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쓰는 i30 디젤 시승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운이 좋게도 국내외 신차들을 짧게는 몇 일에서 길게는 몆주까지~ 경험을 했고,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차를 시승하는 만큼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신차 출시 이후 1~2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후에 품질이나 성능, 변화 등에 대해서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자동차라는 것이 주행거리, 주행시간, 주행환경 등에 따라서 변화가 큰 경우도 있고, 신차에 준하는 품질을 유지하는 차량이 있는만큼....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동일한 모델을 시승하는 것 또한
나름의 경험을 제공하는데~
+ 신형 i30 시승기, 스타일에 아이디어를 더하다!!
+ 2011년 마지막 신차!! 현대 신형 i30 시승기, 드라이빙과 스타일의 조합~
i30 디젤의 외관은 가솔린과 차이가 없습니다. 트림에 따른 LED DRL, LED 테일램프 등의 차이만 있을 뿐 외관 상으로 보이는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는 후면의 VGT 레터링이 디젤 모델 임을 확인 시켜주는 것이 다 입니다.
현대차는 i30 출시 후 폭스바겐 골프, BMW MINI를 경쟁 상대로 삼기도 했지만, 아직은?아직은! 무리수라는 것은 현대차보다 고객이 더 잘 알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i30 또한 이전 세대에 비해 디자인 뿐만 아니라 탄탄한 하체와 핸들링, 출력 등의 상승을 통해 펀 드라이빙 요소를 키운 것이 사실이지만, 현대차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MDPS가 변하지 않는 한~ 독일차의 핸들링을 따라가는 데에는 조금의 시간이 더 필요한 것을 잘 알고 있을 것 입니다.
시승을 한 차량의 경우 4만km를 바라보고 있는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만큼, 디젤 차량의 경우 2~3년이 지나면 소리도 커지고 성능도 저하되지 않을까? 라는 의구심을 가진다는 점에서 안성맞춤인 차량이기도 합니다.
디젤 엔진의 파워는 딱!! 1.6L 엔진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가속 성능과 주행 질감을 보여 주었습니다. 저RPM에서 부터 꾸준하게 밀어주는 가속력은 복잡한 도심 구간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몸놀림을 보여주었고....
때론 빠른 몸놀림을~ 때론 한껏 여유를 부리면서 넉넉한 토크밴드를 누릴 수 있습니다. 205 / 65 휠 타이어의 조합은 꽤?! 탄탄한 하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감쇄시켜주면서 연비의 효율성도 가지고 있어 17인치 휠 타이어가 주는 시각적인 스포티함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1.6L 디젤 엔진의 128마력, 26,5kg.m 파워와 6단 자동변속기, 탄탄한 하체와 서스펜션은 MDPS만 제외하고는 펀 드라이빙을 즐기기에 가솔린 못지 않은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컴팩트 해치백의 소프트한 몸놀림과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i30 디젤 모델에서 빠질 수 없는 연비는 상당히 심한 호불호가 갈리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연비 체크는 고속도로와 도심으로 나누어 진행했는데 제조사의 공인 연비는 16.2km/L로 수치상으로 보면 준수한 수준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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