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18년 4월 국산차 판매량 신형 K3의 성공과 기대 이하의 신형 벨로스터

by 쭌's 2018. 5. 3.


+ 2018년 4월 국산차 판매량 - 기아 신형 K3의 성공과 기대 이하의 신형 벨로스터

2018년 4월 국산차 판매량이 집계 됐다. 4월 판매량 집계에서는 기대를 모으고 시장에 데뷔한 신차들의 성적표가 무척이나 궁금했었는데~ 성공적인 데뷔와 함께 아반떼를 가뿐하게 제친 기아 신형 K3 그리고 이와 반대 양상을 보인 신형 벨로스터의 판매량은....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좋은 예가 아닐까? 하는데~ 국민 SUV 타이틀을 다시금 거머쥔 신형 싼타페에서 부터 신형 K3까지 국산차 시장의 변화와 인기를 한 몸에 받은 신차들의 성적표를 지금부터 살펴보자.

먼저 4월 국산차 판매량 TOP 5 순위에 이름을 올린 메이커와 차종부터 살펴보자.


1위는 예상했듯이 첫 달 판매량에서 부터 1만대를 훌쩍 뛰어 넘은 신형 싼타페가 지난 달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11,837대를 판매하여 1만대 클럽의 자격을 유지했다. 개성 대신 잘 팔리는 차량을 만들기 위한 현대차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부분으로~

쏘렌토에게 몇 개월 동안 국민 SUV 타이틀을 내어 주어야만 했던 흑역사를 뒤로 하고 첫 달 그리고 둘째 달에서 1만대 이상 판매를 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2위는 쏘나타 보다 더 잘 팔리는 준대형 세단으로 그랜저가 9,904대를 판매하며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3천 만원 대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가격 대비 성능 및 다앙햔 파워트레인과 함께 높은 상품성으로 젊은 층에서 부터 중,장년층까지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며 스테디셀러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4위는 TOP 5 순위권에 좀 처럼 이름을 올리지 못했던 카니발이 8,828대를 판매하며 페이스리프트 신차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렇다 할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서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상품성을 강화하면서 카니발의 판매량에 큰 영향을 끼치며 TOP 5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5위는 예상과 달리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신형 K3가 6,925대를 판매하며, 5,898대로 6위로 자리로 밀려난 아반떼를 간발의 차이로 이겼다. 신형 K3는 파워트레인에 대한 이슈가 있었지만 시장에서의 반응과 판매량을 생각해 보면? 매우 똑똑한 전략을 세웠다고 할 수 있고, 무엇보다 풀 체인지를 거치며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이 대중의 눈높이를 만족시키며 젊은 층에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모습니다.


6위부터 20위권의 순위를 살펴보면~

6위는 아반떼가 신형 K3에게 간발의 차이를 보이며 선두를 내어 주었지만 언제까지 갈지는 지켜보아야 할 부분이다. 7위는 TOP 5 순위권을 놓치지 않았던 쏘나타가 5,699대로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신형 K5와 약 1천여대를 차이를 보이며 거리를 좁히고 있다.

신형 싼타페의 출시로 판매량 감소로 돌아선 쏘렌토는 5,237대를 판매하여 싼타페의 위력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 부분이고, 소형 SUV 시장에서는 코나가 3,490대로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티볼리가 14위로 3,341대를 판매해 그 뒤를 바짝 쫒고 있다.


현대차의 럭셔리 브랜드인 G80은 여전히 좋은 성적으로 3,132대를 판매한 반면, 기아 K7은 3,002대를 판매 해 그랜저와의 격차를 유지하면서 꾸준한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다.


물량 부족으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렉스턴 스포츠는 2,949대를 판매하여 월간 3천 여대의 판매량으로 픽업 트럭 시장의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20위권 밖에 있지만 주목해야 할 그외 순위권에서는~

풀 체인지를 거치며 시장에서 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기아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K9이 출시와 함께 1,222대를 판매하며 국산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다양한 편의 및 안전 사양 그리고 K9이 말하는 새로운 럭셔리 감성을 바탕으로 가격 대비 성능이라는 가성비를 앞세운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으로 EQ900의 자리를 위협하는 첫 발을 내 딛었다.

국산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G70, 스팅어는 월 평균 500대라는 판매량을 이어가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국산 스포츠 세단에 대한 인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아닐까? 하며~


출시 전부터 공격적인 마케팅과 홍보에도 불구하고 신형 벨로스터는 435대라는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적으로 i30와 함께 이렇다 할 성적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i30 N 그리고 출시를 앞둔 벨로스터 N에 대한 기대치와 해외 미디어, 국내 미디어의 좋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의 반응은 냉담한 모습이다. 필자 또한 벨로스터가 보여준 주행 감성과 주행 품질에 대한 높은 평가에도 저조한 판매량은 해치백의 무덤임을 다시금 확인시켜 주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하며~

4월 국산차 판매량에서 주목 받은 모델들과 신차들에 대한 시승기와 비교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2세대 벨로스터 과감함으로 완성한 그만의 컬러!!
- [시승기] 신형 싼타페 2.2D 잘 팔리는 차를 만들려는 노력의 결실
- [시승기] 신형 싼타페 TM 첫 인상에서 보여준 매력과 아쉬운 점
- 신형 K3 실차 유출 서자의 설움 벗어나 부흥기 맞을 준비 완료
- [시승기] 제네시스 G80 2.2D 중후함과 올드함의 경계선에서
- 암울한 2019 말리부, 크루즈, 스파크 페이스리프트 공개
- 보르도 레드로 돌아온 2019 SM6 감성을 자극하다
- 현대모터스튜디오 벨로스터 체험관 감각적 공간으로의 초대
- i30 N의 성공을 i30 N 패스트백으로 세몰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