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진격의 K3!!! 디젤, 터보, 해치백으로 하반기 준중형 판도를 바꾼다?

by 쭌's 2013. 7. 30.

+ 진격의 K3!! K3 디젤, K3 터보, K3 해치백으로 아반떼를 확실히 누르겠다??

2013년 하반기 기아의 행보는 '진격의 기아자동차'라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 K5 F/L 모델을 선 보이면서 부진했던 중형 세단 시장에 다시 금 지난 영광을 되찾으려 하고 있고... 연이어 SUV 시장에 디자인 돌풍을 일으킨 스포티지R의 F/L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뉴 스포티지R에 대한 시승기는 추후 업데이트하겠지만, 더 이상 손 델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K5, 스포티지R의 F/L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어떨지 사뭇 궁금해 지는 가운데... 스포티지R T-GDI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라며, 더 뉴 스포티지R은 별도의 시승기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승기] 스포티지R에 T-GDI(스포티지R 터보)를 더하다!! 하지만...

국내 준중형 시장의 강력한 라이벌이 아반떼와 K3가 하반기에는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 같습니다!! 얼마전 아반떼는 쿠페 모델을 선보였고, 내달 아반떼 디젤 모델을 선 보일 예정으로~ 신차가 없는 2013년 라인업 확대를 통한 시장의 수요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반떼 쿠페, 서킷에서 달려보니~~ 아반떼 쿠페 시승기 / 영암 F1 상설서킷 KSF 3전
출시 앞둔 아반떼 디젤, i30 디젤과의 팀킬이 아니길~~~

기아차 또한 아반떼의 라인업 확대에 맞추어 K3 디젤, K3 터보, K3 해치백을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K3 해치백이 경우 2013 서울모터쇼를 통해서 외관만 공개를 했었는데... 유럽형 해치백 모델과 달리 노멀한 디자인은 그리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기도 했었습니다.

K3 해치백(K3 유로)은 1.6L GDI 엔진으로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kg.m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모터쇼에 공개된 K3 해치백은 K3 유로라는 네이밍으로 자세한 정보는 없었지만, 유럽에 판매되고 있는 씨드(Ceed)에 비해 노멀한 디자인과 부족한 개성은 아쉬움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K3 해치백이 공개된 모습 그대로 출시가 된다면.... 기아 씨드(Ceed)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를 만족 시키키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K3 시승기, 첫인상은 기대 이상!!
변했다!! 탄탄한 하체와 퍼포먼스, 핸들링... 기아 K3 시승기

귀추가 주목되는 트림은 K3 디젤, 현대차의 경우 내달 아반떼 디젤 출시를 앞두고 있거니와 이미 i30 디젤을 통해서 준중형 디젤 모델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실감하고 만족시켜 주고 있다는 점에서 K3 디젤이 메스시장에서 주력이 될 것 같습니다.

K3에 탑재 될 1.6L 디젤은 i30와 아반떼 디젤과 같은 엔진으로 최고출력 128마력, 최대토크 26.5kg.m로 6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려 복합 연비 16km/L 대의 효율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K3 디젤의 경우 아반떼 디젤을 먼저 출시되고, 출시 시점에 맞추어 아반떼 디젤 시승을 통해서 퍼포먼스와 연비를 확인 해 볼 수 있을 것 같으니~ 아반떼 디젤의 상품성에 따라서 K3 디젤에 대한 수요도 일정부분 예측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반떼 디젤은 약간의 내외관 디자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므로, K3 또한 부분이지만 디자인의 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반떼 디젤의 시승기는 출시가 되는데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3 디젤과 함께 벨로스터 터보에 탑재된 1.6L 터보 GDI 엔진을 K3에 탑재하여 아반떼 쿠페가 터보가 아닌 2.0L GDI를 선택한 것과 다른 노선을 걷게 됩니다. K3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로 복하바 11km/L대의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사양에는 아쉬웠던? 예상했던? 아반떼 쿠페에 터보가 맞을 것이라는.... 기대에 대한 빈자리를 채워주는 효과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으며, 벨로스터 터보의 경우 서킷에서 짐카나를 비롯해 슬라럼 등을 통해서 파워와 성능, 퍼포먼스 등에서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주었기에 K3 터보 또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얼마만큼 채워주느냐? 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반갑다!! 벨로스터 터보 D-SPEC, 서킷에서 만나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