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LPG 자동차 구입 전 알아두면 도움 되는 TIP

by 쭌's 2017. 11. 23.


+ LPG 자동차 구입 전 알아두면 도움 되는 TIP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LPG 자동차는 가솔린, 경유를 연료를 사용하고 있는 내연 기관을 중심으로 최근 몇 년 사이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차(EV)의 보급율과 신차 및 중고차 판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일하게 국내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LPG 자동차 규제로 인해서 LPG 자동차는 대중적이지 못한 내연기관으로 신차 및 중고차를 구입하는데 배제되었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난 해 부터 규제가 완화되면서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 LPG 자동차를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LPG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시장에서의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LPG 자동차 구입 규제가 완화되면서 출고 이후 5년이 지나면 일반인도 LPG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고, 최근 RV, SUV 모델에서 LPG를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택시, 렌터카 등에 한정되어 있었던 LPG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TIP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LPG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 및 혜택 등을 먼저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장애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LPG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기본이 되는 구입 조건 및 규제는~


일반인의 경우 단독으로 승용 LPG 신차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장기 렌터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규제 완화가 되었지만 완화된 규제는 출고 (차량 등록 기준) 된지 5년 이상 된 LPG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인, 렌터카, 장애인 구입 차량 등 5년 이상된 LPG 자동차는 기존 중고차 구입과 마찬가지로 일반인도 중고차 구입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경우 5년 이상된 LPG 자동차라도 하더라도 일반인은 구입을 할 수 없도록 규제를 하고 있었기에~


이러한 규제 완화는 LPG 자동차를 일반인이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5년 이상된 LPG 자동차의 대부분인 페차되거나 부품으로 재활용되는 자원의 낭비의 줄이기 위한 방법이고, 미세먼지, 배출가스 등으로 인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확대를 늘리겠다는 취지이다.

일반인이 단독이 아닌 장애인, 국가유공자와 공동명의로 LPG 자동차를 구입하는 경우 신차, 중고차 모두 구입이 가능하다. 장애인, 국가유공자와 공동명의로 등록시 해당 급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신차 및 중고차 구입시 장애3급 부터는 배기량 2,000cc 미만의 LPG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취,등록세 및 자동차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기량이 2,000cc가 넘는 경우는 기존 자동차 구입과 동일하게 적용되는 점을 참조해야 한다.

신차 및 중고차를 할부로 구입할 경우도 기존 자동차 할부와 마찬가지로 이용이 가능하므로 보호자자격으로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차량을 구입하면 되고, 취,등록세, 세금 면제 등의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다만, 공동명의로 구입시 주민등록상에 직계 가족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란다.


LPG 차량 구입에 따른 규제 및 혜택을 확인했다면? 같은 LPG 차량이라도 해도 다른 LPG, LPi, LPe, LPGi 로 나뉘는 엔진 방식에 대해서 알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흔히 말하는 LPG 자동차는 LPG와 LPi  2가자로 크게 나뉜다. LPe의 경우 르노삼성차에 적용되는 LPi 방식의 엔진으로 LPi와 동일한 방식이다. 그러면 두 방식으로 나뉘는 차이와 장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면~


LPG는 Liquefied Petroleum Gas, 즉 액화 석유 가스이다. 액화라는 말은 액체상태로 만들었다는 것으로 가스인 LPG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액체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LPG가 차량의 연료탱크(LPG 붐베)에 액체 상태로 있는 것으로 엔진을 구동시키기 위해서 연료탱크(붐베)에서 빠져 나오면 대기압에서 기체로 변화되는 것으로 LPG 방식의 엔진은 액체 사애로 저장되어 있는 LPG를 기화기라는 장치를 통해서 기체 상태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을 말한다.

LPG 방식의 엔진은 LPi 방식 이전에 범용적으로 사용했던 방식으로 낮은 기온, 즉 겨울에 시동이 잘 안걸리거나 연비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LPi 방식은 기체 상태의 가스이든, 액체 상태의 가스이든 연료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닌 연료분사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LPi는 Liquefied Petroleum Injection으로 액상 상태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이다.

LPi 방식은 기존의 기화기라는 장차를 없애고 액체 상태 그래도 엔진의 실린더에 분사하는 방식이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으로 말하면 '직분사 엔진' 기술을 LPG 차량에 적용한 것으로~

낮은 기온, 즉 겨울철 시동 지연이나 시동 불량의 단점을 해결하고, 직분사 방식으로 연비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LPi 방식이 적용되면서 LPG 차량의 연비 효율성은 높아졌고, 출력과 성능 또한 기존 대비 높아지는 효과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방식이다.


다시말해 LPG 차량을 구입할 때 LPG 방식인지? LPi 방식인지? 확인하고 구입한다면 연비 효율성, 엔진의 출력과 성능의 이점을 만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LPG 차량의 최대 단점 중 하나인 트렁크에 위치한 연료탱크 (LPG 봄베)로 인해서 트렁크 공간을 희생해야하는 단점을 해결한 도넛 탱크 기술을 적용한 르노삼성차의 LPe 차량을 구입한다면? 가솔린, 디젤과 동일한 트렁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어 공간 활용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 또한 참고하면 좋겠다.


미세먼지, 배출가스 등 대기 환경 오염으로 인해 기존 가솔린, 디젤 엔진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고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LPG 차량에 대한 규제 완화로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자랑하면서도 친환경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LPG 자동차에 관심과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차량 구입에 따른 규제와 혜택 그리고 엔진 방식에 따른 경제성을 고려하여 현명한 LPG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국내 LPG 자동차 시장의 주력 모델의 시승기와 연비 효율성 그리고 관련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승용 LPG 자동차 연비 TOP 5 모델은?!
- 2018년형 SM5 가성비의 매력으로 돌아온 중형세단
- 2017 상반기 LPG 자동차 가장 많이 팔린 모델 TOP 5
- [시승기] 올 뉴 K7가 말하는 그랜저 IG와 다른 시장을 확인하다 -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
- [시승기] LF 쏘나타 LPi 무심히 여겼던 친환경을 만나다
- 가장 가까운 친환경 LPG 서울모터쇼 SM6 LPe를 만나다
- [비교 시승] 카니발 디젤과 가솔린에 도전한 로턴 LPGDi 카니발의 성과
- 르노삼성 SM7 노바 LPG 2.0 LPe 쏘나타 가격으로 SM7을~
- SM5 노바의 승부수는 LPLi 도넛 탱크 노바 택시

"본 글은 E1 오렌지서포터즈 활동으로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