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디젤차 배출가스 규제 대안 SCR 방식의 승용디젤 오너라면?!

by 쭌's 2017. 9. 20.


+디젤차 배출가스 규제 대안 SCR 방식의 승용디젤 오너라면?!

연비 효율성과 연료비 그리고 출력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승용 디젤은 그야말로 신차가 출시되면 불티나게 팔렸다.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이전 까지는....


국내 수입차 시장 또한 승용 디젤의 고효율과 출력 그리고 연료비에 대한 부담을 모두 해결하는 친환경 자동차로 인식되면서 각종 혜택을 받는 유일무일한 내연기관으로 성장하면서 유럽산 승용 디젤의 판매에 매우 큰 역활은 물론 국내 수입차 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가 터지면서 승용 디젤에 대한 인식이 변한 것이 사실이기도 하지만~ 승용 디젤의 고 토크와 연비 효율성을 만족하면서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 강화에 따른 배출가스, 미세먼지 등의 규제를 만족시키며 다시금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 디젤차량 배출가스 강화 규제를 시행하면서 현재 시판 중인 디젤 차량에 한해서는 규제 적용을 1년 유예하면서 2019년 9월까지 전년도 차량 출고량의 30% 범위 내에서 출고를 허용했다.


디젤 게이트 이후 강화된 환경 규제 유로 6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SCR 저감장치를 도입이 필수이고 현재 유럽 승용 디젤의 경우 SCR 저감장치가 탑재되면서 디젤의 장점과 매력을 다시금 어필하고 있고, SCR 저감장치를 사용하는데 필수 요소인 요소수의 선택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SCR 저감장치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는 기존 LNT 방식으로는 유로 6 기준을 만족할 수 없다 보니 SCR 저감장치를 탑재한 승용 디젤 및 디젤차량의 경우 요소수를 추가로 주입하고 요소수가 없을 경우 SCR 저감장치 작동 및 차량의 운행이 불가하다.

SCR 저감장치 (선택적 촉매에 의한 감소 장치)는 암모니아 액체를 배기가스에 분사하고 촉매 반응을 이용해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는 원리이다. SCR 시스템에는 샤프연필심처럼 가늘고 긴 구명으로 가득 차있는 모양의 촉매라는 핵심 부품이 있는데 배기가스가 이 구멍(촉매층)을 통과하면서 물과 질소로 분해된다.


좋은 요소수의 경우 입자가 작고, 탁도가 낮고, 중금속 함량이 적어 촉매시스템의 촉매층을 통과 했을때 이물질의 발생 없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걸러지게 된다.


이와 반대로 나쁜 요소수의 경우 제대로 필터링 되지 않은 미량의 중금속들이 질소산화물과 반응하여 금속염을 생성시키고 이것이 촉매증에 흡작되면 SCR시스템이 무력화 되어 요소수를 아무리 많이 넣어도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이 분해되지 않고 공기중에 그대로 배출되게 되므로 요소수 선택 또한 디젤차량 오너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렇듯 SCR 저감장치는 장점으로 출력 감소가 없어 고출력 디젤 엔진, 고출력 다운사징이 디젤 엔진에 적용하여 고출력 디젤 엔진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연비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단점으로는 차량 내에 별도의 요소수 탱크 공간 (SCR 챔버) 추가와 주기적으로 요소수를 주유하듯이 보충해야 하고 그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된다는 점이다.


SCR 저감장치에 있어 필수 요소인 요소수를 주기적으로 보충해야 하는 만큼 SCR 저감장치와 엔진 컨디션 등을 고려하면, 요소수 선택 또한 세탄가 높은 경유를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정 받은 요소수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CR 저감장치를 채용한 승용 디젤 및 디젤 차량에 필수인 요소수를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요소수 선택에 있어 요소수를 대표하는 AdBlue를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AdBlue는 독일 자동차 공업협회 주도로 만들어진 요소수 국제품질표준으로 AdBlue 초창기 멤버이자 영구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정밀화학 유록스 제품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롯데정밀화학 유록스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로 무독, 무색, 무취의 물성으로 어느점 영하 11도의 고품질 요소수로 요소수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이다. 독일자동차 공업협회 주도로 만들어진 국제품질표준 AdBlue 인증 제품으로 AdBlue의 초창기 멤버로 영구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유록스는 현대, BMW, 볼도 등 디젤 자동차 메이커의 순정품으로 사용하고 있는 요소수이고, 현재 판매중인 요소수 중 중금속 성분이 가장 적은 제품이며,유록스 요소수는 SCR 저감장치의 특징 중 하나인 연비 개선에 도움을 주며, 배기가스 저감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즉, 유록스 요소수는 국제품질표준 인증 제품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SCR 저감장치의 수명을 책임지는 촉매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큰 역활을 할 뿐만 아니라 디젤 차량과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요소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유록스 요소는 각기 다른 SCR 챔버 및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PET부터 Bulk형 요소수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승용 디젤 오너의 경우 구입 및 사용이 편리한 10L 제품에서 부터 대형 트럭, 대형 화물 등을 운용하는 규모에 사용성을 높인 대용량 벌크형 요소수 제품까지 만족시킨다.


특히 유록스 자동조입 기계(EBD)는 유록스 자동주입기로 디스펜션가 내장되어 있어 편리한 보충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정량의 유록스를 주입할 수 있게 도와주고, 차량의 연료를 주입하기 위해 찾는 주유소 처럼 EBD 설치 주유소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요소수 주입에 따른 불편함 또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유록스 요소수에 대한 신뢰와 브랜드 벨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요소수 시장 점유율 1위 롯데정밀화학의 유록스 요소스를 아직 잘 모르고 계셨다면? 국제품질표준 인증 제품인 유록스를 꼭! 확인하고 전국 주유소 및 온라인 샵을 통해서 SCR 시스템과 연비 향상 그리고 환경 보호 등을 실천해 보시기 바라며~

전국 유록스 요소스 취급 주요소 및 홈페이지,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유록스 요소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유록스 홈페이지 : http://www.eurox.co.kr/

* 유록스 블로그 : http://blog.naver.com/eurox

* 유록스 포스트 : http://post.naver.com/eurox

* 유록스 취급 주유소 찾기 : http://www.eurox.co.kr/customer.do?find#findStore

* 유록스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