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갤럭시S2가 달콤해졌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후기

by 쭌's 2012. 3. 13.
+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달콤해진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후기
안드로이드OS 기반의 스마트폰은 OS버전에 따라 성능이나 UI/UX가 다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진저브레드버전을 적용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OS의 가장 최신버전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으로 갤럭시 넥서스가 가장 먼저 ICS를 적용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그런 갤럭시 넥서스의 ICS가 늘 부러웠던 것이 사실이였는데...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베스트셀러인 갤럭시S2를 시작으로 갤럭시노트, 갤럭시 탭 등 순차적으로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판올림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갤럭시S2 LTE, 갤럭시노트,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하면서 애물단지 아닌 애물단지로 취급받고 있었는데...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 가장 먼저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판올림을 통해서 애물단지에서 사랑받는? 존재로의 신분상승을 할 것 같은데... 그런 갤럭시S2의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3일부터 갤럭시S2의 신분상승! 무엇이 달라졌나?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판올림이 바뀐 부분은 먼저 바탕화면에서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뜻 보면 변화가 있나? 라고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ICS가 적용된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해 보았다면 변경된 디테일의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의 검색창이 바뀌었고 아이콘의 표현이나 위젯의 디테일이 입체적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홀드 화면의 변화도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달라진 점 중에 하나입니다. 기존 홀드 화면이 좀 둔탁한 느낌이었다면~ ICS의 홀드 화면은 다이어트를 확실히 한 깔끔하고 심플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ICS 특유의 그래픽 화면이 적용되어 고급스러워진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는 드래그나 PIN, 패턴에서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기존 OS에서는 최근 작업과 작업 관리자 창이 나타났었지만 ICS에서는 멀티테스킹 창으로 바뀌어 실행 중이거나 최근 실행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종료 및 전환 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넥서스에서 무척이나 유용하게 느껴졌었던 기능이 갤럭시S2에 적용되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해진 느낌입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여기에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만이 가지고 있었던 잠금방식인 '얼굴인식기능(Face Unlock)'을 갤럭시S2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순차적으로 예정되어 있는 갤럭시S2 LTE와 갤럭시노트에도 빠른 시간내에 판올림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얼굴인식기능(Face Unlock)' 설정은 기존 갤럭시 넥서스와 동일한 방식으며, 속도와 인식률이 상당히 빠르고 높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환경설정의 UI 또한 심플하면서 컬러 풀하게 바뀌어 ICS OS임을 금새 눈치 챌 수 있습니다. ICS로의 판올림을 완료하고 펌웨어 정보를 확인해 보니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인 4.0.3이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ICS로 판올림을 하고 나서 화면캡처의 기능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이는 갤럭시 넥서스를 처음 사용하면서 기존과 다른 캡쳐 방식으로 인해 헤매였던 적이 있었는데... 갤럭시S2에서 또한 기존 전원+홈 버튼의 캡쳐방식이 아닌 불륨 다운 + 전원 버튼으로 바뀌어 있다는 점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갤럭시S2는 신분상승?을 통해서 안드로이드OS의 변화된 모습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으며, 약간의 적응시간이 지나고 나면 ICS 하위버전의 UI/UX에서 2% 부족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큰차를 타고 다니다 작은차를 타는 것과 같은 느낌이기도 합니다.  


+ 갤럭시S2 ICS 판올림은 Kies를 통해서...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CS로의 판올림은 기존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서 진행하는 방식이 아닌 Kies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ICS로의 판올림을 위해서는 먼저 Kies의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Kies의 업데이틀 하고 나면 연결된 갤럭시S2의 펌웨이 버전을 확인하여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드를 알림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ICS로의 판올림 시간을 15~20분 정도 소요되는 길지 않은 시간으로 판올림에 따른 주의사항이나 확인 등 몇번의 클릭 과정을 거치면 손쉽게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드시 알림창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의 손실을 막기위해 데이터의 백업에 동의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S2 ICS 업그레이드

+ 현재 갤럭시S2를 사용하고 있다면 Kies를 통해서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들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저브레드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차이는 사용시간이 늘어나면 늘어 날수록 ICS의 편리함과 심플함, 고급스러움의 만족도를 제대로 느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