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제네시스 G80 Sport 기대했던 스포츠가 아니다?!

by 쭌's 2021. 10. 1.

 

+ 제네시스 G80 Sport 시승기 기대했던 스포츠가 아니다?!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시작이자 중심인 G80의 무서울 정도로 라인업을 크게 확장하고 상품성, 경쟁력 그리고 드라이빙의 맛을 각기 다른 모습과 감성으로 전하고 있다.

가솔린, 디젤 그리고 전동화에 이어 프리미엄 브랜드를 상징하는 또 하나의 키워드가 되고 있는 후륜 조향까지 추가하며 그 기세를 더욱 몰아붙이고 있는 제네시스 G80 라인업의 퍼포먼스를 담당하게 되는 G80 sport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제네시스 G80은 출시 이후부터 브랜드를 대표하는 우아하고 감각적인 디자인 그리고 낮은 무게 중심의 스탠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흐르는 바디와 캐릭터 라인으로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 브랜드의 명성을 크게 높였다.

G80 sport를 통해서 다신 만난 G80의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은 어중간한?  트림의 수입 경쟁 모델을 충분 이상으로 압도하기 충분하다는 생각을 더욱 확고히 해 주는 것 같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이러한 G80의 매력에 퍼포먼스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디자인의 전, 후 범퍼, 론치 컨트롤을 지원하는 스포츠+ 모드 그리고 시장에서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는 후륜 조향(RWS : Rear Wheel Steering) 그리고 가변 댐핑 컨트롤(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브랜드 최초로 선 보이며, 추후 상, 하위 모델에 추가로 적용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기존 스타일이 워낙 매력적이다 보니 sport 트림의 새로운 전, 후면 범퍼는 기존의 우아함을 유지하면서 퍼포먼스를 조금 추가한 모습으로 그 변화는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면적을 크게 키운 그릴 디자인과 컬러 그리고 공기의 흐름을 높인 에어벤트가 추가된 구성으로 별도의 sport 레터링 또한 추가하지 않아 대중에게 노멀 트림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아 아쉬움을 토로하게 될지도 모른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그럼에도 여전히 매력적인 바디와 유러하고 낮게 깔린 스탠스, sport 트림을 위한 레드 컬러는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퍼포먼스를 예상해 보라는 듯한 느낌이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실내의 구성은 브랜드의 스포츠 트림에 적용되는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을 적용한 것을 제외하고는 기존과 동일한 구성이다. 옵션에 따라서 다양한 분위기를 구성할 수 있는 소재와 디자인 선택은 오너의 니즈에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여유로운 공간을 바탕으로 1열뿐만 아니라 2열 공간까지 만족시키고, 프리미엄 럭셔리에 걸맞은 소재와 구성을 통해서 대우받고 있다는 것이 피부로 느껴지며 탑승자를 만족시킨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본격적인 주행에 앞서 G80 sport의 파워트레인은 3.5 트윈터보와 8단 자동변속기 그리고 AWD 구동방식과 조합을 이뤄 최고출력 380a마력, 최대토크 54.0kg.m로 기존과 동일한 구성과 세팅으로 출력이 업그레이드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른 구성으로 조금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오히려 기존 3.3 트윈터보 GDI가 가지고 있는 앙칼진, 직결감이 우수한 출력 곡선 대비 차급에 맞게 부드럽지만 강하게 출력을 이끌어 내는 세팅이 sport 트림과 매우 잘 어울린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으로 3.3 트윈터보 엔진을 고수했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들게 한다.

 

 

3.3 트윈터보 대비 3.5 트윈터보 엔진은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회전질감에 초점이 맞추어 있고,  연비 효율성을 도움을 되도록 엑셀 오프 시 연료를 소비하지 않고 탄력으로 rpm이 천천히 낮아지도록 세팅이 되어있다.

이는 매우 활기찬 엔진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엑셀 개도량에 따른 즉각적인 리스폰스를 보여주기 어려운 부분으로 부드럽지만 강하게 출력을 On/Off 하는 럭셔리 세단에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배기 사운드 또한 기존 대비 조금의 사운드를 첨가한 구성으로 논 가변 배기 시스템으로 쏘나타 N-라인과 매우 유사하다.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 특유의 사운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시각적, 청각적으로 모두 기존 모델과 다름을 추구한다면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380마력, 54토크의 엔진 제원은 출력이라는 부분에서 아쉬움을 크게 토로할 만큼은 아니고, 프리뷰 전자제어 (가변 댐핑 컨트롤), RWS (후륜 조향)이 새롭게 추가됐다는 점으로 충분히 위안을 삼을 수 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주행을 시작하면 3.010mm의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인상적인 안정감과 고급스러운 움직임으로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을 타고 있다는 것을 오감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전달한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GV70을 시작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프리뷰 전자제서 서스펜션(가변 댐핑 컨트롤)이 매우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만들어 내면서도 안정적으로 차체 거동을 이끈다는 점에서 엔진이 아닌 서스펜션과 후륜 조향(RWS)이 sport 트림의 핵심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각각의 주행 모드에 따라 격차가 큰 반응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편안함을 추구하는 컴포트 모드에서부터 직결감과 출력에 조금 더 집중한 스포츠, 스포츠 + 모드에서는 큰 덩치가 부담이 되지 않은 제법 강력하게 출력을 이끌어 낸다.

단단해지고 상하 스트로크를 줄이는 댐핑 컨트롤을 통해서 노면의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하지만 럭셔리 세단에서 포기할 수 없는 승차감을 만족시키며 스포티한 맛을 제법 잘 살려냈다.

즉, G80 sport의 파워트레인과 서스펜션은 어떠한 주행 환경에서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허둥대지 않고 안정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 럭셔리 스포츠 세단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 발 더 다가선 모습이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추가로 4p 브레이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강력한 제동성능을 발휘 해 운전자를 크게 만족시킨다. 강한 제동력만큼이나 참고해야 할 것은 담력 조절이 가능한 세팅임에도 컴포트에서도 중, 저속에서 강하게 반응하는 제동력은 복잡한 도심에서 민감하게 컨트롤을 해야 하는 일장일단의 모습을 보여준다.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글로벌 럭셔리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출력보다 한 발 앞서 승차감 그리고 차량의 움직임에 집중한 모습이라는 할 수 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G80 sport에서 빼놓을 수 없는, 어쩌면 가장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는 RWS(후륜 조향 시스템)는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을 대표하는  필수 기능이 되어 버렸다.

세단뿐만 아니라 SUV, 승차감뿐만 아니라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에도 대중의 호평을 받는 후륜조향(RWS)은 리어 휠의 움직임 각도에 따라 다른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점을 분명히 참고해야 한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RWS(후륜 조향)에 필자 또한 기대가 매우 컸다. 투아렉과 같은 대형 SUV에서도 경험할 수 있었던 매우 만족스러웠던 경험은 G80 sport에서는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기대가 컸던 탓 일까? 일상적인 주행에서 후륜 조향의 편리함, 매력, 강점이 잘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고, 고속구간에서 전륜과 후륜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안정적이고 간결한 움직임을 거의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후륜 조향의 직접적인 반응과 변화를 운전자가 알아채기도 전에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각 모드에 따라 그 값을 달리하며 만족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 아마도 후륜 조향 각도가 크기 않아서 이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좁은 골목길, 유턴, 주차 시에는 제법 제 역할을 톡톡히 하며 회전반경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돼 운전이 한결 편해지고, 5m에 달하는 전장에 대한 부담이 확실히 줄었다는 점은 분명 칭찬을 할 부분이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시승기

럭셔리,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에 대한 기대를 하게 만든 제네시스 G80 sport는 동일한 파워트레인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지는 못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프리뷰 전자제서 서스펜션에 대한 높은 만족감, 크지는 않지만 일상에서 경험하는 후륜 조향의 장점이 가랑비에 옷 젖듯이 스며드는 만족감으로 G80 라인업의 또 다른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충분히 살 만한 가치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 본 차량의 제조사 및 브랜드의 시승용 차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