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싼타페 하이브리드 큰 기대는 말고 바라봐야...

by 쭌's 2021. 8. 4.

 

+ 싼타페 하이브리드 시승기, 큰 기대는 말고 바라봐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국내 중형 SUV 최초의 하이브리드 SUV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이어 싼타페도 1.6 스마트스트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새롭게 추가하고 본격 판매에 들어갔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친환경 보조금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등의 우여곡절을 겪고, 연식 변경으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빈틈을 노려 출시 시기를 고려한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3,414만원에 부터 시작하는 가격으로, 시승한 트림은 HTRAC 터레인 모드가 빠진 1.6 HEV 2WD 트림으로 4,128만원에 추가 옵션이 선택된 모델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통해서 시장의 Needs를 확인한 1.6 HEV 파워트레인은 중형 SUV 와는 다소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쏘렌토의 볼륨 트림이 되었고, 세제 혜택으로 인한 초기 구입 비용을 낮추고 연비 효율성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을 받으면 그 기대가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시장에서의 기대, 큰 호평을 받은 1.6 HEV 파워트레인을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통해서 마주하게 된, 경험하게 된 느낌을 먼저 이야기 하자면, 큰 기대 말고 일상에서의 잔잔함 만족도를 기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기존 내연기관 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신규로 추가된 1.6 스마트스트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이를 위한 새로운 휠, 타이어와 후면 범퍼 디자인 등이 운전자를 반긴다.

한 지붕 아래 경쟁 모델인 쏘렌토의 등장과 함께 가뜩이나 불호가 강했던 외관 디자인은 곧이어 판매량으로 이어지며 서자에게 추월을 당하고 이를 타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쉽지 않은 현실에서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통해서 검증된 그리고 연식 변경으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빈자리를 노리고 있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자주보면, 가까이 보면 그리고 요소요소들을 들여다보면 이쁘다! 좋다!라는 의견이 많은 디자인은 필자 또한 충분히 동의를 한다. 하지만 잘난 부분 만을 모아 놓았다고 전체까지 좋다고 할 수 없듯이.... 싼타페의 전면 디자인은 조합이라는 부분에서 아쉬움을 남기며 여전히 쉽게 적응이 되지 않는 모습 임을 부인할 수 없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하이브리드 전용 19인치 휠은 회전 저항을 줄이면서도 하이브리드 임을 대 놓고 드러내지 않은 디자인으로 색다른 느낌을 전달 해 측면 이미지를 변화 시켰다. 투톤 컬러 그리고 디자인 모두 하이브리드를 위함이 아닌 개성을 드러내는 모습으로 작지만 큰 변화의 효과를 표현한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후면 또한 기존과 동일한 모습으로 배기 팁을 히든 타입으로 변경하고 범퍼 디자인을 수정 해 심플하고 깔끔한 이미지에 공력 성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배기 팁을 히든 타입으로 변경하고 범퍼 디자인 수정으로 먼가 어색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는 범퍼 디퓨져 부분의 컬러가 큰 역할을 해 하이그로시 소재나 컬러를 변경하면 많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실내의 구성도 동일하지만, 브랜드 내의 신차들이 빠르게 디지털 요소들을 대거 적용하면서 한편으로 약간 초라해 보이기도 하는 구성은 익숙함 그리고 잘 정도된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풀 체인지 시가가 서서히 도래하고 있는 만큼, 올드함과 익숙함 속에서 느껴지는 편안한 구성은 디지털 트렌드에 너무 민감해 하지 않으면 오히려 실용적인 구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다만, 넥쏘를 시작으로 팰리세이드, 싼타페에 적용된 아날로그 버튼들로 가득 찬 센터페시아는 그 기능을 찾는데 한참이나 애를 먹게 만들었고, 폰트나 컬러의 시인성이 낮아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하면서 버튼들을 정리했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시트 및 공간, 소재 등은 엠비언트를 추가 해 나름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트렌드 그리고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잘 구성한 모습으로 하이테크 적인 이미지가 아닌 가장 대중적이고 모두를 아우르는 구성은 패밀리 SUV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공간을 제시한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주행에 앞서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이어 싼타페 하이브리드에도 동일하게 추가 한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HEV)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힘을 합해 최고출력 230마력, 최대토크 35.7kg.m로 아반떼, 코나, 쏘나타 등과 달리 체급이나 중량이 늘어난 만큼 출력을 크게 높인 파워트레인이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본격적이 주행을 시작하면 전기모터가 출발 되었음을 알린다. 전기모터가 먼저 구동을 시작하고 이어 엔진이 활성화되어 같이 또는 번갈아 가며 주행을 이어간다.

큰 차체 사이즈에 작은 배기량의 엔진과 전기모터는 높은 정숙성을 바탕으로 전기모터와 엔진이 잘 조화를 이루며 구동에 따른 이질감이 거의 없이 가감속을 이어가는데, 엔진이 개입되는 시기와 초반은 엔진 부빙음이 살짝 거슬리고 터보렉이 느껴지는 출력 곡선으로 어쩔 수 없는 배기량의 한계의 여실히 드러내기도 한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230마력, 35.7kg.m 라는 출력을 전륜에 고스란히 전달하며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을 비롯한 일상에서 출력에 부족함은 거의 느낄 수 없다.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전기모터 + 엔진이 동시에 출력을 쏟아내는 순간 발진 가속은 좋은 편으로 휠 스핀이 일어나기도 한다.

 

장거리 이동에도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은 출력은 180km/h 까지 꾸준하게 가속을 이어가며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효율성 만을 위한 세팅이 아니라는 점 만으로 디젤 또는 가솔린이 아닌 1.6 HEV 파워트레인을 선택하도록 만드는 것 같다.

연비 효율성은 뜨거운 기온으로 인해서 기대 보다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시승한 2WD 트림은 복합 14.3km/L (고속 13.2 / 도심 15.3) 인증을 받았지만...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실 주행에서는 이보다 많이 낮은 연비를 보여주었는데, 러시아워 시간이 아니었음에도 도심에서 약 8km/L 대의 연비는 2.0 가솔린과 디젤의 중간쯤으로 에어컨의 작동이 엔진의 개입 시간을 늘렸기 때문으로 이해를 해야 할 부분이다.

고속에서는 공인 연비와 준수한 수준으로 항속 주행시 엔진을 OFF 하고 전기모터와 코스팅 주행을 통해서 만족스러운 연비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승차감은 불만이 나오지 않은 편안함을 바탕으로 고속에서의 안정감이 중형 SUV 시장을 석권해 오고 있는 이유를 잘 보여주나, 2WD 트림의 경우 뱅크각이 큰 코너에서 후륜이 살짝 흐르면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전달하기도 한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이는 AWD와 2WD 트림 중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참고하면 좋을 부분이며, 2WD 트림에는 터레인 모드가 없는 드라이브 다이얼의 허전함 또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싼타페 1.6 하이브리드 시승기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이어 싼타페에도 적용된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일상에서 복잡한 도심, 주말을 맞아 장거리 이동에 있어 빼어난 성능과 효율성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잔잔하게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만족도를 높이는 상품성과 경쟁력은 디자인에 대한 불호만 크지 않는다면 디젤과 2.0 가솔린 파워트레인의 타협점을 잘 찾은 모습이다.

* 본 차량은 제조사 및 브랜드의 시승용 차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