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스바겐-아우디 뻥 연비, 배출가스로 제 2의 현대차 되나?

국내 시장에서 업어서 못 파는 자동차 브랜드이자, 해치백의 전성기를 이끈 골프를 비롯해 쿠페형 세단인 CC, 컴팩트 SUV의 대중화를 이끈 티구안 등....


폭스바겐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수 많은 변화와 트렌드를 이끄는데 큰 역활을 했다. 여기에 승용 디젤의 고효율 고성능 등을 만족시키는 차량들을 선 보이면서 그 인기는 지칠 줄 모르는 듯 보였다.

지금의 폭스바겐은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서 터진 '뻥 연비' 와 '배출가스 기준 초과' 사건은 폭스바겐에 있어 엄청난 재앙이자?! 국내 시장에서도 폭스바겐에 대한 이미지는 바닥 그 아래로 떨어지기에 충분한 이슈로...

늘 뻥 연비 논란의 중심에 있는 현대자동차의 이슈보다 더욱 크고 오래돗안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폭스바겐-아우디를 한 순간에 무너뜨릴 수 도 있는 절대정명의 순간을 맞고 있다.


폭스바겐의 이번 파문은 미국 환경보호청(EPA)가 지난 18일(현지시각) 폭스바겐그룹이 북미에서 생산하는 2.0L TDI 엔진 제품 총 48만 2,000여대에 대해 리콜 조치 명령을 내리면서 시작됐다.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기준을 승인받기 위해 임의로 산화질소 등이 유해가스 배출을 줄이는 소프트웨어를 조작한 것이다.

이는 소프트웨어 조작을 통해서 작동 여부에 따라 산화질소 배출량의 경우 최대 40배 가량 차이를 보인다는게 EPA의 설명이다.


즉, 폭스바겐이 검사를 받을 때면 배출가스를 차단하는 장치가 작동하는 기발한 장치로 클린디젤이 됐고, 이런 사실이 들통 나면서 북미에서 천문학적 벌금을 내는 것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인 손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폭스바겐 코리아는 미국과 우리의 환경 규제가 다르므로 별 문제가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폭스바겐 차량 주행 중 기준치를 최대 40배 초과하는 배출가스를 내 뿜고 있고, 연비 또한 제조사의 데이터와 다르게 배출가스 조작 장치에 따라서 연비 효율성 또한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가 될 수 밖에 없다.

물론, 실제 폭스바겐-아우디 오너의 입장에서 배출가스가 나오건? 말건? 관계 없이 연비만 잘 나오면 된다?! 라고 생각하면 더 이상 할 말은 없다. 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이지만...


현대자동차가 북미 시장에서 뻥 연비에 대해서 LA 모터쇼를 통해서 뻥 연비에 대한 잘못을 시인한 것은 물론, 이에 대한 배상과 후속 조치를 공식으로 발 빠르게 대응하면서 자칫 북미 시장에서 현대차가 퇴출할 수도 있는 기회를 정면 승부로 이겨낸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폭스바겐은 북미 시장에서 배기가스 축소 협의가 사실로 드러나게 되면 최대 180역 달라 (한화 약 21조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벌금이 부과될 수 도 있다.


여기에 EPA는 해당 엔진이 탑재된 제품의 판매를 전격 중단 시키며, 북미 시장에서 폭스바겐 신차를 판매 또는 구입을 할 수 없는 현실을 피할 수 없어 폭스바겐이 북미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는 최대의 위기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판매 중단, 시초 20조 증발, 50만대 리콜 명령에 이어 국내에서도 한국국토부, 환경부 전면 재소자 등은 북미 시장의 문제 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를 속여서 지금까지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는 점에서 북미와 한국 규제와 관계 없이 우롱했다는 현실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폭스바겐-아우디에 탑재되는 총 48종의 엔진 중 국내에 판매되는 블루모션 트림은 해당 규제에 모두 포함되는 차량이기에, 국내에서 또한 잘 나가고 있는 폭스바겐-아우디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 판매량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뻥 연비에 대한 논란을 바뀌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리고 있는 현대자동차보다 몇배, 몇십대 더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는 폭스바겐-아우디의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논란이 국내에서 최고의 인기와 판매량을 누리고 있는 폭스바겐-아우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과욕은 화를 부른다!를 넘어 꼼수로 블루모션을 완성한 폭스바겐-아우디가 국내 소비자에게 어떤 형태와 태도를 보여줄지 또한 지켜보아야 할 부분이며~


폭스바겐-아우디의 배출가스 조작으로 완성된? 모델들의 다양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2017 신형 티구안 실차는 이렇게 생겼다
- 진짜 서민의 포르쉐 7세대 골프R 300마력으로 출시 및 가격
- 고성능 핫해치를 다시 이끌겠다! 골프 GTI 클럽 스포츠
- 가격 내리는 수입 컴팩트 해치백 피아트, 벤츠 A180, 폭스바겐 폴로, 미니 쿠퍼 등
- VW 신형 파사트 국내 출시 가격은?
- 뻥 연비 SM7 노바 판매 실적이 부른 과한 욕심의 함정
- 더 쎄지고 빨라진 아우디 SQ5 TDI Plus 포르쉐 마칸을 넘보다
- 2016 아우디 뉴 A4 공개 큰 이변은 없었다!
- 막내 뉴 아우디 A1의 3가지 경쟁력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3354)
Car & Motor Review (1684)
Review & Gadget (1086)
Photo & Travel (248)
june's lifelog (228)
Book (25)
Food story (73)

최근에 올라온 글