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디젤 4개의 터보를 품다! 첫 차는 BMW 750d

by 쭌's 2016. 5. 14.


+ 디젤 4개의 터보를 품다! 첫 차는 BMW 750d

승용 디젤의 인기와 대중화는 우리네 일상 속으로 깊이 들어 와 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 디젤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솔린을 넘어 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고효율 친환경 자동차라는 수식어와 함께 세제 혜택을 받기도 한다. 최근 폭스바겐 그룹의 디젤 게이트로 인해서 승용 디젤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기도 했지만, 디젤 엔진 특유의 진동과 소음을 계속해서 개선하면서 그 인기와 판매량은 계속해서 상승 중이다.

국내 시장에서 또한 수입 프리미엄 승용 디젤의 인기는 수입차의 성장을 이끈느데 크게 기여했고 이를 보고만 있을 수 없는 국내 메이커 또한 승용 디젤 라인업을 확장하고 판매량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싱글 터보부터 시작된 승용 디젤의 터보는 트윈 터보가 주류를 이루며 성능과 효율성을 잡았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더 높은 효율과 성능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Needs를 앞서가기라도 하듯이 3개의 터보를 탑재한 트리플 터보 디젤 엔진이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까지 트윈 터보와 트리플 터보 디젤은 고성능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충족시키는 프리미엄 차량 또는 고성능 차량에 일부 적용되고 있으나.. 그만큼의 가격을 지불해야 하므로 대중화에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3개의 터보를 탑재한 트리플 터보 디젤을 아우디에게 먼저 내어준 BMW가 더 높은 효율성과 더 높은 성능을 보여 주는 4개의 터보를 탑재한 쿼드 터보 디젤 엔진 개발에 성공하면서 BMW의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인 BMW 750d 모델에 최초로 탑재해 쿼드 터보 디젤 시대이 첫 포문을 열 예정이다.

BMW의 첫 쿼드 터보 디젤이자 글로벌 최초의 쿼드 터보 디젤 엔진은 지난 37회 세계 비엔나 모터 심포지움에서 첫 공개 이후  BMW 750d에 탑재하면서 고성능 프리미엄 승용 디젤의 즐거움과 성능, 효율성을 선 보이게 된다.

BMW 750d에 처음으로 선 보이는 쿼드 터보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394마력, 최대토크 77.5kg.m로 2,000rpm 조금 넘는 시점에서 부터 4,000rpm 까지 최대토크를 뿜어내면서 실용영역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디젤 엔진으로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괴물?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V6 쿼드 코어 디젤 엔진은 실용 영역에서 뿜어내는 괴물같은 토크에도 불구하고 17.5km/L 라는 높은 효율성으로 성능과 효율 모두를 만족시키는 성능과 제원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B57 디젤 엔진의 터보는 두개의 저압 터보와 두개의 고압 터보로 구성되고 영국적 다단계 터보차징 기술을 사용한다. 2,500바의 최고 시스템 압력을 자랑하는 피에조 커먼레일 시스템으로 과급기 공냉 기술의 업그레드를 통해서 V6 디젤 엔진 임에도 불구하고 0-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불과 4.5초에 불과하다.

이는V8 4.4L 트윈 터보 가솔인 엔진을 탑재한 현재의 750i가 0-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이 4.3초에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연비와 효율성을 모두 만족시키면서도 성능면에서 V8 가솔린 엔진을 대체하는데 부족함이 없다는 점에서 승용 디젤 엔진에 대한 한계를 넘어서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6기통 쿼드 터보 디젤 엔진은 회전의 상승과 하감이 기존 디젤 엔진보다 상당히 빠르고 레드존 또한 6,000rpm에서 시작되어 더 빠르면서 더 높은 회전수를 자랑하고 있다.

여기에 BMW는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등과 같은 이슈로 인해서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 판매 등 발생될 수 도 있는 규제와 법규의 변경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환경 관련 규제가 변경된다 하더라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함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현행 8기통 가솔린 엔진의 효율에 대한 단점을 극복하면서 성능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디젤 엔진으로 가솔린 엔진을 대채할 수 있는 완벽한 엔진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도 예외가 아닌 다운 사이징에 대한 요구 또한 만족시키는 대체 엔진으로 6기통 쿼드 터보 디젤 엔진이 이를 모두 만족시키며 8기통 엔진을 사라지게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BMW 750d에 첫 선을 보이게 될 6기통 쿼드 터보 디젤 엔진의 첫 차인 BMW 750d가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 시장을 시작으로 고성능과 고효율을 모두 만족시키며 가솔린 엔진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할지? 기대를 해 보며~

BMW 7시리즈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승용 디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볼보 플래그십 S90 & V90 UK 가격 공개 국내 출시 예상 가격은?
- 현대차 EQ900 리무진 전작 대비 1천만원 올라....
- 2016년을 책임질 수입차 중 주목해야 할 수입 신차들
- 볼보가 말하는 플래그십 세단 S90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작정한 BMW 신형 7시리즈에서 주목해야 할 점
- 캐딜락 CT6 새로운 플래그십 세단을 제안하다!
- 회장님도 기름값을 절약하는 벤츠 S50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중고차 시장까지 흔들리는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 폭스바겐-아우디 뻥 연비로 제2의 현대차 되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