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진짜 막 해치는 고성능 해치백 i30 N

by 쭌's 2017. 7. 14.


+ 이빨 드러낸 현대차의 첫번째 고성능 핫해치! 진짜 막 해치는 고성능 해치백 i30 N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의 첫번째 모델이자~ 막 해치지!! 라는 타이틀로 조롱 아닌 조롱을 받아야만 했던 i30가 고성능 버전인 i30 N으로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2년 여의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서 첫 선을 보인 i30 N은 말 그래도 골프 R, 포커스 RS, 메간 RS, 벤츠 A45, BMW 1M 등을 경재 모델로 현대차의 고성능 모델에 대한 진짜 이빨을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밤 사이 유럽에서 공개된 i30 N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미디어들의 높은 관심과 함께 프로토 타입 미디어 시승회를 통해서 기대감을 최대치로 올려 놓은 상태에서 제대로 샴페인을 터트렸다고 할 수 있다.

특히,  BMW M시리즈의 주역인 알버트 비어만 등을 영입하면서 현대차의 고성능 N 브랜드에 대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모습의 결과가 이제 막 시장에 선 보이게 됐다.

i30 N의 베이스인 신형 i30가 운동 성능이나 주행 질감, 출력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음에도 못생긴?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에서~


공개된 i30 N의 모습은 바닥까지 떨어졌던 기대치를 다시금 재 조명하게 만들고 있는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30 N의 핵심인 파워트레인은 위에서도 언급한 골프 R, 포커스 RS, 메간 RS, 벤츠 A45, BMW 1M 등을 정조준 하며 유럽 시장에서 맨 처음 성적표를 받을 예정이다.

i30 N은 2L 터보차저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0kg.m로 그동안 준중형 및 해치백에서 실패로 끝난 2.0L 터보차저 엔진의 부활과 함께 쏘나타 뉴 라이즈 2.0 터보 등을 통해서 2L 터보차저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는 부분이다.


최고출력 275마력의 퍼포먼스 패키지의 가속 성능은 0-100km/h에 6.1초라는 높은 가속 성능을 자랑한다. 여기에 6단 수동변속기가 조합되어 앞바퀴 굴림의 장점인 비교적 쉬운 운전과 함께 고성능 핫해치의 매력을 어필한다.

짜릿한 가속 성능에 대한 매력을 더욱 높이는 런치 컨트롤을 스팅어에 이어 두번째로 탑재하여 가속 성능을 극대화 하고, 쉬트프 다운시 엔진 회전수를 조정하는 레브 매칭을 통해서 일명 '팝콘 튀기는 소리' 를 현대기아차 최초로 경험할 수 있어 주행을 즐거움을 높였다.

또한 일시적으로 엔진 출력을 높여주는 '오버부스트' 와 N 전용 고성능 타이어인 피제로 P시리즈를 적용하며 최상의 그립과 주행 퍼포먼스를 선사하기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다.


고성능의 출력의 뒷받침 하는 서스펜션은 네 바퀴에 전자식 서스펜션(ECS)이 연결되며 가변형 댐퍼를 적용하여 주행 모드에 따라서 각기 다른 주행 질감을 통해서 서레이스 트랙에서 부터 도심의 일상 주행까지 만족시킨다.

구동바퀴에는 엔진의 동력을 조절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 (E-LSD)를 탑재하여 주행 안전성을 높이고, 정확한 핸들링을 선사하는 R-EPS (랙 피니언 방식) 스티어링 적용으로 C-MDPS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핸들링에 대한 퍼포먼스를 충족시킨다.


특히 스티어링에 위치한 총 5가지 드라이빙 모드는 손쉬운 사용과 함께 두가지 버튼을 통해서 편리성과 고성능 핫해치를 타고 있다는 것을 오감을 통해서 확인시켜 주는 모습이다.

에코, 노멀, 스포츠, N, N 커스텀의 주행 모드는 엔진, 댐퍼, 전자식 자세제어장치, E-LSD, 엔진 사운드, 스티어링 휠 등 주행에 관련딘 모든 장치가 모드에 따라서 성격을 달리 함으로써 그동안 주행 모드에 따른 소극적인 변화만을 경험할 수 있었던 기존의 현대기아차와는 완전히 다른 드라이빙 감성과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진짜 막 해치는 고성능 해치백으로 글로벌 시장에 첫 선을 보인 i30 N의 외관은 비교적 소극적인 변화를 추구했지만 기존 i30의 느낌과는 확연히 다른 고성능 버전의 스타일을 구현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아마도 i30 N에 공개 된 이후로 국내 i30 오너들의 i30 N 버전으로 변화는 매우 빠르게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되고, 관련 부품이나 앗세이 등을 해외 구매를 통해서 빠르게 국내 시장에 i30 N 룩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진짜 막 해치는 고성능 해치백, 현대차의 고성능 N 브랜드의 이빨을 제대로 드러낸 i30 N은 국내에 판매가 되지 않고, 변속기 또한 6단 수동변속기만을 선 보인다.

이는 현대차의 DCT(듀얼 클러치)가 건식 타입으로 토크 대응력이 높은 습식 듀얼 클러치에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36.0kg.m의 토크를 대응하는 게트락 등과 같은 변속기 전문 브랜드의 제품을 채용하지 않는한 6단 수동변속기만을 선택할 수 없다.

6단 수동변속기만을 제공하는 i30 N이기에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수동변속기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는 꽤?! 있지만 메이커의 입장에서 판매 수량에 크지 않다는 점에서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고성능 해치백 i30 N은 2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각종 랠리와 뉘르에서의 혹독한 주행 테스트를 통해서 빠르게 시장에 선 보였다. 특히 BMW M 시리즈의 수장이였던 알버트 비어만 등의 고성능 모델에 대한 노하우를 i30 N에서 만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유럽 시장에서 i30 N이 어떤 성과를 보여줄지? 매우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현대차가 2017년 실적 만회와 구겼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선 보이는 신차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2.0L 터보의 높아진 주행 성능을 맛 볼 수 있는 쏘나타 뉴 라지 2.0 터보,  K5 GT 2.0 터보 그리고 i30 N의 국내 버전이 벨로스터 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쏘나타 뉴 라이즈 하이브리드 풀어야 할 숙제만 해결된다면?!
- [시승기] 스팅어 3.3 GT 국산 고성능 세단의 시작을 말하다
- [시승기] 기아 K5 GT 2.0 터보 일탈을 부축이는 패밀리 세단
- 현대차의 첫 소형 SUV 코나 시작이 절반?! 가격 경쟁력 또한 빼 놓지 않아...
- i30 N 대신 할 벨로스터 N 막바지 테스트 모습 포착
- 골프 빈자리는 내 것 인피니티 Q30 시선을 사로잡다
- [시승기] 제네시스 G80 스포츠 기대치를 어디까지로 해야 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