가 달리지게 된다.

다만, D컷 타입의 스티어링 디자인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은 3포크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는 점 또한 참조하시기 바라며, 먼저 선 보인 THE K9의 스티어링은 추후 시장에 선 보일 신차와의 고급감이라는 부분에서는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충분히 고민을 해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다.

리얼 우드와 베이지 컬러의 실내 트림 구성, 엠비언트 라이트,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천연가죽 소재을 적용하고 리얼 스티치 마감을 통해서 고급감을 높인 소재의 적용 등...

THE K9는 실내에서 느껴지는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의 품격을 표현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고, 이전 세대의 K9에서 단점을 지적되던 부분을 완전히 바꾸고 개선하여 EQ900을 넘어서는? 고급감을 강조하는데 성공적인 변신이라도 해도 좋을 것 같다.


더욱 커진 THE K9은 5m가 넘는 차체 사이즈와 3,105mm의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1열과 2열 모두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했다. 이는 기존 대비 125mm 커진 전장과 60mm 늘어난 휠 베이스를 통해서 실내에서 느껴지는 공간감은 소퍼 드리분으로써 느낄 수 있는 품격과 여유를 만족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THE K9의 파워트레인은 3.8L 가솔린과 3.3 가솔린 터보, 5.0L 가솔린으로 3개의 엔진 라인업을 구성하고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탑재한다. 최고출력 315마력에서 부터 425마력 / 최대토크 40.5kg.m에서 부터 53.0kg.m로 8기통 타우 엔진의 풍부하고 여유로운 출력을 기반으로 최고의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이 기아측의 입장이다.

국내 도로의 노면 특성에 따라서 총 1024개로 세분화해 인식하게 함으로써 국내 실 도로 환경에서 최고수준의 승차감과 함게 고급 세단에서 요구되는 급이 다른 정숙성을 구현한 THE K9은 에코, 컴포트, 스포츠, 커스텀, 스마트 5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하며, 전자식 상시 4륜구동 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의 완벽한 주행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식 공개를 시작으로 THE K9는 사전계약을 시작한다. THE K9의 가격은 베이스 트림인 3.8 가솔린 5,490만원~7,800만원, 3.3 터보 6,650만원~8,280만원, 5.0 가솔린 9,330만원 ~ 9380만원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벤츠 S 클래스을 넘어서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리고 있는 글로벌 메이커들의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신차들이 그의 큰 벽에 가로막혀 좌절 아닌 좌절이 연속되고 있는 가운데~

기아 THE K9이 S 클래스가 아닌 EQ900을 시작으로 렉서스 LS, 캐딜락 CT6, 포드 링컹 컨티넨탈 등 사실상 2군 시장에서 기아 플래그십 세단의 네임벨류과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시작으로 대형차 시장에서의 기아 브랜드를 알리는 역할을 먼저 보여주기를 기대 해 보며~

국내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을 이끌고 있는 벤츠 S 클래스를 필두로 BMW 7시리즈, 아우디 A8 등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들의 다양한 정보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비교시승] 캐딜락 CT6 엔진? 트림? 깊어지는 고민의 플래그십 세단
- 렉서스 플래그십 LS500h S클래스를 향한 또 다른 도전
- [시승기] 캐딜락 CT6 2.0T 선입견이 높을수록 그 매력은 더욱 빛나~
- [시승기] 캐딜락 CT6 가성비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기준?!
- [비교시승] 캐딜락 CT6 vs BMW 530i 겉마음과 속마음의 현실
- 더 뉴 S 클래스 차가 아닌 경험과 감성을 이야기하다
- BMW 7시리즈 1년간 공짜 마케팅으로 S 클래스 흠집내기
- 현대차 EQ900 리무진 전작 대비 1천만원 올라....
- [시승기] 제네시스 EQ900 강렬함이 아쉬웠던 시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