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40인치 TV로 영상통화!! 괜찮을까? - 삼성 3D 스마트TV 사용후기

by 쭌's 2011. 8. 2.
+ 스카이프 영상통화, 스마트TV에서는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을까?
영상통화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개인적으로 영상통화를 해 본적이 거의 손에 꼽힐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 영상통화란 것이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는 것을 디지털로 바꾸어 PC기반이나 스마트폰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영상통화는 외국 영화나 라이프 스타일에 나올 법한 이야기로 현실과는 조금 동 떨어지게 느끼는 것이 현실입니다.



왠지 영상통화는 쑥쓰럽고, 준비를 해야 할 것 같고, 부끄럽고... 머 그럽습니다. 그렇다보니 영상통화 보다는 음성통화를 주로 이용하고 요즘 같아선 음성통화 대신 카톡이나 마이피플과 같은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게 됩니다. 노트북의 사용자가 늘고 노트북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Livecam이 있지만 실제 메신져나 스카이프를 통해서 영상통화를 하는 빈도 또한 낮은 것이 사실이지만, 영상통화라는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효율성은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을 넘어설 스마트TV

어느덧 스마트TV를 사용한지 2달이 가까이 되고 있는데.... TV가 스마트폰의 것들을 흡수하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폰에서 즐기고 사용하고 활용하던 것들을 대형사이즈의 TV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TV의 장점을 살리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폰 보다 더 쉽고 유용한 기능들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젊은층의 전유물처럼 느껴졌던 스마트폰, 스마트TV의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가족과 함께, 멀리 계신 부모님도 쉽게 활용하실 수 있는 영상통화의 대표주자 '스카이프'를 통한 40인치 영상통화?의 품질은 어떨까요?



스마트TV에서 영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2가지 준비물이 필요하게 됩니다.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눈치 채 셨듯이 삼성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 스카이프(Skype) 어플리케이션과 상대방에게 자신을 비춰주고 보여줄 수 있는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스카이프 어플이야 앱스토어가면 손쉽게 받을 수 있지만 영상통화를 위한 카메라는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이왕 스마트TV를 구입하시거나 부모님댁에 놔드려야 한다면 카메라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효도도 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TV용 카메라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체와 USB케이블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TV의 뒷면에 붙이고 USB포트에 연결만 하면 하드웨적으로의 설치는 과정이나 이런 것 없이 완료 됩니다.



카메라 본체에 연결된 USB를 TV 본체에 연결하면 스마트하게 연결과정을 알아서 TV가 처리합니다. 마치 빼꼼히~ 내다 보는 것 같은 카메라는 상하로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렌즈 양옆으로는 마이크가 위치하고 거치대 양옆으로도 마이크와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보다 또렷한 음성을 전달하고 전달받기 위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의 경우 720P HD급 촬영을 지원하고 AF(오토포커스)기능이 적용되어 별도의 조작이나 과정없이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메라의 경우 스카이프(Skype)를 통한 영상통화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패키지에서도 볼 수 있는데... 별도의 패키지 사진이 없어서 패스합니다.



카메라 거치대에는 마찰이나 충격에 보호할 수 있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여기에 숨은 기능으로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말 그대로 그냥 TV의 뒤쪽에 철썩!~ 하고 붙이기만 하면 설치!! 끝!!~ 이 됩니다. 처음엔 별도의 채결 홈이 있는지 찾아봤었는데..역시 일단 들이대는? 정신이 필요한가 봅니다. 자석을 이용해 TV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USB케이블만 길다면 TV에 부착뿐만 아니라 카메라를 이리저리 돌려서 주변이나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은 그리 길지 않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영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스카이프(Skype)에 가입되어야 함은 기본이신거 아시죠? 보통의 PC기반에서 가입을 하고 스마트TV나 스마트폰에서 로그인을 하게 되지만 스마트TV는 화면의 크기나 스마트폰의 리모콘 어플, 쿼티 키패드 리모콘을 통해서 손쉽게 회원가입을 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Skype)는 기본적으로 자사의 회원끼리는 무료로 영상통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지역이 멀어서 쉽게 만나지 못하거나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과의 통화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어지고 있는 무료 영상통화 서비스입니다. 



스카이프(Skype) 계정이 생성되었으면 영상통화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할 수 있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자사의 회원간에만 영상통화를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연락처에 가족, 지인, 친구 등의 계정을 확인해서 연락처를 추가해야만 영상통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부분에서 부모님께 스마트TV를 보내드린다던지 할때... 미리 연락처 추가, 계정 생성 등을 셋팅한 후에 보내드리면 보다 쉽게 스카이프를 활용한 영상통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는 영상통화 뿐만 아니라 일반전화로의 통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스마트TV를 통해 원하는 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요 기능 또한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이 큰 화면을 이용하기 때문에 꽤나~ 좋은 UI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전화로의 통화는 별도의 스카이프 크레딧을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보통의 경우 일반전화보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영상통화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영상통화 환경을 사용자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통화목록, 대화 등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락처에 스카이프 고객센터가 등록되어 있어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문의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지만 고객센터는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대로 이용한다고는 보장? 할 수 없습니다.
 



실제 삼성 스마트TV의 스카이프를 통해 스마트폰(아이폰)에 영상통화를 해 사용해 보니 화면의 끊김이나 음성의 끊김 없이 영상통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TV의 특성상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와의 거리가 꽤~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음성의 또렷하고 선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상대방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전달되는 영상의 퀄리티 또한 충분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스마트TV를 사용하면 꼭!! 활용해야 하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TV의 스카이프와 스마트폰의 영상통화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지원되는 것이 아닌 것이 조금 아쉬운데... 애플 아이폰과의 연결은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영상은 지원되지 않고 음성만 지원되어 아쉬운 부분인데... 이는 스카이프와 구글 안드로이드가 풀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아이폰과 같이 문제없이 영상통화를 사용할 날이 곧 올 것이라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국내처럼 최신 스마트폰의 교체가 빠른 패턴을 가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