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르노 XM3 첫번째 국산 쿠페형 SUV 시장을 열다!!

by 쭌's 2020. 2. 21.


+ 르노 XM3 1795만원 부터~ 첫번째 국산 쿠페형 SUV 시장을 열다!!


소형 SUV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 해 지면서 자신만의 개성과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다변화를 시도하고 이는 시장에서의 인기와 판매량으로 이어졌다.

기아 셀토스가 그 예시를 가장 잘 보여주는 모델로 소형 SUV 이지만 컴팩트 SUV 못지 않는 차체 사이즈로 덩치를 키우고, 디젤 엔진을 대신 해 다운사이증 가솔린 터보를 탑재 해 연료 효율성까지 만족시키며 출시 이후 쟁쟁했던 경쟁자들을 단숨에 넘어서는 흥행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소형 SUV 시장의 이러한 다변화는 2020년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져와 함께 출시를 앞두고 사전 계약을 시작한 르노 XM3가 셀토스를 제치고 그 정점을 찍게 될지? 매우 궁금해지는 가운데 '가성비' 라는 단어와 뗄레야 뗄 수 없는 르노삼성의 매력이 더 해진 XM3는 소형 SUV 신차를 구입하려는 예비 오너들을 설레이게 만들고 있다.

르노 XM3는 지난 해 서울모터쇼를 통해서 외관의 모습을 공개하면서 쿠페형 SUV를 선택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던 국내 완성차 메이커에서 첫번째로 선 보이는 신차로 바디 스타일 만으로 이미 이를 기다리는 소비자가 있을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르노의 패밀리 룩을 고스란히 이어 받았지만 날렵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쿠페형 SUV의 바디 스타일은 GLC 쿠페, BMW X4 등에 밀릴 것 없는 완벽한 쿠페형 SUV로 스타일 면에서는 수입 쿠페형 SUV 못지 않은 디자인을 자랑한다.

'ㄷ' 주행 주행들과 테일램프 디자인은 르노 전 라인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조금은 식상한 느낌도 드는 것이 사실이지만, XM3에서는 이 또한 새롭게 받아들여지는 디자인의 매력을 어필한다.


르노 XM3의 차체 사이즈는 전장 4,570mm, 휠 베이스 2,720mm, 전폭 1,820mm, 전고 1,570mm 로 가장 큰 소형 SUV인 셀토스 보다 크고 넓고 낮다.

덕분에 르노 XM3는 쿠페형 SUV로서의 완벽한 스탠스를 자랑하고 이를 통해서 XM3가 추구하는 스타일의 완성도를 매우 높였다는 점에서 기대치를 크게 높인다.


2,720mm의 휠 베이스는 2열 실내 공간 및 트렁크 공간을 충분 이상으로 확보하게 되었고, 상위 모델인 투싼, 스포티지도 보다도 큰 사이즈를 자랑하며 소형 SUV로 분류가 되겠지만 XM3의 포지셔닝은 투싼, 스포티지와 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한 모습이다.

동급 최고 수준인 186mm의 지상고는 다양한 주행 환경을 만족시키면서도 기존 소형 SUV들이 가지지 못했던 스포티함과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연출하게 된다.


실내의 구성 또한 기존 르노 라인업의 구성을 가져가면서도 10.25인치 LCD 클러스터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여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모습이고, 9.3인치 세로형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는 기존 UI/UX가 아닌 업그레이드 된 소트프웨어를 적용하여 시각적인 측면은 물론, 사용성고 시인성 모두를 만족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스티어링 휠 디자인, 센터페시아와 대시보드, 실내 공간 구성 등 새로운 바디 스타일 만큼이나 실내 구성을 완전히 새롭게 소비자에게 제시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동안 르노삼성 실내 구성에 불만을 가졌던 소비자들도 충분히 욕심을 내게 만드는 매력을 어필하는 모습이다.


XM3의 파워트레인은 두가지 엔진으로 TCe260, 1.6GTe 가솔린 엔진으로 7단 DCT (게트락 습식 DCT) 변속기, CVT 무단변속기와 매칭을 이룬다. 기존 EDC 변속기와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건식에서 습식으로의 변경을 통해서 저속에서의 울컥거림, 변속 충격 등의 단점을 개선하여 보다 대중적으로의 만족도를 높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 XM3의 가격은 1975만원 2695만원으로 다시금 시장에서 가성비 쿠페형 SUV로서의 존재감을 크게 어필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SUV이지만 차체 사이즈는 투싼, 스포티지와 견줄 만한 크기로 선 보인 셀토스가 가격 또한 높게 책정이 되면서 논란이 예상됐지만 시장에서의 선택은 큰 성공을 했다는 점에서~


XM3의 공격적인 시장 가격은 셀토스의 유일한 단점으로 지적되던 가격에 대한 부담을 말끔히 씻어 내면서, 국내 완성차 메이커로는 시장에 처음으로 선 보이는 쿠페형 SUV라는 점에서 르노 XM3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흥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물론, 추후 시승을 통해서 주행 성능이나 감성 등을 확인해 보아야겠지만, 디젤 파워트레인을 배제하고 가솔린 파워트레인의 장점 그리고 연비 효율성에 있어서 둘째 가라면 서러운 르노의 고효율 정책 여기에 두가지 엔진 라인업을 통해서 주행 환경과 지향점에 따른 선택권을 제공하는 유일한 국산 쿠페형 SUV라는 점은 르노 XM3에 대한 기대 그리고 2020년 르노삼성의 인기와 판매량을 책임지게 될 신차가 아닐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