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Web Serviece

20세기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 피임약!

by 쭌's 2008. 4. 29.

20세기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 피임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바른 성문화를 위한 상식에 하나인 피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한다.

성생활은 개방되어 있지만 정작 성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등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성문화 지체현상을 겪고 있다. 최근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가임 여성의 대부분이 피임에 대해 상당부분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혹시, 임신?”

여성이라면 성관계 후 누구나 한 번쯤 콩닥콩닥, 두근두근 불안한 느낌을 받아봤을지 모를 일이다. 임신이 되었을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분명 임신은 사랑의 결과물로서 축복 받아야 할 일이지만, 준비되지 않은 임신은 난감할 뿐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임신을 할 수도 없는 일이고, 임신을 피하자고 성생활을 금욕으로 일관할 수도 없는 일. 또한, 피임을 했지만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다.

왜 그럴까?

대부분 피임하면 떠올리는 것은 콘돔과 먹는 피임약 정도뿐이다. 순천향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임순 교수는 피임의 종류와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획일화되고, 소극적인 피임법을 사용하는데, 여성 건강을 위해서는 목적에 맞게 여성 스스로가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피임법은 난관불임수술(여성)과 정관불임수술(남성)과 같은 영구적인 피임법외에 언제든지 원하는 때에만 사용할 수 있는 일시적인 피임법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는 먹는피임약을 통한 방법으로 


** 피하 이식제인 임플라논
(여성 체내의 난소로부터의 난자 배출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서서히 방출하고 정자가 자궁 내로 이동하는 것을 억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브라 피임패치
(
패치제 사용 정맥혈전증 위험 의료진과 논의 필요하다.)

 




** 누바링
(투명하고 탄력있는 소재로 되어 있으며, 질내로 여성 스스로 삽입할 수 있으며 3주 후에는 손가락으로 스스로 빼낼 수 있게 고안, 질 내부에 있는 동안에는 피임약 성분이 흘러나와 질을 통해 흡수, 피임효과를 나타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피임방법 등이 있고 자궁에 넣는 방법으로 구리자궁내장치와 미레나가 있다. , 기타 방법으로 콘돔, 살정제, 질외사정, 월경주기조절법 등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순천향대하교 이임순 교수 인터뷰 내용 중]

지금 자신이 피임법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이임순 교수의 도움말로 점검해 보자.

 

사례) 피임약, 먹어 말아?

미혼입니다.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할 때 주로 남자친구의 콘돔에 의지해 피임을 하고 있는데, 할상 불안한 마음이 가시질 않습니다.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해 보려고 하는데 건강상의 문제는 없을까요? 정말 안심하고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 출산 경험이 없는 미혼여성은 구리자궁내 장치와 같은 피임법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면 먹는 피임약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피임법이 될 수 있다. 예전에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체중이 증가하거나 피부트러블을 일으키고 장기간 복용시 불임 또는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다는 말이 많았지만 기술력 등의 발달로 그러한 부작용은 찾아보기 힘들고 먹는 용법만 정확하게 지키면 오히려 피임약이 피부트러블을 개선하고 여성 생식기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남성에 의한 질외사정이나 콘돔 피임법은 그 효과가 먹는 약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생리 중 성관계도 임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임신 확률이 적기는 하지만 배란기간이 짧고 생리기간이 긴 사람이 생리가 끝날 무렵 성관계를 가지면 3일 이상 살아있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임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각자 자신에 맞는 피임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Point 이며, 비교적 안전한 피임법으로 먹는 피임약 될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먹는피임약 또한 장,단점이 있으므로 충분히 알아보는 것이 건전한 성문화를 누리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먹는 피임약의 복용방법 (마이보라 web)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복용 시 주의사항!

흡연은 먹는 피임약으로 인한 중증의 심혈관계 부작용(혈전증 등)의 위험성을 증대시키며 이 위험성은 나이와 흡연량(1 15개 이상)에 따라 증가되고,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현저하게 나타나므로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흡연을 삼가 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먹는 피임약의 [ 장점 ]

- 효과적이며, 항구적인 것이 아니어서 원하면 임신을 다시 할수 있다.

- 생리가 규칙적으로 있게 해주면, 생리통을 감소시켜 준다.

- 여드름 및 다모증을 감소시켜 준다.

- 자궁내막암 및 난소암 등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

** 먹는 피임약의 [ 단점 ]
- 하루라도 복용하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 불규칙한 하혈이나 점혈, 기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혈액 덩어리가 생길 위험성이 있다.



[먹는피임약 및 자세한 사항은 마이보라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