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르노삼성 SM6 직접 확인해 보니 가격이 더욱 궁금해져...

by 쭌's 2016. 1. 21.


+ 르노삼성 SM6 직접 확인해 보니 가격이 더욱 궁금해져...

2016년 르노삼성차는 신차 출시를 위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2016년 르노삼성차는 SM6 (르노 탈리스만)을 시작으로 르노 클리오와 중형 SUV로 사이즈와 포지셔닝을 업그레이드한 풀 체인지 QM5를 선 보일 예정이다.

그 중 첫번재 신차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치열하면서도 가장 보수적인 주형 세단 시장에 '프리미엄' 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우며 경쟁에 뛰어 들었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SM6는 기존 SM5와 SM7 사이에서.. 그리고 기존 중형 세단들과의 경쟁에서 SM6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전략은 무엇인지? 제조사의 입장을 들을 수 있었던 기회였고, 직접 오감으로 SM6를 확인하면서 제조사와 소비자의 적극적인 스킨십을 통해서 출시 전 부터 이슈가 되었던 토션빔과 포지셔닝을 직접 확인하는 과정의 하나였다.

물론, 시승을 통해서 SM6이 매력과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으면 더욱 좋았겠지만 오는 2월 가격 공개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기에 SM6의 상품성과 품질 그리고 SM6의 말하고자 하는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기준은 어떤 것이지? 먼저 살펴 볼 수 있었다.


- SM6의 첫인상은 황금 비율

차량 선택에 있어 첫인상을 좌우하는 외관 디자인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신차의 경우 디자인과 스타일에 따라서 초기 시장 반응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SM6 (탈리스만)은 이미 온라인을 공개 대부분의 디자인 요소와 성능, 사양 등이 공개되었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를 시작한 신차이기에 실차의 첫 인상에 대한 기대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직접 SM6를 마주한 모습에서는 온라인 상의 이미지와 거의 일치하는 느낌으로 낮은 전고와 차체를 더욱 커 보이게 하면서 안정적인 느낌의 전면 그리고 SM6만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드러내고 있는 LED DRL은 디자인 완성도에 대한 칭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동급 모델 중 가장 낮은 1,463mm의 전고와 2,808mm의 가장 넓은 휠 베이스는 3박스 차체를 더욱 낮아 보이게 만들 뿐 아니라 안정적임이 시각적으로도 느껴지는 부분이다.

여기에 한껏 높이 올라간 윈도우 벨트 라인은 최근 중형 세단에서 추구하고 쿠페형 세단의 날렵함과 스타일리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무난하지만 매우 보수적인 중형 세단 시장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 넣어주고 있는 것만 같다.


선택 품목인 19인치 휠 타이어는 동급 최초로 적용한 사이즈로 차체 강성 및 드라이빙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휠 디자인 만큼이나 짧은 오버행과 넓은 휠 베이스와 더불어 쿠페형 세단의 스타일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면서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기준을 새로이 제시하고 있다.


후면 또한 선 공개를 통해서 만나 본 것과 같이 좌우로 길게 뻗은 LED 테일램프 디자인의 세련미와 안정감은 전면과 마찬가지로 SM6를 각인시키는데 매우 큰 역활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멀리서도 좌우로 길게 뻗은 LED 테일램프는 그동안 르노삼성차가 보여주었던 이미지를 반전시키며 쿠페형 세단의 이미지를 한껏 풍긴다. 굵은 캐릭터 라인들로 시원스레 뻗은 디자인은 차체를 더욱 낮게 보이고 만들 뿐 아니라 트림에 따라서 범퍼 하단에 듀얼 머플러 팁을 구성하여 스포티함도 빼 놓지 않고 있다.


- 4가지 엔진 베리에이션 그리고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더 하다

가격 만큼이나 엔진 베리에이션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지 않는 르노삼성차는 유독 숫자에 집중하는 국내 시장에 대해서 숫자가 다가 아님을 다시금 강조하고 있다.

이는 숫자로 인해서 차를 평가하고 선입견을 가지지 말고, 직접 SM6의 차체 밸런스와 성능, 기술력, 품질 등을 경험하고 판단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어필하고 있는 부분이다.


SM6에 탑재되는 파워트레인은 총 4종으로 2.0L GDe 가솔린, 1.6 GDi 가솔린 터보, 2.0LPLi 그리고 2016년 중반 출시할 1.5dci 디젤 엔진으로 LPLi 엔진을 제외하고는 모두 7단 DCT (듀얼 클러치)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유럽에 먼저 출시한 탈리스만의 파워트레인을 통해서 국내 출시되는 엔진의 성능을 예상해 볼 수 있는데~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1.6 TCe 가솔린 터보의 경우 최고출력 148마력, 최대토크 22.4kg.m로 유럽 기준 17.8km/L의 연비를 예상할 수있고, 1.5dci 디젤은 7단 DCT(듀얼 클러치)와의 조합을 통해서 기존 QM3의 출력을 업그레이드한 108마력, 26.5kg.m의 토크와 더 높아진 연비 효율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2.0L GDe 가솔린의 경우 유럽 모델과 달리 논 터보 엔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기존 SM5 파워트레인의 셋팅을 조율하고 성능을 높인 출력을 보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SM6의 파워트레인은 드라이빙 성능에 매우 집중한 모습 또한 SM6를 기대하게 만드는 부분이다. 5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하는 S-Link 드라이빙 모드는 엔진과 변속기, 클러스터, 시트 착좌감, 댐퍼의 변화를 한번의 터치로 변화시킬 수 있다.


센터콘솔의 셀렉트 버튼과 함께 8.7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는 드라이빙 감서을 한껏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총 6개의 프로필을 통해서 6대의 차를 가지고 있는 듯한 드라이빙 즐거움을 더하는 S-Link 드라이빙 모드는 미리 설정한 프로필을 통해서 통합 제어되는 새로운 드라이빙 UI를 통해서 주행의 즐거움을 플러스하는 부분이다.


이 뿐만 아니라 SM6을 통해 국내에 처음 선 보이는 7단 DCT(듀얼 클러치)는 습식 클러치 방식으로 효율은 물론 성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고, 지면의 상태를 인식하여 최상의 승차감과 차량 거동을 제어하는 액티브 댐핑 컨트롤 시스템은 밸런스 좋기로 유명한 르노삼성차의 장점을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차체 밸런스 만큼이나 중요한 스티어링에 따른 반응은 국내 시장에서 럭셔리 수입 세단 및 국산 플래그십 세단에 적용되는 R-EPS를 적용하여 빠르고 직관적인 핸들링을 동급 최초로 적용하여, MDPS에 대한 소비자의 실망과 불만을 SM6를 통해서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차체 강성 및 유러한 디자인과 품질을 높인 고가의 레이저 블레이징 공법을 통해서 드라이빙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 SM6는 기존의 중형 세단이 많이 팔기 위한 디자인과 적당한 성능, 적당한 기술력이 아닌 최고의 제품이라는 컨셉에 걸맞게 운전자가 직접 느끼고 경험할게 될 드라이빙 요소에 많은 투자와 기술력을 모두 담아낸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감성을 입다

르노삼성차가 말하는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트렌드를 이끌어 간다는 것을 가장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실내이다.


기존 중형 세단에서 접할 수 없었던 소재와 디자인 그리고 품질은 외관에 한번 반하고 실내에서 다시 한번 반해 계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을지도 모를 정도로 기존 중형 세단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하게 만든다.


센터 페시아와 대시보드 그리고 도어까지 이어지는 스티치와 가죽 소재의 적용은 SM7보다 더 좋다는 평을 들을만큼 품질과 상품성을 매우 높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스러움은 물론, 최고급 나파 가죽으로 완성한 시트는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서 포지셔닝이 변경되는 기능적인 측면과 마사지 기능 등의 편의 사양은 물론 착좌감에 있어서 국내 시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완성했다.


항공기 1등석을 연상시키는 시트의 착좌감과 헤드레스트는 르노삼성차만의 강점을 잘 살리고 있는 부분이고, 1열에만 치우친 모습이 아닌 2열 시트까지 탑승자를 고려한 일관된 고급스러움과 품질은 패밀리 세단으로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8.7인치 S-Link 인포테인먼트는 세로 형태의 새로운 UI/UX를 제공하면서도 블랙 하이그로시와 실내 레이아웃, 시인성 및 터치감 등에서 나물랄데 없는 모습이고~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서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하지 않아도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서 문자 메세지를 확인하고,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 등 편의성에 있어서도 새로운 인포테인먼트에 기대를 높이는 부분이다.


위에서 언급한 드라이빙 모드에 따른 클러스터의 변화 또한 드라이빙 감성을 높이고 있고, 실내 분위기를 좌우하는 엠비언트 라이팅을 통해서 고급스러움을 한껏 표출한다.


보스 오디오 시스템을 선택할 경우 기존 CD Rack을 없애고 대중화된 디지털 음원의 재생 능력을 원음에 가깝도록 재현하여 사운드 퀄리티 또한 대폭 업그레이드 됐다. 이는 CD 수준의 음원 재생 능력과 보스 오디오와의 시너지를 통해서 사운드에 있어서도 고급스러움을 한층 강조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 밖에도 안전 및 편의 사양으로 긴급제동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차간거리 경보시스템, 오토매틱 하이빔, 차선이탈 경보, 사각지대 정보시스템, 헤드 업 디스플레이 동급 최초 등 기존 중형 세단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첨단 사양을 대거 적용하여 중형 세단에 있어서도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선택권을 제공하겠다는~


르노삼성차의 SM6는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시장에서의 가격 포지셔닝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진 것이 사실이다. 르노삼성차 박동훈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유럽 판매 가격과 확실히 다른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할 것이라는 강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엔진 베리에이션과 옵션, 상품성 등을 고려했을 때 르노삼성 SM6의 국내 판매 가격은 2600만원 기본 트림으로 선 보이지 않을까? 하며~ 치열한 경쟁만큼이나 보수적인 중형 세단 시장의 라이벌들에 대한 시승기와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르노 탈리스만 엔진 라인업 공개 배기량은 SM5, 가격은 SM7 후속
- 르노 탈리스만 가격 공개 국내 출시가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
- 2016 신형 말리부 가격 공개 국내 판매 가격은?
- 국산 중형 디젤 세단 쏘나타 vs K5 vs 말리부 vs SM5 디젤 비교해 보니~
- [시승기] 쏘나타 디젤 현대차의 승용 디젤을 말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