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

[블랙푸드] 검은콩의 효능을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by 쭌's 2008. 4. 16.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 검은콩(Soybean & black soybean)

식생활이 발달하고 식품이나 의약품의 신소재가 발견된다 하여도 옛부터 우리의 식탁 위헤서 흔히 볼 수 있는 콩 음식만은 앞으로 인류의 미래를 이끌어갈 건강식품에는 틀림없다. 이는 밭에서 나는 고기라 일컬을 만큼 콩속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단백질이기 때문만은 아니며, 육류와는 다른 지방의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만도 아니다.

콩 속에는 발암물질의 세포분열을 억제하는 제니스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물성 화합물인 아이소플라본이 들어있어 골다공증, 신장질환, 담석,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페경기증상의 완화 등에 효능이 확인되고 있다. 다음 천년을 위한 건강식품은 바로 콩 이라고 발표한 미국 뉴저지 세턴홀대학의 의학교수인 스테펜홀트박사는 필수 아미노산 융합이 가능한 형질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고루 안정되게 갖추어진 식품이라고 발표하고, 아이소플라본은 체내 흅수율이 높아 생물학적 효능이 큰 생리활성물질인데 대두식품이 바로 인간이 아이소플라본을 섭취할 수 잇는 얼마 안 되는 자연적 공급원이 콩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또 조기 페경기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여성호르몬인 식물에스트로겐효과 연구에서 대두 식이요법이 생리주기와 체내 성호르몬 레벨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결과 대두 섭취가 생리주기를 2일 이상 늦췄으며 체내 성호르몬 분비도 감소시켰는데 이러한 항에스트로겐 효과는 항암작용의 중요한 원인으로 보고 됐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화학적성분을 지니고 있는 콩 중에서 황색콩과 검은콩(일명:약콩)을 비교했을 때 항암,노화억제물질은 황색 콩에 많이 들어 있으나 실직적인 효과 측정치에서는 검은콩이 훨씬 높은 것으로 농촌진흥청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특히 검은콩의 표피인 껍질는 황색 콩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클리시테인 이라는 항암물질이 검출됨으로써 검은콩은 껍질 채 섭취하는 것이 건강증진을 위한 효과적 방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동양인 많이 먹는 콩. 유방암 위험 줄여 준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 사람들이 서양 사람들에 비해 유방암, 심장병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 생활양식이 유전적인 차이도 있겠지만 육류나 포화지방산 섭취가 적은 식습관이 가장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콩을 주원료로 한 된장, 간장, 두부, 두유 등 다양한 콩관련 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요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콩에는 체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아이소플라본이란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아이소플라본은 실제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차단하는 효과를 지닐 수도 있고,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이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양인들은 단백질의 대부분을 고기를 통해서 얻기 때문에 식사를 통한 아이소플라본의 섭취량은 그다지 높지 않다.

미국에서 시행된 한 연구에 의하면 동양에서 이주해온 여성들의 우방암발생률은 미국인에 비해 크게 낮았으나 미국 생활이 길어질수록 발생룰이 증가하였다. 역학조사결과 동양 여성들은 콩을 미국여성에 비해 훨씬 많이 섭취하고 있었으며 콩의 아이소플라본이 유방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양사람이 서양사람에 비해 우유를 훨씬 적게 마시고 있음에도 골다공증 빈도가 적고 골밀도가 더 높은 이유 역시 콩의 아이소플라빈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콩 단백질과 아이소플라본은 항 산화 효과와 핏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한다. 미 식품 의약청에서도 최근 콩 단백질을 하루 25g이상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승인했다.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의 콩 단백질 섭취량은 1 60~80g 정도 이므로 문제가 없지만 점차 서구화 되어가는 우리의 식습관을 볼 때 언젠가는 서양 사람들처럼 콩 단백질을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하게 될 날이 오게 되지 않을지 걱정이다.
 

** 검은콩을 주재료로 만든 기능성 음료 및 효능
 

1) 차온 까만콩차

        

국산 서리태로 만든 차온 까만콩차는 고소한 맛과 향이 풍부해 콩을 싫어하는 사람도 좋아하는 사람도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피부야~ 피부야 탱탱해져라!

더 어려보이고 싶다면 까만콩이 필수!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대뇌세포를 재생하는 까만콩으로 싱싱한 젊음을 유지하라.

더 날씬하게~ 더 탄력있게!
차온 까만콩자에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카테킨 중에서도 EGCG 성분을 더하여 웰빙음료의 기능을 강화시켰다. EGCG 성분은 기초 대사량을 늘려 체지방 비율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

음료를 마실 때 패키지 디자인에서 손에 달라붙는 밀착감은 빼놓울 수 없는 요소, 까만콩차의 잘록한 허리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날씬한 패키지디자인은 마시면 마실수록 날씬해지는 것 같은 기분 좋은 느낌이다.

** 블랙빈테라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콩은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등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방지. 항암. 해독. 콜레스테롤 저하. 체질 개선. 부기 및 변비 개선. 피부와 모발 건강. 탈모 방지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진 영양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차를 통해 몸과 마음을 가꾸는 티 테라피 개념의블랙빈테라피는 체지방연소와 체질개선 기능을 가진 L-카르니틴. 차카테킨 성분도 들어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 디자인도 새롭다. 슬림형 패키지를 채택해 소비자들의 그립감을 높였고. 프리미엄 이미지도 강화됐다. 동아오츠카는 올해 차음료 시장이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블랙빈테라피가 녹차 및 혼합차에 이은 신소재·신개념의 차음료라는 점을 부각해 공격적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난 20년간 한국 대표 이온음료로 자리를 굳힌포카리스웨트와 더불어블랙빈테라피를 동아오츠카의 간판제품으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