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스트롱 에그 VS 컴팩트 에그 비교 테스트, 4G 시대에 걸맞는 에그는??

by 쭌's 2011. 11. 4.
+ KT 4G 와이브로의 에그(Egg), 스트롱 에그(Egg)와 컴팩트 에그(Egg)사이에서 선택의 고민을 하고 있다면?!
몇일전 뉴스를 통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인구가 2천만을 넘어섰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1500만을 예상했던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예상보다 훨씬 높은 2천만을 넘어섰다는 뉴스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손에 쥐어져 사용되고 있음을 간음하기 힘들정도의 숫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4G Wibro
스마트폰과 더불어 태블릿PC 등의 휴대용 모바일 디바이스 또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통해 사용자의 환경과 활용처에 맞게 다양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통신사의 LTE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인구만큼이나 지루하고 답답하고... 더 이상의 증대를 할 수 없는 3G망의 해소를 위한 빠른 도입과 무선 데이터를 통한 수익 모델로도 활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LTE 서비스는 아직까지 커버리지라는 부분에서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고 서비스가 되고 있는 지역에서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자칫 LTE라는 단어에 걸맞지 않은 품질과 요금폭탄이라는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는 불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4G LTE가 출시되기 전부터 서비스되고 있는 KT 4G Wibro는 서비스의 지역의 커버리지 뿐만 아니라 품질, 속도, 안정성에서 이미 사용자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KT 고객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추가 요금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3G의 답답하고 느린 무선 환경이 아닌 LTE만큼이나 시원하고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런 4G Wibro의 모뎀이 에그(Egg)를 잘 선택해야 하는 점 또한 4G Wibro를 더욱 잘 활용하는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 스트롱 에그 VS 컴팩트 에그...

KT 4G Wibro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사항으로 와이브로 모뎀인 에그(Egg)를 사용해야 합니다. KT에서 판매되고 있는 4G Wibro 에그(Egg)는 많은 사용자 인구만큼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에그(Egg)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사용시간을 대폭 향상시킨 스트롱 에그(Egg)라 불리우는 모다정보통신의 KWD-B2600 모델이 가장 많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모다정보통신의 스트롱 에그(Egg)의 경쟁자로 출시한 컴팩트 에그(Egg) KWF-B2700 모델은 말 그래도 컴팩트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 컬러를 적용하여 기존 에그(Egg)에 대한 사이즈와 디자인의 개념을 바꾸고 있습니다. 컴팩트 에그(Egg) KWF-B2700 또한 스트롱 에그와 마찬가지로 사용시간을 스트롱 에그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사이즈와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모델입니다.

기존 에그(Egg)의 짧은 사용시간을 대폭 향상시킨 첫번째 스트롱 에그(Egg)인 모다정보통신은 에그 사용자에게 보다 원할하고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에그로 많은 사랑은 받아왔고, 지금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9시간의 사용시간을 보장하는 에그(Egg) KWD-B2600는 일체형이 아닌 분리형 대용량 베터리를 채용하여 연속사용시간 9시간, 멀티세션 지원으로 최대 7대의 WiFi 기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이에 반해 컴팩트 에그(Egg)인 인포마크의 컴팩트 에그는 울트라 슬림 사이즈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9시간의 최대 연속 사용시간, 최대 130시간의 대기 시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레드 컬러를 적용하고 심플하고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스트롱 에그와의 경쟁을 벌이는 4G Wibro 모뎀입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또한 컴팩트 에그는 디자인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음과 동시에 컴팩트한 사이즈와 슬림함으로 인해서 기본 구성에 들어가는 파우치에 보관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휴대성을 높이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에그를 구입하려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스트롱 에그와 컴팩트 에그 사이에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으로 성능과 활용성에 초점을 맞추면 스트롱 에그가 맞는 것 같고... 디자인과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컴팩트 에그를 선택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에그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4G Wibro 모뎀에서 가장 중요한 무선 인터넷 속도와 실제 사용시간, 성능이라는 부분으로 두 제품을 동일 선상에서 비교 테스트 통해서 겉으로 보이는 디자인과 스펙, 성능이 아닌 실제 사용환경에서의 두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디자인과 휴대성만을 생각한다면..... 스트롱 에그 VS 컴팩트 에그

두 제품을 동일한 환경과 동일한 선상에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무선 인터넷 속도, 다중 이용, 접속 시간, 사용시간 등을 비교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디자인이라 휴대성이라는 부분에서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누가봐도 컴팩트 에그를 선택할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언급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그라는 제품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4G Wibro의 속도를 느낄 수 있는지...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사용성은 어떨지.. 등으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새로운 보금자리로 이사를 하면서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선의 거추장스럽움도 그렇고 노트북과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여 무선 환경을 구축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KT 4G Wibro 무선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선 인터넷보다는 제약이라는 부분이 존재하게 되지만 집이라는 공간에서 사용하는 환경을 생각하면 데이터와 속도에서 4G Wibro면 불편함 없이 충족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 노트북의 무선 인터넷 환경의 속도는...

에그(Egg) 인터넷 속도 테스트

스트롱 에그와 컴팩트 에그를 동일한 위치와 환경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 웹 사이트를 통해 속도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현재 갤럭시S2 LTE (SKT용)를 사용하고 있는데... 위치상의 문제인지 몰라도 4G LTE는 거의 잡히지 않고, 3G 통신망도 위치에 따라 그 차이를 보이고 있는 음영지역에 속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에그(Egg) 인터넷 속도 테스트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무선 인터넷 속도 테스트 결과의 화면입니다. 왼쪽 결과는 모다정보통신의 스트롱 에그(Egg)이고 오른쪽 결과가 인포마크의 컴팩트 에그(Egg) 테스트 결과 값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테스트 한 지역이 무선 인터넷 환경이 그리 좋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4G Wibro의 결과값는 꽤나 잘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롱 에그(Egg)의 경우 다운로드 5.6Mbpps / 업로드 795Kbpps로 업로드에 비해 다운로드 속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인포마크의 컴팩트 에그(Egg)는 다운로드 5.3Mbpps / 업로드 4.1Bbpps라는 수치를 보여주어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원활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반해 수치상으로 보이는 손실율은 스트롱 에그(Egg)의 경우 0%이지만 컴팩트 에그(Egg)는 0.13%라는 스트롱 에그(Egg)에 비해 2% 부족한 데이터 값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의 무선 인터넷 속도는....

에그(Egg) 인터넷 속도 테스트

노트북에 이어서 늘 휴대하고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의 인터넷 속도는 어떨지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동일한 디바이스인 갤럭시S2를 번갈아 가면 에그(Egg)에 연결하고 인터넷 속도 측정 어플인 벤치 비를 통해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두 에그(Egg) 모델에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무선 인터넷을 연결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으로 추가 연결을 통해 다중 디바이스의 연결에서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 환경입니다.



에그(Egg)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포마크의 컴팩트 에그(Egg)에 노트북을 연결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과정에서 벤치 비의 로딩 시간이 길어지는 것과 더불어 서버 목록을 찾을 수 없다는 메세지.... 네트웍 장애로 인한 재시도...의 메세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컴팩트 에그(Egg)의 속도 측정시간은 스트롱 에그(Egg)에 비해 두배 이상의 시도와 시간이 소모 되었습니다.

즉, 인포마크의 컴팩트 에그(Egg)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동시에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다소 불편함을 참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노트북의 무선인터넷 연결을 끊고 난 이후에 스마트폰에서의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컴팩트 에그의 경우 모뎀의 전원 ON 시킨 후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시간이 스트롱 에그에 비해서 길다는 점 또한 이동 중이나 외부에서 급하게 사용할 경우 작은 부분이지만 불편함으로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에그(Egg) 인터넷 속도 테스트

단일 디바이스인 스마트폰만을 연결한 상태에서 벤치 비의 결과는 위 이미지에서 보듯이 다운도르 4.1Mbpps / 업로드 2.41Mbbp라는 결과값을 보여주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다중 디바이스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결과값은 영점 단위의 수치가 나오기도 했던만큼 슬림하고 컴팩트한 사이즈에 이쁘기까지 컴팩트 에그(Egg)는 에그라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기는 2% 부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합니다.


에그(Egg)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이에 반해 모다정보통신의 스트롱 에그(Egg)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위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운로드 3.97Mbpps / 업로드 2.80Mbpps 라는 결과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스트롱 에그(Egg) 입장에서 보면 다소 불리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지만 멀티 세션을 지원하는 스트롱 에그(Egg)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속도면에서 컴팩트 에그(Egg)에 떨어지지 않은 미세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점은 스트롱 에그(Egg)의 성능을 입증하는 결과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대역사 안에서의 측정결과로 왼쪽이 스트롱 에그, 오른쪽이 컴팩트 에그로 두 모델의 데이터 속도는 스토롱에그가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컴패트 에그는 스트롱 에그에 비해 거의 업로드 속도가 높다는 점인데... 다운로드 속도는 늘 조금씩 부족하지만 업로드 속도는높다는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촌역 3번 출구에서 측정한 결과 값에서도 교대역사 안에서의 수치와 마찬가지로 컴팩트 에그는 스트롱 에그에 비해 2배 정도의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두 경쟁 모뎀에서의 속도는 스트롱 에그의 승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 스트롱 에그(Egg)냐.... 컴팩트 에그(Egg)냐의 고민에서....

KT 4G Wibro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인 에그(Egg)... 사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확대 시킨 모다정보통신의 스트롱 에그(Egg)는 이미 많은 사용자의 선택을 받을 제품이고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성능이라는 면에서 컴팩트 에그(Egg)보다 높은 결과값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에 반해 인포마크의 컴팩느 에그(Egg)는 말 그대로 컴펙트한 사이즈와 슬림함, 거기에 레드 컬러의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휴대성을 스트롱 에그(Egg)보다 강조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휴대용 멀티 디바이스가 많아짐에 따라... 제대로 역활을 해내지 못하고 있는 3G망과 LTE나 무선 데이터 요금 부담 등으로 인해서 에그(Egg)를 구입하고 사용하는 인구는 앞으로 늘어날 것임에는 틀림없는 부분입니다. 필자처럼 유선 인터넷을 대체하는 인터넷 환경으로서의 매력을 충분히 가지고있기 때문에 에그(Egg)의 필요성은 나날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거기에 LTE 못지않은 4G Wibro의 속도와 품질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매력적인 제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두 모델 모두 최대 9시간이라는 연속사용시간을 가지고 있는 스트롱 에그(Egg) 모델로 먼저 출시하여 많은 사랑을 받은 모다정보통신의 스트롱 에그(Egg)와를 기반으로 슬림함과 디자인, 휴대성을 강조한 컴팩트 에그(Egg)에서의 선택은 어디까지나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하여 선택받기 마련이지만 에그(Egg)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빠른 인터넷 속도와 에그의 부팅속도, 멀티 세션을 지원하면서도 불편함 없는 무선 인터넷 속도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최대 130시간이라는 대기시간과 9시간의 연속 사용시간이라는 부분에서도 실제 사용을 하면서 느끼는 사용시간 또한 스트롱 에그가 좀 더 제조사가 말하는 수치에 가까운 시간을 보장하고 있어 크기가 작아진 만큼 에그의 사용시간 또한 적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KT 에그(Egg) VS 에그(Egg)

단순히 가끔 꺼내쓰는 에그(Egg)가 아니고, 남에게 보이기 위한 에그(Egg)가 아닌 다음에야 에그(Egg)가 가져야 할 기본기를 충실히 하면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그리고 오랜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지구력을 갖은 에그(Egg)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19

  • 거터 2011.11.04 19:27

    최근 정말 고민하던 건데 속시원히 리뷰해줘서 감사합니다 ^^ 휴대성에서 많이앞서겠지만 스트롱이 전반적으로 우수하군요 전송속도와함께 가장궁금한점은 지속시간인데요 나중에 좀더 리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
    답글

    • 쭌's 2011.11.05 16:18 신고

      실제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시 스트롱에그가 좀 더 오래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컴팩트에그는 배터리 일체형이다보니...

  • 하늘다래 2011.11.04 20:41 신고

    오랜시간 사용할수있는 지구력!!! 이란 말씀에 한표 던집니다 ㅎㅎ
    답글

    • 쭌's 2011.11.05 16:17 신고

      지구력은 확실히 스트롱에그가 오래갑니다. 여기에 발열이라는 부분에서도 스트롱에그가 우수하구요 ^^

  • 태후 2011.11.04 23:17

    저도 스트롱과 컴팩트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의 경우는 동시에 노트북, 스마트폰을 연결했을때 컴팩트도 원활하게 연결되고 속도 역시 무난하게 3메가 이상이 나오던데요... 어떤 기준에서 연결이 잘 안되는지요? 한번도 연결 장애를 경험해보지 못해서 님께서 분석하신것을 쉽게 동의하기가 어렵군요... 저 역시 사진을 찍어서 기록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추후에...

    전 콤팩트가 너무 너무 속도도 좋고 안정성있게 나와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에그의 본연의 성능도 우수하고 디자인, 휴대성 모든면에서 스트롱보다 월등히 우수하다고 생각 합니다.
    답글

    • 쭌's 2011.11.05 16:16 신고

      동일한 환경과 조건에서의 비교 테스트이며... 말 하시는데로 컴팩트에그가 훨씬 더 우수하다고 느끼신다면 컴팩트 에그를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개인차에 따라서 제품의 장단점이 달라질 수 있으니요~

    • 태후 이사람은 2011.11.10 11:10

      돌아다니면서 콤팩트vs스트롱 에그 비교 글에 콤팩트 옹호 댓글을 달고 다니네요.. 스트롱 성능이 더 좋았다는 분들에게ㅜ스트롱 제작사 직원 아니냐며 비난도 일삼던데 본인이야말로 콤팩트 에그 알바같습니다.

  • 소중한시간 2011.11.05 20:58 신고

    안녕하세요 쭌스님 ^^ 오랫만에 뵙습니다~
    와..근데 쭌스님의 리뷰는 여전하시네요~ 대박!! ^^bbb
    답글

    • 쭌's 2011.11.07 00:25 신고

      늘 좋은 사진 잘 보고 있습니다 ^^ 이렇게 댓글까지 남겨주시니 감사 할 따름입니다~~

  • ssoonnyyss 2011.11.06 23:52

    저는 이 리뷰 너무 너무 잘 봤습니다. 그 동안 저도 궁금했는데, 와이브로 망이 동일하더라도 그 동안의 에그 들 간에 분명히 속도나 성능 차이가 있었는데, 컴팩트에그가 디자인이 작고 예뻐지면서 성능도 스트롱에그와 유사하다고 하면서도 그동안 속도나 안정성에 대한 리뷰는 없었는데 공감이 갑니다.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은 컴팩트에그, 속도, 성능이 우선인 분은 스트롱에그를 선택하는 선택의 폭이 넓어 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 좋은 리뷰 고맙습니다.
    답글

    • 쭌's 2011.11.07 00:26 신고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능이나 휴대성이냐? 의 고민에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컴팩트와스트롱비교 2011.11.07 23:31

      스트롱에그와 컴팩트애그둘다있는데요. 성능면에서는 스트롱에그가 분명하게 앞섭니다. 하지만 디자인은 컴팩트가 분명이 간지납니다. 잘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될거 같네요...

  • 이상한 리뷰... 2011.11.08 23:53

    배터리 용량이 더 큰데 사용시간은 비슷하다는 점이 기술력 차이가 아닐까요?
    전파가 약한 곳에서 비교를 해야 무선성능을 확실하게 비교 할 수 있는데... 친구들 것 여러개를 비교해 보아도 컴팩트에그가 훨 났습니다.

    에그 1호를 콤팩트 만든 회사에서 최초 개발하여 인터브로라는 회사 이름으로 출시했다고 하니.... 기술력이나 제품 신뢰도에서 월등 할 것 같습니다.
    답글

    • ssoonnyyss 2011.11.13 00:50

      전모를 모르시는 것 같은데 너무 콤팩트에그 편을 드시는 것 같아 제가 스트롱에그 변호를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기술력의 차이가 아니라 각사가 채용한 기술의 종류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콤팩트에그가 채용한 기술은 배터리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소형 배터리로 비슷한 사용시간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스트롱에그가 채택한 기술은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여 속도, 안정성 면에서 뛰어난 대신 배터리 소모가 상대적으로 커서 배터리가 조금 커질 수 밖에 없는 차이입니다.

      스트롱에그는 KT 와이브로 서비스 초기부터 와이브로 제품을 출시해 온 모다정보통신이라는 회사가 만든 제품이며, 품질에 대해 까다롭기로 알려진 일본에서도 출시되고 있는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하니 기술력, 신뢰도면에서는 스트롱에그가 더 낫다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그 동안 중요한 성능에 대한 비교 노력은 없이 근거없이 성능은 다 똑 같다고 단정해 버리고 디자인만 가지고 평가하던 것에 비해 굉장히 신선한 리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글은 어디까지나 참고일 뿐 각자가 판단해야 할 몫이지만 주요한 판단 기준을 제공해 주신 쭌's 님께 감사.

  • ATE 2011.11.14 22:27

    안그래도 두개 중에 고민하고 있었는데 정말 유용한 글이네요^^
    그런데 스트롱에그도 핑크가 있답니다~ 핫핑크라 이뻐요!ㅎㅎ 전 여자다보니 아무래도 디자인이 조금 더 우선인데.. 그래도 이런 속도, 성능 비교글을 보고싶었어요! 잘보고갑니다~^^
    답글

    • 이상한 리뷰... 2011.11.16 13:39

      건물 안처럼 신호가 낮은데서 특히 스트롱에그는 성능 저하가 많던데... 이상하네요
      친구들꺼 몇개를 비교해봤는데 리뷰랑 너무 차이가 나서 몇자 적어 본겁니다.
      콤팩트에그는 요즘 kt에서 광고도 해주던데요...
      kt가 밀어주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삼성 휴대폰 쪽에 다니는 친구가 그러는데 수신신호 세기에 따라 배터리 소모는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지역에 따라 9시간이 또는 8시간이 될 수도 있다는군요...

      저도 조만간 에그를 사려고 하는데... 이 리뷰를 보니까 제가 본거랑 차이가 많이 나서 멀 사야 할지 헷갈리네요...

    • 움니아 2011.11.26 13:12

      지식인과 여기에도 글을 올리셨군요.

      ssoonnyyss님 의견에 따라 부랴부랴 취소하고 스트롱에그 신청했습니다


      이쪽 관련된 직장을 다니신다고 하신 것과
      해당 내용들이 홍보는 아니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공개된 정보(네이버 등 포털)는 넘쳐나는데 최근에는 그 정보의 진실성 또는 사실성이 분간이 안갈정도이기에

      차라리 폐쇄적인 곳이 더 유익한 정보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암튼 스트롱 선택에 후회가 없기를 기대합니다 ㅜㅜ

  • 움니아 2011.11.26 13:07

    상당히 만족스러운 리뷰입니다.

    정말 두가지 중 선택하기 힘들었습니다.


    진정 바라컨데 금전적인 리뷰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돈벌이에 급급해서 영업하는 직업 블러거들이 많기에 이런 소망을 가져봅니다)

    콤팩 구매신청했다가 부랴부랴 스트롱으로 바꿨기에 더욱 객관적이길 바랍니다

    답글

    • ssoonnyyss 2011.11.26 21:27

      제 의견 때문에 스트롱에그를 선택하셨다니 갑자기 어깨가 무거워 지네요. 구입하신 스트롱에그가 말썽이라도 안 부려야 할텐데...
      말씀하신대로 인터넷매체를 통한 소비자 리뷰가 TV광고 같이 돈많은 대기업이나 할 수 있는 홍보수단 대신에 중소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쉽게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도 있는데 너무 상업화되어서 소비자들의 불신을 사는 경우도 있어서 안타깝네요.
      아무리 그래도 현명한 소비자라면 글을 읽어 보면 진정성이 느껴지는 글과 그렇지 못한 글을 구별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