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발로 뛰며 비교 해 본 통신3사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

by 쭌's 2014. 3. 14.

- 발로 뛰며 비교 해 본 통신3사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

통신3사의 치열한 광대역 LTE 전국 서비스를 대구광역시에 이어 울산광역시에서도 발로 뛰며 확인 해 보았습니다. 대구광역시에서는 지하철 2호선과 주변, 핫플레이스에서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에서 Kt의 우세를 확인 해 볼 수 있었는데~

통신3사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을 직접 확인 해 보니~ # 대구편

울산광역시에서는 통신3사 중 어느 통신사가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에서 우수성을 보여주고 있는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 측정 조건은 대구광력시 편과 동일하게 각 통신사별 갤럭시 S4 동일 모델로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동일한 장소, 동일한 시간에 동시에 속도와 품질을 비교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했으며, 울산광역시에는 지하철이 없는 관계로 핫플레이스와 주요 지역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장소는 KTX 울산역에서 울산광역시로 진입하는 길목인 울주군 구영리입니다. 울주군은 대단위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어 학교와 상업시설이 밀집된 지역입니다.

울주군에서 측정해 본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는 S사 28.8Mbps, Kt 35.0Mbps, L사 11.9Mbps로 전체적으로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치만 Kt에 이어 S사가 30~20Mbps의 속도를 보인 밤녀 L사의 경우 3G 속도와 별반 차이 없는 낮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두번째 장소는 울산대학교 내에 건물 안에서 비교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광대역 LTE 서비스는 지하철, 건물 안 등 갇혀있는 공간에서도 경쾌한 속도와 품질을 보여 준다는 것인데... 울산대학교 건물 안에서 측정한 통신3사의 측정 결과는 Kt가 31.4Mbps로 가장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L사가 27.6Mbps, S사가 15.7Mbps로 낮은 수준의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울산대학교를 빠져 나와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대학가에서 세번째로 측정한 통신3사의 측정 결과는 Kt가 109.8Mbps라는 높은 속도와 품질을 확인 할 수 있고, S사와 L사의 경우 44.0Mbps, 44.9Mbps로 Kt에 비해 50% 수준의 속도로 통신3사의 측정 결과에서 Kt의 월등한 수준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장소로 이동, 무거동 주변에서 측정해 본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는 Kt가 36.3Mbps로 가장 높았으며, S사가 24.7Mbps, L사가 16.3Mbps 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단위 아파트와 학교, 상업 시설이 밀집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통신3사 모두 속도와 품질 개선이 필요한 지역이 아닐까? 합니다.

가까운 주변으로 이동하여 다시 한번 측정을 해 본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로 이동한 장소는 울산대학교병원으로 상주 인구와 유동 인구로 늘 붐비는 장소로 벤치비로 측정 해 본 통신3사의 결과는 Kt가 56.4Mbps로 가장 높았으면 30.3Mbps로 L사가, 21.5Mbps로 S사의 광대역 LTE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울산대학교병원 인근에 위치한 현대호텔로 이동하여 측정한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는 각 76.8Mbps, 63.0Mbps로 Kt와 S사 근소한 차이의 속도 품질을 보여주었으나 이에 반해 17.8Mbps라는 낮은 수치를 보여준 L사 광대역 LTE는 속도와 품질을 위한 시설 확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섯번째 장소인 마곡 삼거리는 차량과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아웃도어 매장과 금융 등 상업시설이 밀집된 지역입니다. 마곡 삼거리에서 비교해 본 통신3사의 속도는 Kt 94.0Mbps, S사 32.0Mbps, L사 8.34Mbps로 통신3사의 속도가 매우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유동 인구가 많고 상업 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만큼 S사, L사는 속도와 품질을 위해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울산에서의 마지막 여정인 일곱번째 장소은 롯대백화점과 롯대호텔이 위치한 울산광역시의 핫플레이스입니다. 핫플레이스인 만큼 유동 인구는 물론 많은 차량들로 인해서 늘 붐비는 공간으로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는 63.4Mbps로 Kt가 가장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고 그 다음은 S사가 42.2Mbps L사가 17.6Mbps로 상대적으로 아쉬운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울산광역시를 처음 방문하면서 울산이 이렇게 넓은 곳인 줄 처음으로 알았습니다. 울산광역시의 명물이나 먹거리를 즐기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었지만 예상보다 이동 시간이 길어서 울산의 맛집을 다녀오지 못한 것이 아쉽기도 하지만... 울산광역시에서 비교 측정 해 본 통신3사의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은 수준을 좀 더 끌어 올렸으면~ 하는 바람이 남는 일정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