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스마트TV의 실시간 검색의 필요성은? - 삼성 스마트TV 사용후기

by 쭌's 2011. 7. 12.
+ 스마트TV의 실시간 검색!!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보다 편할까? 어려울까?
3DTV의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3DTV의 기술력을 넘어 스마트TV로까지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국내 TV가전 업계의 현주소 일 것입니다. 그만큼 TV가 할 수 있는 영역과 활용성이 더욱 확대되고 방대해지고 있기 때문인데... 스마트TV가 할 수 있는 것들 중에 TV나 매체광고를 통해서 스마트TV의 활용도를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실시간 검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를 보면서 궁금한 것이 생기면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검색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었지만 스마트TV를 사용하면서 기존 PC나 노트북이 아닌 TV에서 바로 정보를 검색하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스마트TV라고 할 수 있으며, 스마트TV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활용빈도가 높은 것이 실시간 검색일 것입니다.


삼성 3D 스마트TV

+ PC, 스마트폰 보다 더 쉬운 실시간 검색?!


삼성 스마트TV는 스마트한 TV답게 삼성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허브(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실시간 검색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TV를 시청하는 와중에도 궁금한 것은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이 아닌 TV에서 바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 3D 스마트TV

PC나 노트북에서도 마찬가지로 스마트TV에서의 실시간 검색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허브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검색 어플리케이션은 네이버와 네이트가 제공되고 있어 각 특성이나 사용 패턴에 맞게 선택하여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허브내에 제공되는 삼성 앱스토어에서 실시간 검색을 제공하는 스마트팁(네이버)와 네이트 실시간 검색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 허브 화면에서 다운받아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스마트 허브를 사용할 수 있는데... 집안 무선 공유기나 유선 공유기를 통해서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스마트TV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3D 스마트TV

두개의 실시간 검색은 설정을 통해서 TV가 켜지면 자동으로 활성화 되도록 하여 별도의 스마트 허브에 접속하여 기능을 활성화 시킬 필요없이 신경 않쓰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팁의 경우 네이버 검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어플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의 검색 결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3D 스마트TV

스마트팁의 기능은 네이버 검색, 방송 글감, 부가기능 3가지로 분류되는데 TV를 보면서 궁금한 것이 생기면 스마트TV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검색을 활성화 하면 수초의 시간이 흐르로 현재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TV 인기검색어, 일간 급상승 검색어의 3가지 탭으로 제공되어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키워드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3D 스마트TV

스마트TV를 사용하면서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 쿼티 키패드 리모콘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키패드가 TV상에 표기가 되어 쿼티 키패드를 구입하지 않고도 검색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고, 스마트폰을 사용중이라면 삼성 리모콘 어플을 통해서 보다 편하고 손쉽게 자판을 이용해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삼성 3D 스마트TV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3가지 인기 검색어 탭을 이용하거나 궁금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팁을 이용한 검색의 속도 또한 부족함 없는 속도를 자랑하고 있어 스마트TV의 인터넷 검색은 느리지 않을까? 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면 일치감치 버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3D 스마트TV

스마트팁을 이용한 네이버 검색 결과는 PC와 모바일(스마트폰)의 검색 환경의 중간 단계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의 텝이나 정보의 양에서 전혀 부족함을 느낄 수 없는데 네이버 검색에서 제공되는 탭은 컨텐츠, 블로그, 지식in, 카페, 뉴스, 이미지 6개의 탭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에 있어 전혀 불편함을 느낄 수 없는 것이 스마트TV 실시간 검색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삼성 3D 스마트TV

또한 방송글감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토종 SNS인 미투데이의 이슈가 되고 인기가 있는 글을 보여주고 있어, 미투데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검색과 더불어 미투데이의 이슈를 한번에 모두 취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SNS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미투데이라는 SNS를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하지만 미투데이가 아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으로 변경할 수 없는 것은 아쉬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추후 변경이 가능하도록 제공된다면 활용성이 좀 더 높아지는 어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보이는 부분입니다. 



삼성 3D 스마트TV

이렇듯 스마트TV의 장점 중에 하나인 TV를 시청하면서 별도의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없이도 필요한 정보를 찾고 알아갈 수 있다는 점은 인터넷 검색이라는 번거로움과 다함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TV의 장점을 제대로 살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를 시청하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고, 스마트TV가 제공하는 스마트팁의 UI가 익숙치 않고, 리모콘으로 한글 자판을 치는 것이 적응시간이라는 것이 필요하지만 TV를 보면서 궁금한 정보를 찾기 위해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을 찾는 과정보다 스마트 TV의 실시간 검색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심플하게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스마트TV의 가치는 많은 차이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