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IPS 패널,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해도... 스카이 베가LTE 사용후기

by 쭌's 2012. 3. 23.
+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강자, IPS 패널이 주는 스카이 베가LTE 사용후기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는 삼성의 HD AMOLED와 IPS 디스플레이, 애플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삼분화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레티나로 차별화를, 삼성는 수퍼 아몰레드로, 그리고 얼마전부터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는 IPS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강자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장점이 되었었다면 지금의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화면 사이즈에 걸맞는 선명도와 색감, 가독성, 편안함 등이 차별화와 함께 소비자의 깐깐한 눈높이를 만족시켜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패널만드로도 제조사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수퍼 아몰레드, 레티나가 삼성과 애플의 한정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IPS패널은 어떤 제조사에서도 그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지고 있는데... 스카이 첫 LTE 모델인 베가LTE에 적용된 Sony IPS 디스플레이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PS 디스플레이?! IPS 패널?!

IPS 패널은 액정 분자를 수평으로 정렬하기 때문에 어는 각도에서나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고 시야각도 170도 이상으로 시야각이 굉장히 넓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항이 낮은 구리 배선을 써서 데이터 신호를 빠르게 전달하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TN 패널과 달리 광학 필름을 달지 않아도 되는 구조로 색감을 표현하는 있어서도 화이트 컬러를 화이트로 보여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Sony IPS Display

저항값이 낮은 구리 배선을 사용하는 IPS는 데이터 손실 없이 고속 대용량의 신호를 처리하는데 최적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IPS 패널은 분자 구조가 가로로 배치되기 때문에 시야각이 넓고 터치 스크린에 유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터치 스크린에 순간적으로 발생되는 잔상이 남지 않아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과 같은 휴대용 디바이스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입니다.


+ 멀티미디어에서 더욱 빛나는 IPS 디스플레이...


Sony IPS 4.5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베가LTE EX는 1280 * 80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5인치급의 갤럭시 노트나 옵티머스 뷰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사이의 틈새를 공략하고 있다면 4.5인치의 베가LTE는 대중적인 범용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시원환 화면과 손에 잘 잡히는 그립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550nit라는 가장 밝은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덕분에 실내나 실외 어디서든 밝고 선명한 화면으로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으면서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풀 HD 영상을 별도의 인코딩 없이도 바로 즐길 수 있는 Full HD 화면을 제공합니다.

4인치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절실히 체감하는 부분인 화면의 크기는 시원스러운 대화면을 제공하면서 멀티미디어를 보다 선명하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이동수단인 자동차의 크기와 같은 것으로 큰차를 타다가 작은 차를 타지 못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170도의 시야각을 제공하는 4.5인치 IPS 디스플레이는 넓은 시야각으로 인해서 여럿이도 함께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PS 특유의 세밀하고 선명한 화질과 색감의 표현은 어는 각도에서 바라보다라도 그 표현력이 왜곡되거나 부족하게 느낄 수 없습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어두운 배경의 영상이나 영화, 빛이 강하여 노출이 오버되는 영상에서도 IPS 디스플레이의 표현력은 기존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그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으며, 이는 4.5인치 화면에 집중하게 되는 눈의 피로도를 상당히 낮추어 준다는 점에서도 IPS 패널을 적용한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만족시키는 부분입니다.



+ 더 넓어진 웹 브라우저의 화면과 디테일...

베가LTE의 4.5인치 IPS 디스플레이는 동일한 해상도를 가진 화면보다 80px 넓은 화면을 제공하여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웹 브라우저을 그만큼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4~5인치급의 화면에서 80px의 넓은 화면은 PC환경과 같은 브라우져의 탭 기능을 지원하여 화면의 전환없이 손쉽고 빠르게 다수의 인터넷 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돌핀 브라우져와 같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탭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 탭 기능을 적용하지 않았던 점을 생각해보면 80px이라는... 어떻게 보면 작은 차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실제 스마트폰에서 화면 전환없이 여러개의 탭을 창 이동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은 꽤나~ 유용하고 활용도가 높은 차이점입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이는 모바일 웹이 아닌 PC화면과 동일한 화면에서도 IPS 패널의 장점을 그래도 보여주는데... IPS 패널은 분자 구조가 가로로 배치되기 때문에 터치 스크린에 순각적으로 발생되는 잔상이 남지 않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화면의 확대시에도 텍스트의 깨짐이나 번짐없이 선명하고 또렷한 화면을 제공하여 화면의 디테일에 있어서 또한 IPS의 장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 E-Book 시장이 커지는 만큼 주목받는 IPS 디스플레이...


E-Book 시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휴대용 디바이스의 확장과 함께 그 시장의 크기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에서 이북을 통해 손쉽고 편리하게 책을 볼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화면의 크기와 선명도, 시인성, 가독성 등이 그 충분함을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IPS 디스플레이는 어찌보면 E-Book에 날개를 달아주는 역활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한때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의 전유물이었던 책장의 넘김감과 그래픽이 안드로이드폰에서도 구현되기 시작했고, IPS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베가LTE는 '스카이북'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카이가 가지고 있는 그래픽과 감성을 더욱 잘 살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전자도서관, 포털의 E-Book, 전문 E-Book 애플리케이션 등은 E-Book을 좀 더 손쉽게 구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 IPS의 선명하고 가독성, 시인성 좋은 장점을 살려서 장시간 E-Book을 이용해도 눈이 피로도를 최소한으로 제공하는 장점이 시장의 확대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스카이 베가 LTE IM-A820L

특히 '스카이북'의 경우 애플의 감성적인 면을 뛰어 넘는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고, 화이트 컬러의 화면 구현과 함께 텍스트의 선명함은 E-Book을 이용하는데 있어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베가LTE만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모션인식을 통해서 터치를 하지 않고서도 책장을 넘기는 재미까지 더 해 베가LTE가 가지고 있는 모션인식과 IPS 디스플레이의 완벽한 조합을 이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