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채널 모두 HD?? 리얼리? 오올라잇~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50D 2채널 블랙박스 추천

공도나 주차장의 신차나 중고차, 오래되고 않되고의 구분없이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어 있는 '내차의 변호사!' 블랙박스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라는 것이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기에... 블랙박스는 자동차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어느새인가 부터 전방만을 감시하던 블랙박스가 후방까지 감시하는 2채널 블랙박스가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다 선명하고 또렷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카메라의 화소에서 부터 밝기까지 그 성능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런 블랙박스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이 즐비하고, 어떤 블랙박스를 선택해야 좋은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할 수 밖에 없는데,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완벽하게 촬영/녹화를 하고 화질이나 밝기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50D 2채널 블랙박스를 필드에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쉽고 편리한 신개념 Hybrid 블랙박스' 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맨 R350D의 특징은 2채널 HD 녹화, 백업배터리 내장, TV-Out 디코딩, 메모리 관리 기능, 외장 GPS, 전방 Blue LED, 120도 화각 등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의 첫인상은 독특하면서도 미래형 디자인의 외관과 블랙 하이그로시와 무광이 고급스러움을 물씬 풍기는 곡선 디자인입니다. 유선형의 바디는 SF영화에서나 본 것 같은 아련한 느낌도 물씬 풍기면서~ 왠지 변신도 할 것만? 같은 독특한 첫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타의 블랙박스에서는 간과하고 무시했던 후방 카메라에도 소프트맨 R350D는 전방 카메라와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덕분에 전방과 후방 카메라는 마치 형과 동생 또는 전방 카메라의 축소판 같은 느낌입니다.

보통의 경우 후방 카메라는 대충? 아니면 원가를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지만 소프트맨 R350D는 후방 카메라에도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 2채널 모두 Real HD 녹화 성능을 제공하는 것과 같이 소프트맨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첫 눈에서부터 독특한 인상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제공하는 R350D는 아이리버를 세계적인 디자인 제품으로 만드는데 큰 역활을 한 이노디자인(Design by INNO)의 손길로 완성되었습니다. 이노디자인(INNO Design)의 손길이 닿지 않은 소프트맨 R350D였다면... 여타의 블랙박스와 크게 다르게 느끼기 매우 어려웠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노디자인의 손길은 눈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도 개선하고 있는데 무선기술이 적용되지 않는한 케이블로 연결되어야 하는 블랙박스의 외부 단자를 장착시 루프(하늘방향)쪽을 향하게 하여 케이블을 마감처리하는데 유용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 후방 카메라 포트, GSP 포트, Video 포트로 구성되어 있는 외부 입출력 포트 덕분에 차량 내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면서 고심해야 하는 케이블을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블랙박스 설치시에도 상당히 편리하고 깔끔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전방을 향하는 카메라 가장자리에는 블루컬러의 LED를 적용, 외부에서도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블루 LED 발광을 통해서 차량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다는 것으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외부의 충격이나 침입으로 부터 경각심을 유발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며 전후방카메라 모두 LED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은 아주 유용한 부분입니다.

3가지 타입의 LED 발광 설정을 통해서 야간에는 시인성과 경각심을 더욱 강화하여, 블랙박스 없겠지? 밤에는 않보이겠지? 라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대해 확실하게 인지시켜줍니다. 이는 사전 예방 차원이라는 점에서 나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더욱이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의 큰 특징 중에서 이노디자인의 손길로 완성되었다는 것과 더불어 2채널 모두 30프레임 녹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채널 블랙박스는 시중에서 손만 뻗으면 쉽게 구할 수 있지만...(영상 하단의 영상 품질에서 HD화질로 원본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냥 2채널 블랙박스가 아닌 전방과 후방 모두 30프레임(1280*720) 녹화가 가능해 전방에 집중되어 있는 성능을 후방 카메라에도 동일하게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1280 * 720의 전후방 해상도에 30프레임 녹화라는 성능은 다양한 제품 중에서 블랙박스를 선택하는데 있어 꼭!! 확인하고 체크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불시의 상황에 대비하여 블랙박스를 설치하는데~ 화질도 인해서... 해상도로 인해서... 제일 중요한 화면이 순간을 판독하기 어렵다면...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 영상 하단의 영상 품질에서 HD화질로 원본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디자인 뿐만 아니라 성능에서도 후방카메라의 비중을 낮추지 않고 동일한 성능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는 디자인에 성능까지 만족시키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욕심을 현실로 옮기고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기능과 상태를 알 수 있는 기능 버튼과 LED 표시등은 기능을 연상시키는 이모티콘과 큼지막하지만~ 높은 디자인 완성도를 토대로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조작의 편리성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한번 설치하면 기능 버튼의 사용 빈도는 높지 않치만, 사진을 촬영하거나 수동녹화 등을 할 경우 손쉽게 기능 버튼을 조작할 수 있으며....

사진 촬영의 경우 전방과 후방 모두 동시에 촬영을 하도록 되어 있어 고 해상도의 찰영 결과물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으며, 블랙박스의 메모리를 정기적으로 포맷을 해 주어 최상태를 유지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 본체의 기능 버튼을 통해서 포맷을 할 수 있어, 별도로 메모리를 PC로 옮겨 포맷을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있는 점 또한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가 사용자의 환경을 개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방과 후방의 화각은 각 120도, 130도로 또렷하면서 넓은 화각을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좋은 것이 블랙박스인데~ 소프트맨 R350D는 전방과 후방의 설치와 뷰의 환경을 고려하여 후방카메라가 전방 보다 넓은 130도의 화각을 적용했습니다.(영상 하단의 영상 품질에서 HD화질로 원본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방 영상의 경우 전용 뷰어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방 영상의 경우 전방 영상과 함께 녹화되는 구조로 메모리 카드에서만은 별도로 후방 영상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전용 뷰어를 통해서 원본사이즈(1280*720)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각이 넓고 시원하다고 무조건 좋은 블랙박스라고 생각했다가는 오산입니다. 화각에 맞는 해상도와 프레임이 이를 받쳐주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의 화각은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으면서 블랙박스의 기본인 해상도의 프레임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영상 하단의 영상 품질에서 HD화질로 원본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는 자체 내장 배터리를 탑재, 갑자기 전원 공급이 중단되어도 탑재된 내장 배터리를 통해서 녹화 영상이 저장됩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전원이 차단 되었을 경우 녹화하고 있는 영상이 사라져버리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해서... 정작 사고로 인해서 전원 공급이 중단되었을 경우 현장이 영상이 사라져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블랙박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예측할 수 없이 발생되는 사고나 불가피한 상황 등을 잠시의 멈춤도 없이 녹화를 통해서 진실을 담아내는 것입니다. 영상의 해상도, 낮은 프레임, 녹화 영상 미저장 등이 발생된다면 비용을 주고 구입한 블랙박스의 가장 기본적인 역활을 하지 못하는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전방과 후방 30프레임의 녹화와 1280 *720의 HD급 해상도, 내장배터리, 이노디자인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 제품 퀄리티 등을 고려했을 때, 소프트맨 R350D 블랙박스는 욕심이 많은 블랙박스이며 그 욕심을 현실에 만날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 블랙박스를 고민하고 있다면 소프트맨 R350D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화질과 해상도 등을 직접 확인하는 계기와 함께 8월 21일 부터 9월 11일가지 진행되는 소프트맨 보상판매를 통해서 R350D 블랙박스를 보다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보상판매 : http://www.speedshop.co.kr/Shop/bbs/g_view.mms?bid=tb_bbs11&no=33

* 본 리뷰는 현대엠엔소프트의 제품 임대를 통해 테스트한 내용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3355)N
Car & Motor Review (1684)
Review & Gadget (1086)
Photo & Travel (248)
june's lifelog (228)
Book (25)
Food story (73)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