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고차 시장까지 흔들리는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는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다. TV나 미디어에서는 연일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내용과 소송 그리고 정부의 개입 등에 대한 내용으로 시끄럽다.

그도 그럴 것인 현대기아차가 한때 뻥 연비로 인해서 북미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는 사태를 겪었고, 연비 과장에 대한 제조사의 신뢰도가 높았던 수입차 중 폭스바겐의 이번 사태는 쉽사리 마무리 되어지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에도 폭스바겐 임원들의 대 정부 대응 전략에 따라서 비교적 조용히 사태를 수습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매우 크고, 국내에서 벌어진 소송 또한 기나긴 싸움의 연속이기에~


국내 시장에서 폭스바겐은 여전히 잘 팔리고~ 잘 나가는 수입차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최악의 상황으로 간다면 폭스바겐은 물론, 폭스바겐 산하의 국내에 진출한 메이커와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산차 또한 승용디젤의 배출가스에 대한 적합성 검사를 진행될 수도 있지만... 아마도 거기까지는 가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럼에도 폭스바겐의 이번 배출가스 조작 사태는 신차에 대한 계약 해지 및 보류 등을 넘어 중고차 시장에서도 폭스바겐 차량들... 해당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이 없는 차량을 포함해 리셀러 시장에서의 가격 추락을 동반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승용 디젤의 효율성으로 리셀러 시장에서도 비교적 안정된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벤츠와 BMW, 아우디처럼 수입사에서 인증된 리셀러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지만...

중고차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차량들은 감가삼각비 적은 차량으로 비교적 손쉬운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차량이지만, 금번 폭스바겐 사태 이후 해당 차량들의 가격이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이는 중고차 업체 및 판매자들이 배출가스 조가 사태로 인해서 차량이 팔리지 않을 것을 예상해 기존 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하고 있고, 중고차 업체의 입장에서는 매입한 차량이 팔리지 않으면 계속해서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으로 인해서 마진 보다는 빨리 시간내에 차량을 판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SK 엔카를 비롯해 보배드림 등의 리셀러 사이트나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면 기존 대비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폭스바겐의 차량들을 손쉽게 볼 수 있다.

SK 엔카에서 조사한 데이터를 보면 폭스바겐의 차량들을 검색하는 빈도수가 약 30% 가량 줄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점 또한 금번 배출가스 조작 사태가 중고차 가격에 까지 여파를 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금번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이후 도로에서 제타나 비틀 등을 바라보는 시선 또한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TV와 미디어에 '폭스바겐 이미지' 광고를 수 없이 접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어디에서 광고를 찾아 볼 수 없게 되었고 해당 차량을 바라보는 시선 또한 긍정적인 시선에서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중고차 시장에서 폭스바겐 차량들의 가격은 2~6%까지 낮은 매물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고, 티구안을 제외하고는 배출가스 조작과 관계가 없는 차량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폭스바겐에 대한 이미지 추락은 한동안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뻥 연비하면 빼 놓을 수 없는 현대기아차가 북미시장에서 정면 승부를 통해서 연비 과장에 대한 이슈를 돌파했다면, 지금의 폭스바겐은 입을 꾹! 다문채~ 사태를 지켜보는 입장이여서 소비자가 바라보는 폭스바겐의 이미지는 더욱 낮아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까운 부분도 있다.

물론, 금번 사태를 통해서 낮아진 가격으로 리셀러 시장에서 폭스바겐 차량들을 구입할 수 있고, 신차 또한 비공식 할인 및 프로모션을 통해서 폭스바겐 차량을 파격적으로? 구입할 수 있어 뒤에서 환영하는 소비자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폭스바겐 그룹 산하의 수입 메이커들이 국내 시장에서 판매를 이어가야 한다는 점에서 폭스바겐 코리아는 입을 꾹! 다문채 사태를 지켜보는 것이 아닌, 금번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더 나은 모습으로 소비자의 펀 드라이빙을 위해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가 신차는 물론, 중고차 시장의 가격까지 흔들고 있는 어려운 현실을 정리하고 해쳐나가기 위한 전략이 아닌 진실을 통해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래보며~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골프R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의 여파를 잠재 울 수 있을까?
- 폭스바겐-아우디 뻥 연비로 제2의 현대차 되나?
- 가장 많은 검색을 차지한 자동차 메이커는? 벤츠? 아우디? BMW?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3293)N
Car & Motor Review (1627)N
Review & Gadget (1083)
Photo & Travel (248)
june's lifelog (228)
Book (25)
Food story (73)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