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Camera Printer

방수 방진 액션카메라 니콘 키미션 170 실제로 확인해 보니

by 쭌's 2016. 12. 19.


+ 방수 방진 액션카메라 니콘 키미션 170 - 실제 물과 눈에서 확인해 보니

니콘의 첫 액션캠 키미션 170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카메라 시장의 독보적인 브랜드가 첫 선을 보인 액션캠 키미션 170은 아웃도어, 레포츠 활동에 있어 액션캠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고프로 히어로 5를 라이벌로 지목하고 있는 만큼...


고프로가 가지고 있는 명성과 인지도를 뛰어 넘어 니콘이 제시하는 액션카메라이 정의를 새로인 써 갈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가운데~ 니콘 키미션 170을 두번째로 살펴 보기로 한 부분은 방수, 방진 기능으로 익스트림 레포츠 활동에서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해 내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액션캠에 있어서 방수, 방진은 기본 중에 기본으로 일반적인 카메라라 캠코더로는 불가능한 영역에서 물, 습기, 먼지, 충격 등 열악한 환경에서 멈추지 않은 촬영을 이어갈 수 있어야 한다.

키미션 170은 기본적으로 방수, 방진 설계를 통해서 수중은 물론 습기가 많은 곳, 먼지와 이물질이 많은 환경 그리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낙하 충격으로 부터 안전하게 본체를 보호하며 촬영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출시되었다.


위 상세 사양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충격방지 성능 기준은 Method 516.5-Shock에 준거한 시험 조건으로 2m 높이에서의 충격으로 부터 본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촬영을 이어갈 수 있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방수 성능의 경우 JIS/IEC 보호 등급 8 (IPX8) 조건으로 10m 방수 성능을 자랑한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방수 기능이 IPS 68라는 점을 고려하면 키미션 170의 방수 성능이 매우 높은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방진 성능의 경우 JIS/IEC 보호 보호등급 6 (IP6X) 상당이고 겨울철 외부에서의 촬영도 견딜 수 있는 -10도 방한 성능도 충족하고 있어 웬만한 익스트림 레포츠 활동에 있어 외부 이물질로 부터 본체가 손상되거나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오작동을 일으킬 우려는 없다고 봐도 좋다.

키미션 170의 방수,방진 기능을 직접 확인해 보는 첫번째 테스트로는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물 속에 담궈 보기로 했다. 세면대에 물을 받아 놓고 동영상 촬영을 시작한 후~


세면대 속으로 키미션 170을 집어 넣으면 촬영되는 영상과 작동되는 모습을 확인해 보았다. 일단 외관 상에서 보이는 방수 성능은 나물랄 데 없다.


추가 액서서리로 구입할 수 있는 방수 하우징을 추가 한다면 수심 40m 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며 방수 하우징에는 확장 배터리 케이스를 포함하고 있어 더 긴 시간 촬영이 가능하게 된다.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세면대에 물이 차는 과정과 물 속으로 들어가는 장면 그리고 물 밖으로 나오는 장면 모두 촬영이 완벽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고~


물 속이 상황에서도 본체 버튼의 작동 또한 아무 이상없이 제 역할을 충실히 하는 모습으로 여름철 물놀이는 물론, 수중 10m 내에서의 촬영도 거뜬히 해결할 수 있는 방수 기능을 자랑한다.

두번째 테스트로 낙하 충격의 상황에서도 촬영을 계속해서 이어 나가는지? 오동작이나 충격에 견디는지? 확인해 보았다. 키미션 170은 2m 높이의 내충격 방지 설계를 한 만큼~

실제 낙하를 통해서 확인해 보았다.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약 170cm의 높이에서 자유 낙하를 시킨 상황으로 익스트림 스포츠에 레져 활동시 발생할 수 있는 낙하로 인한 충격에도 본체의 손상이나 촬영을 멈추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일상 촬영에서야 일부러 떨어뜨릴일이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레포츠 활동에서는 어렵지 않게 낙하될 수 있는 상황이 많다는 점에서 2m 내충격 설계는 레포츠 활동에 있어서 낙하로 인한 충격으로 부터 안전하게 본체를 보호할 수 있다.



모래나 흙, 풀 등의 야외에서 외부로 부터의 이물질이나 먼지로 안전하게 본체를 보호하는지? 테스트 해 보았다. 바닥이 매우 거칠고 모래와 흙 등의 이물질이 많은 환경에서 키미션 170의 영상으로 끊김없이 촬영이 완료되는 것은 물론, 외부 이물질로 부터 본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배터리 커버를 열어 더욱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필자와 같이 겨울이면 스키장을 자주 잦는 스노우보더라면 액션캠은 매우 소중한 존재이자 디지털 기기에 매우 불리한 습기와 눈 그리고 이물질 등이 많은 환경에서 일반 카메라나 캠코더를 사용하기는 매우 어렵다.


혹시나 낙하 충격이나 눈, 습기로 인해서 디지털 기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나~ 키미션 170은 방수, 방진, 내충격 기능을 모두 포함하여 설계되고 위 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이기에~


설원 위에서 스노우보드를 즐기는 장면과 모습을 모노포드 등의 액세서리를 통해서 셀카는 물론, 설원을 질주하는 보더의 생생한 모습을 모두 담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키미션 170의 방수, 방진 그리고 내충격 설계를 통합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시간이였다고 할 수 있다.


니콘의 첫 액션캠인 키미션 170은 니콘이라는 브랜드가 주는 신뢰감과 아웃도어 레포츠, 익스트림 스포츠 등 디지털 기기가 매우 취약한 환경에서 경쟁 모델과 승부를 펼쳐하는 부분에서 키미션 170은 새로운 강자로 고프로를 위협하기에? 아니 어쩌면 고프로를 넘어서기에? 충분한 모습이 아닐까? 하며~

니콘 키미션 170의 첫인상과 개봉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니콘의 첫 액션캠 키미션 170 개봉기 & 첫인상

- 니콘 키미션 170 공식 홈페이지 : http://nikon.keymission.com/ko/keymission170/#product360

* 본 포스팅은 니콘 키미션 170 홍보를 목적으로 니콘이미징코리아로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 지원을 받았으며, 직접 사용한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