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올 뉴 투싼 인기의 비결을 티버즈 소셜 분석으로 확인 해 보니~

by 쭌's 2015. 4. 27.


+ 올 뉴 투싼 인기의 비결을 티버즈 소셜 분석으로 확인 해 보니~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한 한 신차를 꼽으라면 단언 올 뉴 투싼을 떠 올리게 된다. 풀 체인지를 거친 올 뉴 투싼은 출시와 함께 기대 이상의 높은 인기와 판매고로 이어지면서~

현대자동차는 2015년 상반기 7단 DCT에 대한 차가웠던 소비자의 시선에 대한 아쉬움을 올 뉴 투싼으로 대리 만족하고 있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선택에 따른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올 뉴 투싼은 풀 체인지와 함께 싼타페와 패밀리 룩을 넘어 축소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클론의 모습으로 그동안 투싼이 가지고 있었던 컴팩트 SUV의 모습을 버리고 도심형 SUV로서의 벨류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데~

올 뉴 투싼의 인기와 판매고와 달리 현대자동차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과 낮은 신뢰도에 대한 온라인 반응은 어떤 감정을 보여주고 있을지? 티버즈 소셜 분석을 통해서 올 뉴 투싼의 인기만큼 현대자동차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있는지 확인 해 보았다.


올 뉴 투싼의 사전 예약 시점과 출시 그리고 투싼을 경험한 후기 등 3개월간 올 뉴 투싼에 대한 소셜 버즈량은 1,189건으로 블로그가 48%, 페이스북 6%, 트위터 47%로 이는 현대자동차가 올 뉴 투싼에 대한 경험 환경을 확대했다는 것을 블로그 영역의 비중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올 뉴 투싼에 대한 분석 키워드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당 직접 키워드는 물론, 간접 키워드를 배치하여 포함한 내용으로 먼저 소셜 분석을 통해서 알아 본 기아자동차 신형 K5 대비 소셜 채널에서의 전체 버즈량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봐도 좋을만큼, 올 뉴 투싼에 대한 온라인 소셜의 반응은 인기와 판매고와는 반대인 의외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이는 버즈그래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올 뉴 투싼이 첫번째로 그 모습을 공개한 시점인 2월 18일 투싼의 이미지는 물론, 가격, 실내 공간, 제원 등이 공개되면서 버즈량이 급격히 상승한 것을 알 수 있고~


2015 서울 모터쇼를 통해서 실차를 공개를 시작으로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는 미디어 보도가 급격한 버즈량을 확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셜 채널 분석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트위터를 통해서 간단 명료하게 해당 내용을 전파할 수 있는 특성을 보여주면서 83% 라는 높은 비중의 버즈 확산 효과를 그래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전 예약 시작 이후 잠잠했던 올 뉴 투싼의 버즈량은 3월 17일 올 뉴 투싼의 공식 출시를 알리는 미디어데이를 시작으로 기대가 높았던 만큼 실망감도 함께 가져가게 된 투싼의 가격으로 인해서 아쉽다. 안타깝다 등의 의견의 분분했고 이는 버즈피드로 재 생성되고 확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상하이 모터쇼 개막과 함께 중국형 율 뉴 투싼의 새로운 모습이 공개되면서 온라인 상의 관심을 받으며 버즈량이 늘기도 했지만, 이전 투싼의 가격에 대한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잠재우기는 어려웠고 판매량과 정반대의 관심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고 이는 현재진행형으로 올 뉴 투싼의 신차 효과가 얼마만큼 지속될지를? 가늠 해 볼 수 있는 지표로 활용이 가능하다.


3개월 간 현대자동차 올 뉴 투싼에 대한 소셜 채녈 분석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 곡선은 56%의 긍정과 44%의 부정으로 신차 효과와 함께 투싼에 소비자의 감정은 긍정에 가까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실제 올 뉴 투싼의 인기와 판매량에 온라인 소셜 채널의 영향력이 어느정도 미치고 있음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소셜 채널을 이용하지 않거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올 뉴 투싼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비중 또한 매우 높다고 짐작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투싼의 마켓쉐어인 20~30대 젊은 소비자층을 제대로 공략했다는 점 또한 주목해야 할 점이다.

여기에 올 뉴 투싼의 출시와 함께 온라인의 영향력 있는 소셜 테이너를 통해서 올 뉴 투싼의 시승 경험을 제공하고 다방면으로 투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을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셜 채널 분석에서 그 효과가 크지 않았다는 점은 다시금 전략의 실행에 있어 고민해야 봐야 할 부분이고~


어쩌면 홍보/마케팅 만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올 뉴 투싼의 장,단점을 제대로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점 또한 다시금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티버즈 소셜 분석은 온라인 상의 빅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성향 파악을 통해서 해당 브랜드, 서비스 등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가감없이 파악할 수 있는 분석 툴 중에 하나이고, 온라인의 통한 홍보/마케팅에 있어 정성적인 데이터를 정량적 데이터와 환산하여 실시간은 물론 홍보/프로모션 등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툴 임을 거부할 수 없을 것이다.


실시간 및 기간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티버즈는 매월 발행되는 티버즈 인사이트를 통해서 테마 및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시즌에 맞는 빅데이터 인사이트를 활용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야기가 있는 소셜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페이스북을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채널 등을 운영하고 있고, 소셜 마케팅, 소셜 홍보 등 제조사, 브랜드의 홍보,마케팅 담당자라면 티버즈 소셜 분석을 통해서 소비자의 심리와 마음, 의견을 읽는데 활용해 보시기 바라며~

- Tibuzz 소설 분석 : http://www.tibuzz.co.kr

- Tibuzz Insight T : http://www.tibuzz.co.kr/trend_report/report_list

2015년 핫한 신차인 기아 신형 K5와 다양한 브랜드의 티버즈 소셜 분석 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2015/04/03 - 기아 신형 K5 소셜 분석을 통해 본 이미지는?
2014/12/26 - 삼성전자와 국산차의 3M 소셜 분석 결과는?
2014/11/19 -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 티버즈 소셜 분석 서비스로 확인 해 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