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story

[맛집/리뷰]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골목

by 쭌's 2008. 7. 16.
서있기만 해도 땀이 흐르고 그래서 입맛도 없으시다고요? 무더위에 고생하실 비밀 가족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냉면으로 유명한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골목을 소개해 드릴게요.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골목 지도및 전경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골목 오시는 길 : 1호선 동인천 역 5번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300미터 내려가셔서 굴다리 쪽으로 오세요. 굴다리에서 작은 횡단보도를 건너면 냉면거리라는 표지판이 보인답니다.
 
1. 왜 냉면골목이 생긴 걸까요?
80년대 초 인천항이 개항되자 ‘인천드림’을 꿈꾸며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왔어요. 특히 평안도 황해도 출신이 많았던 탓에 이들 지방 중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냉면을 많이 찾게 되었죠.
인근 화수시장에서 작은 냉면집을 운영했던 상인들이 좁은 시장에서 벗어나 번화가였던 화평동 골목에서 개업을 했대요. 옛날엔 고급 한식집 사이에 부두 근로자들의 단이었던 냉면 집들은 한창 일하는 노동자들의 먹성에 맞춰세숫대야 크기의 냉면을 내놓게 된 거죠.
그러다 철도가 생겨나며 이제는 10여개의 냉면 집만 남았고 인천의 명물이 되서 연간 1000명의 관광객들이 이곳을찾는답니다.
 
냉면거리 가는 길의 표지판이에요. 냉면거리로 지정된 게 97년이라서 그런지 몇 개 잘못된 영어가 보이네요.
하하하 귀엽게 봐주자고요.
 
2. 세숫대야 냉면 골목이 왜 유명할까요?
세숫대야 냉면이 자랑하는 건 일단 엄청난 양이죠. 세숫대야 만한 냉면 그릇은 보통 냉면 그릇의 2.8배,
육수는 1.8l나 된답니다. 두 번째 자랑거리는 바로 가격이지요. 제일 유명하다는 할머니 냉면집의 냉면도 4000원,
다른 집들도 3500원 정도
이지요. 교복을 입은 학생들에게는 500~1000원씩 할인해준다고 해요.
재작년에 갔을 때만해도 3000원이었는데 조금 올랐네요. 하지만 이만한 가격에 이만한 양은 어디 가도 없겠죠?
심지어 사리 리필도 가능해요. 비빔냉면은 양념까지 리필이 된답니다. 마지막 자랑거리는 다른 곳에서 따라올 수 없는 맛이랍니다. 이 곳에 와서 세숫대야 그릇을 다 비웠다고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의 먹성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이 골목 냉면이 엄청나게 맛있을 뿐이니까요.
냉면 클로즈업   어른 젓가락이 푹 담길 정도로 큰 냉면 그릇
 
3. 다른 냉면집에는 없는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골목에만 있는 것 두가지
첫째. 일명 삐끼라고 불리는 호객꾼 - 특히 방학 때가
되면 호객행위를 하는 학생들이 많아진답니다.
부담되시는 분들은 반대편 골목입구로 가시면 식사를
하고 오는 손님인줄 아니까 훨씬 편하게 갈 수 있어요.
둘째. 무김치 대신 있는 열무김치 - 세숫대야 골목에서는 모두 열무김치를 써요. 삼미 소문난 냉면집 같은 경우엔 아예 고명으로 쓰기도 한답니다. 시원한 냉면에 더 시원한 열무김치를 함께 드시면 영양도 좋고 씹는 맛도 좋고 일석이조랍니다.
미처 찍기 전에 가위질 당한 열무김치에요
 
4. 비밀 식구들에게 추천하는 세숫대야 냉면 골목의 best of best!
원조 할머니 냉면
   
야채와 깨가 듬뿍 들어간 할머니 표 비빔 냉면
앞의 흰 장갑을 끼신 분은 발렛 파킹을 해주시는 분
이세요.
골목 끝 쪽에 위치해서 호객하시는 분들의 유혹을 뿌리치고 가야 하는, 단호한 신념이 없으면 도착할 수 없는 곳이에요. 다른 냉면 집에서 느낄 수 없는 진하면서 상쾌한 육수국물 때문에 아버지의 손을 잡고 온 손님이 나중에는 자녀들을 데리고 오는 단골 가족 손님들이 많대요.
저는 이곳 야채와 함께 매콤달콤한 비빔냉면을 좋아하는데요 많이 맵지 않아서 어린이들도 좋아해요.
* 영업시간 : 저녁9시까지 영업
* 전화번호 : 032) 766-5616
 
아저씨 냉면
육수대신 배 즙을 사용한 국물 맛이 깔끔한 냉면
집이에요. 원조이기 때문에 호객행위를 안 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집이지요.
배즙 때문인지 다른 곳보다 약간 더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친구는 냉면 골목 중 이곳을 가장 좋아하는데요 막국수 같이 매콤한 느낌이 좋다고 하네요.
 
* 전화번호: 032) 765-3553  
삼미 소문난 냉면
  각종 야채와 소머리 양지 및 16가지정도의 재료를 넣은 육수를 하루 정도 끓여서 10시간 정도 숙성과정을 거친 육수에 시원한 열무가 고명이 되어 얹혀 있는 곳이에요.
참기름을 듬뿍 넣은 다른 곳보다 기본적이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다른 곳보다 이곳이 국물 양이 많아
서 나올 때 배가 출렁거렸던 기억이 나네요.
* 영업시간 : 아침10시에서 밤 10시까지
* 전화번호 : 032) 763-4861
 
 
 
다른 맛있는 냉면집도 많지만, 다 소개해드리지 못해 아쉽네요.
월미도, 차이나 타운, 수도국산 달동네 박물관등등
인천엔 재미있는 것들이 많아요. 이번 주말에는 화평동에서 냉면을 먹고 월미도에서 바닷바람을 쐬는 것을 어떨까요? 비밀 식구들의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기원할께요.


[ 출처 : 비밀닷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