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아우디 Q2 공개 소형 SUV와 BMW 신형 X1 잡으러

by 쭌's 2016. 3. 2.


+ 아우디 Q2 공개, 소형 SUV와 BMW 신형 X1 잡으러

제네바모터쇼를 통해서 글로벌 첫 공개를 시작하는 아우디의 막내 SUV이자~ 소형 SUV 시장의 인기와 판매량 경쟁에 뛰어 들게된 아우디의 막내 SUV Q2를 공개했다.

아우디의 막내이자 입문형 SUV인 아우디 Q2는 기존 Q3보다 작은 차체로 국내 시장에서도 많은 판매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초소형 SUV인 푸조 2008, 트랙스, QM3, 티볼리와 경쟁을 벌이게 된다.


점점 더 여세를 가하고 있는 SUV에 대한 신차 출시는 수요 만큼이나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초소형 SUV 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아우디 Q2가 작아진 차체만큼이나 엔진 또한 다운사이징을 통해서 초소형 SUV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역활을 하게 된다.


아우디의 가장 작은 SUV인 아우디 Q2의 차체 크기는 전장 4191mm, 전고 1508mm, 전폭 1794mm, 휠 베이스는 2595mm로 컴팩트한 사이즈이다. 경젱 라이벌과 비교했을 때 아우디 Q2는 티볼리나 트랙스와 거의 비슷한 크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윗급 모델인 아우디 Q3보다 전장은 20mm 짧고 휠 베이스는 8mm 작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Q2가 Q3를 팀킬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올 수 있는 차체 사이즈와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휠 베이스에서 8mm 밖에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1열은 물론 2열 레그룸 까지 Q3 못지 않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우디 Q2의 경쟁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윗급 모델인 아우디 Q3가 경쟁하는 BMW X1과 벤츠 GLA 클래스 등 보다는 휠 베이스가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직접적인 라이벌로서의 포지셔닝은 조금 힘들수도 있지만....


풀 체인지 신형 X1를 출시한 BMW 입장에서는 아우디의 새로운 초소형 SUV 신차에 대적할 만큼 모델이 없다는 점에서 SUV 입지력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리 달갑지 않은 신차임에는 틀림 없는 부분이다.

아우디 Q2의 파워트레인은 3종의 가솔린 엔진과 3종의 디젤 엔진으로 총 6종의 엔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3종의 가솔린 엔진은 3기통 1.0리터, 4기통 1.4리터, 4기통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0리터, 1.6리터 2.0리터 디젤 터보 엔진을 적용한다. 국내의 경우 'SUV=디젤' 이라는 공식과 연료 효율성 등을 고려한 시장이기에 1.6리터 디젤이 볼륨 모델로, 2.0리터 디젤 모델을 상위 럭셔리 트림으로 판매를 하지 않을까? 예상되는 부분이다.


아우디 Q2의 안전 및 편의 사양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트래픽 잼 어시스트, 차선이탈 경보장치, 차선유지 조향장치 등을 적용하며, 레그룸과 실내 공간 확보를 위해서 시트는 얇으면서도 높은 착좌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고 한다.


아우디 Q2는 올 가을부터 정식으로 글로벌 판매를 딜러사를 통해서 시작할 예정이며, 아우디 Q2의 국내 출시를 2017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Q2와 경쟁하게 될 국내 시장의 효자 차종인 트랙스, QM3, 티볼리, 푸조 2008의 시승기와 라이벌 간의 비교 시승기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하 살펴 보시기 바란다.


- [비교 시승] 티볼리 디젤 vs 트랙스 디젤 좋거나 혹은 나쁘거나
- [비교시승] 티볼리 vs 트랙스 가솔린 소형 SUV의 선택은?
- 인기 소형 SUV 트랙스 vs 티볼리 vs QM3 vs 2008 비교해 보니
- [비교시승] 푸조 2008 vs QM3 연비 대결의 승자는?
- [비교 시승] QM3 vs 푸조 2008 태생은 같지만 현실은 다른~
- [시승기] 트랙스 디젤 지극히 평범함 속의 매력
- 2017 신형 트랙스 공개 이번엔 제대로 힘을 보여주겠다?!
- [시승기] 티볼리 디젤 거칠지만 괜찮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