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삼성전자와 국산차의 3M 소셜 분석 결과는?

by 쭌's 2014. 12. 26.


+ 삼성전자와 국산차의 3M 소셜 분석 결과는?

2015년 계획과 목표를 세움과 동시에 2014년 한 해를 돌아보는 12월이 되면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서 다가올 2015년을 준비하는 기간인 만큼.....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 관심을 갖고 동향과 반응을 살피고 있는 삼성전자, 국산차에 대한 소셜의 반응을 어떤지? 최근 3개월간의 소셜 분석 툴인 티버즈(Tibuzz)를 통해서 긍정과 부정,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언급되고 있는 내용은 어떤지? 확인 해 보았다.


최근 3개월이라는 기간을 정한 이유는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엣지 한정판 출시로 이슈의 주인공이 되었고, 국산차의 경우 현대자동차 아슬란, 쌍용차에 대한 이슈에 대한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일어나는 긍정과 부정, 반응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두 키워드의 전체 버즈그래프를 확인 해 보면 국산차의 경우 일정한 관심에 버즈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는 반면, 삼성전자의 경우 연말에 가까울수록 관심도가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3개월 간 두 키워드에 대한 버즈량은 160,588 건이 발생한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기간 전체의 감정은 60% 긍정, 40% 부정으로 인신되는 감정 분석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전체 버즈그래프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삼성전자의 10 6일 4,716 건의 버즈량 상승이 눈에 띈다. 기간 대비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준 10월 6일의 버즈량 발생 이유를 살펴보면


오후 2시부터 극격한 버즈량이 발생되기 시작했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갤럭시 노트4 가격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감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4가 국내 95만원, 미국 32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다는 내용이 뉴스와 미디어를 통해서 노출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전파된 것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국산차의 경우 11월 14일 2,940건의 버즈량 상승이 눈의 띈다. 3개월간 가장 높은 상승 곡선을 나타낸 버즈량 발생 이유를 살펴보면


79%라는 대부분의 버즈량이 트위터를 통해서 전파되고 이슈가 되었다. 버즈량이 발생된 이슈는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이 쌍용자동차의 손을 들어주어 안타까운 마음을 담은 내용들이 주요 이슈였다.

이렇듯 티버즈(Tibuzz) 소셜 분석은 온라인상의 특히,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기업, 브랜드, 키워드 등에 대한 이슈와 관심사 그리고 그에 해당되는 주요 이슈와 상세 내용 등을 몇번의 클릭만으로 확인할 수 있어 위기대응, 리스크 관리, 이슈 확산 등을 확인 해 볼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버즈량 발생에 따른 소셜미디어의 기업, 브랜드, 키워드에 대한 감정 분석 또한 확인 해 볼 수 있어 홍보 및 마케팅, 컨설팅 등 해당 직종과 분야에서 소비자의 감정 분석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또한 얻을 수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3개월 간의 데이터에서 무반응과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국산차의 경우 긍정만큼이나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은 불만에 대한 감정을 보였던 부분을 자세히 확인 해 보니~ 불만과 슬픔에 대한 의견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필역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어 국산차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나 불만 섞인 소비자의 목소리가 높았음을 알 수 있어 소비자의 인식과 생각, 마음을 분석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더욱 현명하고 똑똑해지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기업과 브랜드 등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더욱 많은 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만큼, 소셜미디어에서 확산되고 표출되는 버즈량 분석과 감성 분석 등을 통해서 원하는 결과에 한 발 더 다가서 보시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