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통신3사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을 직접 확인 해 보니~

by 쭌's 2014. 3. 13.

+ 통신3사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을 직접 확인 해 보니~~

TV 방송, 매체 등 미디어를 통해서 하루에도 많게는 수 십번에 가까운 '광대역 LTE'의 속도에 대한 각 통신사의 치열한 광고 전쟁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각 통신사의 광고는 광대역 뿐만 아니라 이미 십 수년 전부터 마주하고 있었지만 LTE-A 서비스와 광대역 LTE 서비스에 대한 광고가 지나칠 정도라고 할 수도 있는데...


통신 3사의 소리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는 광대역 LTE의 속도와 품질은 광고를 통한 메세지만큼 그 속도와 품질은 어떤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를 찾아 유동 인구가 많은 핫 플레이스에서 동시에 속도와 품질을 확인 해 보았습니다.

속도 및 품질 측정 환경은 대구 지하철 2호선 승강장과 내부, 주변 지역에서 각 통신사 향의 동일한 갤럭시 S4 LTE-A 단말기로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들 동시에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첫번째 장소는 대구은행역으로 지하철 승강장에서 통신사별 단말기로 동시에 벤치비를 실행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한 속도를 확인해 보면 S사 95.6Mbps, Kt 98.1Mbps, L사는 측정 중 앱이 멈추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지하철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와 품질은 기대 이상의 데이터를 보여 쾌적하고 경쾌한 네트워크 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L사의 경우 네트워크 끊김, 네트워크 장애 등이 발생되어서 L사만 두번씩 측정을 해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해서~ 네트워크 속도를 따지기 전에 품질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장소는 2호선 대공원역으로 지하철 승강장에서 각 통신사의 단말기를 동시에 측정해 보았습니다. 대공원역 승강장에서 측정한 각 통신사의 속도와 품질은 S사 60.8Mbps, Kt 79.6Mbps, L사 30.3Mbps로.. Kt가 가장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근소한 차이로 S사가... L사의 경우 Kt와 S사의 50%에도 못 미치는 속도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세번째 장소는 수성구청역 외부로 나와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측정한 시간이 주말 오후로 차량들과 유동 인구가 많은 환경 탓에 통신 3사 모두 높은 속도와 품질은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준 S사는 17.5Mbps, Kt는 43.7Mbps, L사는 34.3Mbps의 속도를 보여주어 Kt 광대역 LTE가 가장 높은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네번째 장소는 신매역 외부로 극장과 쇼핑, 먹거리 등이 밀집되어 있어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입니다. 신매역 외부 롯데시네마 주변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S사 26.6Mbps, Kt 43.7Mbps, L사 42.5Mbps로 지하철 승강장에서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던 L사의 속도가 높아졌음을 확인 할 수 있고 근소한 차이로 Kt에게 1등의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다섯번째 측정 장소는 동성로로 이동하면서 운행 중인 지하철 내부에서 2번에 걸쳐 각 통신사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광대역 LTE 서비스가 지하철에서 높은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TV나 미디어 등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실제 운행 중인 대구 지하철 2호선 내부에서의 속도는 Kt와 S사 모두 높은 수준의 속도와 품질로 1등의 자리를 놓고 엎치락 뒤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L사의 경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네트워크 끊김, 네트워크 장애 등으로 Kt와 S사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에 비해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어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여섯번째 측정 장소인 범어역 지하상가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Kt가 앞도적으로 높은 129.8Mbps라는 최고 속도를 보여주기도 했으며 S사 50.6Mbps로 준수한 수준을 보여주었으나 L사의 경우 6.63Mbps로 3G 수준의 낮은 속도를 보여주어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대구의 중심이자 핫 플레이스인 동성로에서는 주말 오후 많은 인파와 차량들이 각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S사 37.1Mbps, Kt 56.5Mbps, L사 21.1Mbps의 네트워크 환경을 보여주었습니다.

LTE, LTE-A에 이어 통신 3사 모두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전국에 걸쳐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각 통신사가 빠르고 경쾌한 광대역 LTE를 반대 할 이유가 없는 만큼 최고 속도에만 집착하는 것이 품질이라는 부분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어느 한 사람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광대역 LTE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