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Web Serviece

'情' 하면 떠오르는 초코파이

by 쭌's 2008. 3. 11.
1. 초코파이 탄생이야기

오리온 초코파이의 탄생은 정말 우연한 기회로 이루어졌답니다. 지난 70년대초 한국식품공업협회 주관으로 식품기술자 3명과 함께 구미선진국을 순회하던 기술개발연구소 소속 한 연구원은 친구와 들른 카페테리아에서 우유와 함께 초콜릿 코팅과자를 맛보던 중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약 2년여에 걸친 실험과 개발을 통해 수많은 시제품을 만들어 실패에 실패를 거듭한 끝에 지난 1974년 4월 드디어 오늘날과 같은 초코파이가 개발되었지요.

비스킷과 초콜릿, 빵이 혼합된 전혀 새로운 형태의 과자가 탄생된 것입니다. 초코파이는 출시되자마자 우유한잔에 곁들인 주식대용으로서 고단백, 고칼로리를 가진 영양식 및 건강식품으로서,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어요.

2. 초코파이의 과학

일반 소비자라면 초코파이를 초컬릿이 포함된 빵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당연할 거예요. 하지만 초코파이는 빵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비스킷이 머쉬멜로우의 수분을 받아 부드러워져서 빵과 같은 상태로 되는 것이랍니다. 막 구워낸 초코파이는 비스킷처럼 바삭바삭한데 이런 초코파이가 이틀 정도 수분 이동과정을 거치면 부드러운 비스킷과 쫄깃한 머쉬멜로우로 변하게 된답니다. 이와 같은 정교한 과정은 경쟁사 및 외국 회사들이 쉽게 흉내낼 수 없는 오리온 초코파이情만의 고유한 기술이랍니다.

3. 머쉬멜로우의 비밀

흔히 초코파이의 머쉬멜로우가 살을 찌게 하는 주범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머쉬멜로우의 비밀을 한번 벗겨볼까요?

1) 머쉬멜로우의 유래: 오래 전 프랑스에서 머쉬멜로우라는 식물의 뿌리에서 추출한 에센스에 설탕, 꿀, 시럽, 달걀 흰자, 천연 껌(gum)을 넣어 약제를 만든 것에서 머쉬멜로우가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과자로 발전하여 초기의 약제는 쓰이지 않게 되었지만 이름만은 지금까지 남아 전해지고 있는 것이지요.

2) 머쉬멜로우의 성분: 주요 구성원료는 물엿, 설탕, 젤라틴, 물, 향 등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젤라틴이란 동물의 연골, 힘줄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을 더운물로 데울 때 얻어지는 유도 단백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초코파이에 들어 있는 머쉬멜로우는 일반 크림과는 달리 지방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천연 고단백질 크림이라고 할 수 있지요.

3-1. 초코파이 생산과정

초코파이의 생산과정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한 편입니다.

1)재료의 배합과 샌딩

소맥분을 비롯해 백설탕, 물엿 쇼트닝, 정제 가공 유지 등 각종 첨가물을 blender(거대한 반죽용 믹서)속에 넣고 잘 뒤섞은 다음 수십 미터에서 길게는 수백 미터에 이르는 라인의 제일 앞부분에서 자동설비의 기계가 일정 크기의 동그란 형태로 반죽을 죽죽 짜 줍니다. 반죽이 생각보다 작은데, 그것은 거대한 오븐을 통과하는 동안 팽창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엔 이 생산 라인의 가운데에 위치한 직사각형 통 모양의 오븐을 통과하게 되는 데, 이 오븐은 통과하는 반죽을 알맞게 익히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과자 생산에서 빠지지 않으면서도 제일 중요한 이 오븐(이 역시 엄청 거대하고 깁니다)속을 기지(과자 베이스)가 올려진 컨베이어가 통과를 하게 되면 반죽이 식욕을 가장 잘 자극한다는 먹음직스러운 갈색으로(베이커리에서의 잘 구워진 빵 색깔)부풀어 오르는 것이죠.

그 다음엔 초코파이 가운데의 맛있는 머쉬멜로우를 넣는 단계를 거쳐 기타 부분적인 과정을 통과하면 이제 남은 건 그 이름에 걸맞게 초코릿을 코팅해주는 과정만이 남습니다.

2)초콜릿 코팅과 냉각

알맞게 익은 기지가 그 초콜렛 속으로 '풍덩 풍덩' 목욕을 하고 나오면…초콜릿이 듬뿍 코팅된 초코파이의 형태가 비로소 갖춰지게 된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초코파이는 갓 만들어졌을 때의 뜨거운 온도를 식히고 형태를 고정시키기 위해 순간적으로 초저온의 냉각기 바람을 쐬게 됩니다.

3)포장, 숙성, 배포

즉 이렇게 초코렛 커튼과 냉각터널을 거친 제품이 일매 포장, 케이스, 박스포장을 거쳐 2∼3일의 숙성과정 후에 소비자에 전달되는 것이죠. 이게 바로 초코파이생산의 전 과정입니다.

일정한 맛을 내기 위한 배합의 과학과,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대한 배려, 바로 제품이미지가 추구하는 情의 컨셉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국민과자 초코파이의 탄생에 숨은 비결이랍니다.

4. 초코파이의 情, 情의 초코파이

모든 제품은 각기 특별한 맛과 특별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지요. 하지만 오리온 초코파이는 국내 2,000여종의 과자 중 유일하게 인성(人性)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러한 인성은 휴머니즘(Humanism)에 바탕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은 '오리온' 하면 '초코파이'를, '초코파이' 하면 '情'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지요.

'정'은 한국인에겐 심금을 울리는 묘한 정서이고 전통적인 감정입니다. 한국인의 가슴 밑바닥에는 정이 있어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기본적인 조건이자 매개체가 되니까요. 이러한 정을 가시적으로 나타내 주는 것이 바로 ‘초코파이’입니다.

'초코파이'는 이미 단순한 과자가 아니라 주는 사람의 마음이고 곧 '정'입니다. 입대하는 삼촌에게 초코파이를 쥐어 주는 조카의 마음, 이사가는 꼬마가 아파트 경비원 아저씨에게 초코파이를 내밀며 헤어지는 섭섭함과 고마움을 전하는 마음, 학예회 도중 노래 가사를 잊어버린 친구를 도와주며 용기를 주는 우정...이 모두가 초코파이 속에 따스하게 스며들어 있습니다.

6. 초코파이 마케팅의 비결

오리온 초코파이가 지난 몇년 동안 어떻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잠깐 살펴볼까요?

1) 98년 상반기 "꼬빌 마을"

'꼬빌 마을'을 아세요? 초코파이 박스 안에 들어있는 조그마한 집을 모으면 마을이 되지요. 이전까지의 엽서 응모, 경품 증정 등의 방식과 전혀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판촉이에요. 엄마가 아이와 함께 조그만집을 만들어 볼 수 있고, 깜찍한 것을 좋아하는 여고생, 여대생들도 꼬빌 마을을 모아 장식도 하고...정말 인기 폭발이었어요!

♠ 10종류의 꼬빌 마을: ① 초등학교 ② 소방서 ③ 상가 ④ 백화점 ⑤ 우리집 ⑥ 영화관 ⑦ 가게 ⑧ 병원 ⑨ 빵집 ⑩ 주유소

2) 98년 하반기 "동화 마을"

1차의 꼬빌 마을처럼 재미있는 동화 마을은 그 소재가 동화 속에 등장하는 아름다운 건물들로 바뀌었어요. 꼬빌 마을만큼이나 사랑 받았던 기획이었죠.

♠ 10종류의 동화 마을:

① 아기돼지 삼형제 ② 백설공주 ③ 알프스 소녀 하이디

④ 돈키호테 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⑥ 피노키오

⑦ 신데렐라 ⑧ 걸리버여행기 ⑨ 헨젤과 그레텔 ⑩ 알라딘

3) 99년 상반기 "꼬빌 카드"

"꼬빌 카드"는 꼬빌 마을과는 달리 집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엽서와 퍼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놀이카드예요. 학교에서 친구 사이에 쪽지를 주고받을 때 쓰거나 퍼즐을 즐길 수 있어요. 귀여운 정 Girl의 모습이 담겨 있어 수집하기도 좋지요.

♠ 10종류의 퍼즐 카드:

① 할머니 도와주기 ② 친구 문병가기 ③ 강아지 돌보기

④ 저녁식사 준비하기 ⑤ 우산 함께 쓰기

⑥ 엄마에게 편지쓰기 ⑦ 아빠 차 닦기 ⑧ 아빠 구두닦기

⑨ 꽃 가꾸기 ⑩ 선생님 생신 축하하기

4) 99년 하반기 "꼬빌 화분"

초코파이 박스 안에 10가지의 꽃씨와 화분을 만들 수 있는 카드가 들어 있어 꽃을 가꾸어 볼 수 있도록 한 화분이지요. 어린이들이 꽃을 키우며 생명체의 성장을 지켜 볼 수 있도록 꾸며본 기획인데 관찰일기를 적어 초코파이 담당자 앞으로 보내주시면 심사를 통해 경품도 받으실 수 있답니다!

♠ 10종류의 꽃씨:

① 봉선화 ② 맨드라미 ③ 과꽃 ④ 채송화 ⑤ 만수국

⑥ 공작초 ⑦ 신경초 ⑧ 안개초 ⑨ 페튜니어 ⑩ 허브꽃

*제과업계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 情 캠페인 한편, 동양제과는 오리온초코파이 발매 20주년을 맞은 94년부터는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차원에서 초코파이 판매수익금중의 일부를 출연해 도서벽지 초등학교의 책걸상을 바꿔주는 장기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이에 따라 94년부터 98년까지 5년간 전국각지 학교의 2만여 조의 책걸상을 교체해 4만여 명의 학생들이 체형에 맞는 책걸상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죠. 바로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이라는 차원에게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불리고 있는 ‘책걸상 교체 캠페인’의 성과였습니다.

7. 초코파이의 기록

초코파이.새우깡 100년 장수 브랜드 내외경제 2001/03/21 ‘초코파이’‘새우깡’‘바나나우유’‘맛동산’ 등이 향후 100년 간 소비자의 사랑을 한몸에 받을 만한 장수히트 브랜드란 설문 결과가 나왔다. 네임빌(대표 윤승현)은 지난 2월 15일부터 한달 간 남녀 소비자 3943명 을 대상으로 ‘100년 후에도 사랑받을 식품 브랜드’ 설문을 실시한 결과 동양제과 ‘초코파이’(47%)가 수위를, 농심 ‘새우깡’(35%)이 다음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빙그레 ‘바나나 우유’와 해태제과 ‘맛동산’도 각각 9%, 8%로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브랜드 인지도 우선 순위를 묻는 질문에선 이름 (38%), 슬로건(26%), 심벌마크(24%), 포장(9%) 등의 순으로 꼽았다. <최남주 기자/cnj@ned.co.kr>

100년 후에도 여전히 사랑받을 브랜드로 초코파이가 네티즌들에 의해 선정되었다는 위의 신문기사처럼, 초코파이는 현재 껌을 제외한 제과업 2000여종의 제품 중에서 최고 매출을 달성한 제품이며 매년 그 기록을 갱신해 가고 있습니다.

1974년 처음 이땅에 선보인 초코파이. 그때, 그야말로 요즘 말로 대박이 터져, 소매업자들이 새벽부터 물량 확보를 위해 공장문 앞에 대기하고 있었답니다. 그 때 가격이 50원이었고, 2002년 현재 가격이 200원이니 29년간의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정말 거져나 다릅없죠?

지난 2001년말 기준으로 28년 동안 지금까지 총 9000억원 어치, 80억여개가 팔려 국민당 160여개 가량 소비한 셈입니다.

중국인민일보와 관영 CC-TV가 매년 발표하는 전중국소비자 조사에서 98년, 99년, 2000년에 이어 2001년에도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을 제치고 우리나라 상품으로는 유일하게 점유율, 인지도, 충성도 등에서 4년 연속 확고부동한 1위를 기록, 방송3사의 기획뉴스를 타기도 했던 중국시장의 고급 상품 오리온초코파이 情, 이 제품은 그 명성과 장수한 기간만큼이나 국내 제과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갖가지 기록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선 오리온초코파이는 국내 2000여 건과 브랜드 중(껌 제외) 단일품목으로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출시 첫 해인 1974년 1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이래, 1982년 4월 월매출 20억 원을 달성하며 1945년 해방후부터 제과업계 단일품목 최고 매출을 기록했죠. 이후 이 기록은 매번 초코파이에 의해 갱신되는데, 1990년 4월 월매출 30억 원, 92년 1월에는 43억 원, 96년 12월에는 53억 원을 기록하며 단일 제품 최고 매출을 기록합니다. 그러나 이 기록은 98년 3월 월매출 60억 원을 기록하며 다시 한번 깨졌습니다.

오리온초코파이는 74년 출시이래 지금까지(2001년 12월 기준) 9,000억 원, 개수로는 80억개가 판매됐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를 4천5백만 명으로 기준했을 때 한 사람이 150여개의 오리온초코파이를 먹었다는 계산이죠. 들어간 초컬릿의 양만해도 8톤 트럭 6,250대 분량인 5천여 톤에 달하며, 초코파이를 한 줄로 이어놓으면 지구를 15바퀴나 도는 60만 킬로미터에 달한답니다. 지금도 오리온초코파이는 연간 8톤 트럭 5천 여대 분량인 5억여 개가 판매되고 있죠.

이러한 오리온초코파이의 인기는 해외에서도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고 할 정도로 러시아를 비롯, 동구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인 오리온초코파이는 해외 유사품에 골머리를 앓을 정도죠.

오리온초코파이는 동양제과가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한 94년, 40억 원의 수출을 기록한 이래 95년에는 120억 원의 수출을 기록하며 수출 1천만불 탑을 수상한데 이어 96년에는 320억 원의 수출을 달성했습니다. 이후 동양제과는 해외사업 강화전략으로 97년 5월 중국 현지에 초코파이 공장을 건설해 수출물량을 현지 조달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수출물량을 줄여나가게 됐니다.

8. 초코파이의 위기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초코파이도 한 때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78년을 고비로 매출액이 점점 감소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대체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논리가 사내에서 팽배했을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동양제과는 제과부문 1위 제품의 대체품목을 당장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 새로운 광고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선생님 편, 경비원 편, 군대가는 삼촌 편 등의 ‘情시리즈’ 광고였습니다.

한국적 정이라는 컨셉으로 88년부터 시작된 정시리즈 광고를 통해 오리온초코파이는 다시 한번 부활의 날개를 달며 매출 상승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9. 정리

기업의 장수식품은 매출의 증가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표하는 제품으로서 단순한 기업이윤 추구를 벗어나 사회사업에 참여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높이게 됩니다. 또한 광고도 상품광고에서 벗어나 공익광고 차원의 기업광고로 변하고 있죠. 오리온초코파이는 바로 이러한 모든 것들을 충족시키는 대표적인 장수상품으로서 대한민국 국민들의 가슴에, 아니 전 세계인의 가슴속에 잔잔한 정을 심어가고 있습니다.(끝)

"대한민국 대표과자 오리온초코파이 情"

情이 더 촉촉해졌습니다. 情이 빨갛게 무르익었습니다.

'오리온초코파이 情'이 세련된 붉은 색으로 옷을 갈아입었습니다. 디자인은 청색에서 적색으로, 제품은 더욱 풍부한 맛으로 바뀌었습니다. 코팅초콜릿을 개선하여 더욱 더 촉촉해진 기지, 알미늄 증착 필름 사용으로 적정 수분이 유지되어 품질 보존력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더욱 풍부한 맛에 더 부드러워진 오리온 초코파이 情!

'오리온초코파이 情'은 맛의 깊이가 다릅니다.

1974년 출시

빵 사이에 머쉬멜로우가 샌딩되어 초콜릿으로 코팅된 제품

지난 30여년간 사랑 받아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자이자 세계 속에 우뚝 선 글로벌 과자

코코아 분말 2.5% 함유

초코파이 세계시장점유율 73.3%로 세계 '100대 일류상품'에 선정(산업자원부)

2001년 CCTV, 인민일보 공동 소비자조사서 중국시장점유율 63%로 4년 연속 1위 달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