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모빌아이를 통해 본 ADAS 원천 기술의 중요성과 현재

by 쭌's 2018. 9. 26.


+ 모빌아이를 통해 본 ADAS 원천 기술의 중요성과 현재

일상에서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되면서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첨단 안전 주행 보조 기술인 ADAS 기술은 더 이상 낮설지도 생소하지도 않다. 프리미엄 차량에서 부터 경차에 이르기까지~


차선 이탈경보, 전방 차량 충돌 경보, 지능형 크루즈 컨트롤, 보행자 충돌 경보 등... 일상에서 운전을 하면서 늘 마주하게 되고 이를 어길 시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인 ADAS는 모빌아이라는 이스라엘의 회사가 없었다면 어땠을까?!

아마도 지금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더욱 늘어나지 않았을까? 예상되는데, 현재의 ADAS 그리고 내일의 자율주행 기술의 기반이 된 모빌아이 ADAS 기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실제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1999년 시작한 모빌아이의 ADAS 기술은 카메라를 기반으로 전방의 차량, 보행자, 사물을 인식하고 처리는 모빌아이만의 기술을 바탕으로, 전방 차량과의 차간거리 모니터링, 보행자 충돌 경보, 전방 차량과의 충돌 경보 등을 통해서 현실로 다가 온 자율주행의 기술의 기반이 되었다.

먼저 모빌아아(https://lp2.mobileye.com/korea)의 공식 영상을 통해서 ADAS 기술이 얼마나 많은 교통 사고를 예방하고 있는지?! 모빌아이의 공식 영상을 통해서 ADAS 기술의 시연 사례를 먼저 살펴보자.



- 모빌아이 전방차량 추돌 경보



- 모빌아이 보행자 충돌 경보



- 모빌아이 차선 이탈 경보



- 모빌아아 속도 제한 경보

위 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금도 유용하게 일상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ADAS 기술은 모빌아이의 원천기술을 통해서 우리가 타고 있는 차량에서 만나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1999년 이스라엘에서 시작한 모빌아이는 2017년 인텔로 인수가 되면서 자동차 산업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고, 인텔의 자율주행 기술의 기반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모빌아이의 이러한 첨단 안전 기술은 1999년 이후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서 입증이 되면서 운전 부주의로 인한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재산과 인명을 보호하는 기술로 발전, 내일의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이 되고 있다.


모빌아이(https://lp2.mobileye.com/korea)의 ADAS 기술이 탄생은 모든 교통사고의 75%는 사전 경보를 통해서 예방 가능하다는 사례를 기반으로 3초간의 부주의를 동반한 운전자 과실을 줄여 주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한다.

글로벌 보험사인 AXA는 2초전의 경보로 전방추돌 사고를 전면 예방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우리가 흔히 운전 중 스마트폰을 보거나 주위를 둘러보는 시간이 곧 사고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으로~


모빌아이의 ADAS 기술의 사고예방 효과는 회사의 시작인 이스라엘에서 4년간 770만대의 규모의 Data 분석을 통해서 사고로 인한 보험료 청구율이 50% 이상 감소했고, 모빌아이 장착 차량에 대해서는 보험료 15% 이상의 할인을 권고하기도 했다.



미국 NTSB는 모빌아이 장착을 통해서 2년간 사망 사고의 82.2%를 예방가능하고 부상 사고의 93.5% 예방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네덜란드에서는 모빌아이를 장착한 트럭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데이터를 통해서 사고의 50% 이상 감소효과가 입증되면서 지금의 ADAS를 우리가 사용하고 사고를 방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모빌아이 ADAS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대형차량의 졸음 운전 및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데 있다.


최근 발생한 한 고속버스의 졸음운전으로 인해서 8대의 차량이 파손되고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고는 모빌아이 ADAS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까? 에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유수의 양산차 메이커에서 채택한 모빌아이 ADAS 기술은 전 세계 90% 이상의 메이커에서 실용화되어 안전한 운행을 돕고 있고, 최근 국내에서도 고속버스 및 화물차에 탑재가 되기 시작하면서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안전한 운행을 도와주고 있다.



이는 단순히 전방 차량과의 충돌을 경고하고 미연에 방지하는 것을 돕는 것은 물론, 차선 일탈 경고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보행자를 인식하고 경고를 통해서 발생할 수도 있는 인사사고를 예방하는 첨단 안전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잘 알지 못했던 ADAS의 원전 기술을 가지고 있는 모빌아이라는 이스라엘의 작은 회사로 시작해 인텔의 인수를 통해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모빌아이는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반 자율주행 및 첨단 안전장치인 ADAS는 물론 버스, 택시 등과 같은 대중교통과 화물차, 트럭 등에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 비용 년간 24조를 줄이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 하며~

ADAS를 기반으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이를 통해서 완성되어지고 있는 자율주행에 대한 현재와 내일에 대한 이야기를 모빌아이(https://lp2.mobileye.com/korea) ADAS 기술을 통해서 계속해서 살펴 볼 예정이니 익숙하게 받아들였던 ADSA, 자율주행에 대한 이야기를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